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20/02/20'에 해당되는 글 1

  1. 2020.02.20 1인치 공간의 예술

러시아 에르미타주 박물관에는 시베리아 황금유물 컬렉션이라고 불리는 유물이 소장되었다. 표트르 1세가 시베리아에서 총독이었던 가가린을 통해서 수집한 유물임을 알았다. 그 유물은 수채화로 그려져서 보관되었는데 수채화는 이미 공개한 바 있다. 필자도 수채화를 공간된 책(Scythians: 2017)을 통해서 공개한 것이어서, 한계가 있다. 2017년 영국에서 열린 스키타이유물특별전이 그간 열린 전시회 가운데 가장 크게 열렸다고 전해진다.

 

가가린이 보낸 유물이지만 수채화에는 없는 재미있는 허리띠의 버클이 있다.

길이가 14.5cm, 무게는 180.1m이다. 에르미타주에 소장되었으며, 가가린의 목록에 10번째 유물로 알려져 있다.

두 동물이 싸우는 장면은 스키타이 동물문양장식에서 아주 자주 등장하는 주제이다. 그런데 이 유물에는 뱀과 늑대가 싸우는 장면이다. 늑대는 다리를 구부린채 싸우고 있는데, 뱀은 늑대 몸통을 휘감고 있다. 뱀의 입은 열려 있고, 늑대 머리위에 있다.

뱀과 싸우는 주제는 시베리아 콜렉션 가운데 딱 2점이 알려졌는데 그 중에 하나이다. 그리스 유물에도 뱀이 등장할 때는 독수리와 뱀, 사슴과 뱀이 싸우는 장면만 알려져서 그리스와는 관계없는 유물이다.

 

그림1. 에르미타주 소장, 황금제 버클장식

 

이 유물은 거푸집을 이용해서 제작된 주물기법으로 제작된 것이다. 이 유물의 주물은 세밀하지 않고, 표면을 다듬지 않은 상태이며, 광택은 이 버클을 오래사용한 결과이다. 이 유물에서는 늑대의 달걀모양 귀와 코 앞의 나뭇잎, 꼬리에는 다른 돌을 끼워 넣어서 표현했던 것인데, 상감기법이라고 한다(그림 2-1).

 

그림2.  에르미타주 소장, 황금제 버클장식, 그림1과 같은 유물. 1번은 그림1의 다른 면이다. 그림 2-1을 보면 늑대 코와 뱀 사이의 장식물이 확실히 나뭇잎임을 알 수 있다. 만약에 이 나뭇잎이 없었다면 버클로써의 역할을 못했을 것이다. 

 

이 버클의 뒷면(그림 2-1)에는 늑대의 앞발 아래에 거친 직조물이 붙어 있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 직조물의 밀집도는 1㎠ 당 16×18정도이다(그림 3).

 

 

 

그림3. 시베리아 황금컬렉션의 유물에 부착된 직조물, 이 중에서 3번째가 뱀과 늑대 싸움의 버클에 붙어 있던 장식이다.

 

그런데 뭔가 이상하지 않은가요? 앞뒤면을 다 봐도 걸쇠가 없다(벨트에 달려면 그 부분이 있어야 된다. 불룩 튀어나오면 반대편 가죽 벨트에는 구멍이 있으면 되고, 버클에 구멍이 있으면 반대편에 걸쇠가 밖힌 부분을 만들면 된다. 자신이 가진 벨트를 잘 살펴보시기를...)

 

이 유물은 주물해서 만들어낸 동물문양장식에 사각형 플레임은 나중에 땜질로 붙인 것이다. 짧은 면을 가장 마지막에 붙였다.  이 유물에서 벨트에 고정할 수 있는 공간은 늑대의 코 앞에 붙은 나뭇잎 사이(그림 2-1)의 둥근 원형 구멍이다. 뱀과 늑대사이의 나뭇잎이 있어야만 고정시킬 수 있는 구멍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고정시키는 것은 뱀이었고 뱀 바깥에 있는 사각형 프레임이 있어야 비로소 더 힘을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시베리아 콜렉션에서 사각형 프레임의 버클 장식에는 둥근 원형의 구멍이 있는 경우가 또 있다. 이 유물에서 둥근 구멍이 눈에 바로 들어오지 않는 것은 다른 빈공간이 많아서 인데, 다른 유물은 그렇지 않다.

 

디테일의 극치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루덴코 1962, Руденко С.И. 1962 : Сибирская коллекция Петра I. / САИ Д3-9. М.-Л.: 1962.(루덴코 1962, 표트르 1세 시베리아 콜렉션)

Scythians: warriors of ancient Siberia. [British Museum. The BP exhibition. Organized with the State Hermitage Museum, St Petersburg, Russia] Ed. by St John Simpson and Dr Svetlana Pankova. London: Thames & Hudson Ltd. 2017. 368 p.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