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24. 3. 21. 15:19 실크로드, 교역의 역사

https://blog.naver.com/eastsearoad/223387511089

 

실크로드 길목의 유적

우즈베키스탄에서 농업은 기원전 2000년기부터 시작되었다. 이 시대는 청동기시대로 관개농업으로 경제적 ...

blog.naver.com

 

김재윤 씀

posted by 김재윤23
2024. 3. 17. 21:26 실크로드, 교역의 역사

https://blog.naver.com/eastsearoad/223386390269

 

 

위대한 선우는...

필자가 읽고 있는 러시아의 역사가가 쓴 책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흉노의 국가 구조에 대한 작가의 ...

blog.naver.com

 

 

김재윤 씀

posted by 김재윤23
2024. 3. 11. 18:02 투르크학 인문 대백과

https://blog.naver.com/eastsearoad/223380049415

 

 

투르크학 인문 대백과: 묵특선우

필자는 요즘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무조건 끝을 내야 하는 번역이 있다. 명저번역이...

blog.naver.com

 

김재윤 씀

posted by 김재윤23
2024. 3. 10. 20:05 실크로드, 교역의 역사

https://blog.naver.com/eastsearoad/223378761434

 

기원전 2000년기 실크로드의 교역

우즈베키스탄의 선사시대는 구석기시대(150만년전)부터 신석기시대를 거쳐서 기원전 2000년기부터 청동기시...

blog.naver.com

 

김재윤 씀

'실크로드, 교역의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크로드의 청동기시대...  (1) 2024.03.21
흉노가 다른 이유  (1) 2024.03.17
투르크학 인문 대백과  (71) 2024.03.08
실크로드의 시작은...  (45) 2024.03.07
posted by 김재윤23
2024. 3. 8. 13:18 실크로드, 교역의 역사

https://blog.naver.com/eastsearoad/223376462334

 

투르크학 인문 대사전 발간

https://terms.naver.com/list.naver?cid=69894&categoryId=69894 21명의 공저로 쓰여진 ...

blog.naver.com

 

필자도 함께 쓴 투르크학 인문 대사전..

네이버 지식대백과로 서비스중이라서 살 필요 없습니다.

3년동안 21명이 함께 집필.

 

김재윤

 

posted by 김재윤23
2024. 3. 7. 19:32 실크로드, 교역의 역사

https://blog.naver.com/eastsearoad/223376120238

 

실크로드, 교역의 역사

실크로드 라는 용어는 19세기 독일 지리학자(리히트호펜)이 사용하기 시작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

blog.naver.com

 

posted by 김재윤23
2024. 2. 28. 11:23 카테고리 없음

 

오랫동안 이곳을 방치했습니다.

원래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시작했지만, 당시에 네이버가 망조가 든 느낌이 확실해서 그나마 괜찮아 보이는 다음으로 이사해서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했습니다.

그러나 상황은 또 바뀌어서, 네이버, 다음 모두....

 

차라리 이용자가 많은 네이버가 더 낳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티스토리는 글 관리하기(꾸미기 등)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저의 네이버 블로그를 살리고자 합니다.

( 김재윤의 고고학 강좌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물론 티스토리에도 지속적으로 퍼담을 생각입니다.

주제도 좀 바꾸고자 합니다.

많이들 와 주세요!

 

김재윤 드림

https://blog.naver.com/eastsearoad/223367621540

 

실크로드....

실크로드의 역사 실크로드라는 용어는 지극히 서양사적인 입장에서 사용된 단어이다. 19세기 말 독일의 지...

blog.naver.com

 

posted by 김재윤23

아르메니아의 국립박물관은 역시나 광장에 위치한다. 광장과 박물관은 대부분의 유라시아 국가에서 볼 수 있는 광경이다. 모스크바의 붉은 광장에도 국립역사박물관이 위치하고 있고, 블라디보스톡에도 중앙광장에 연해주주립박물관이 있다. 중국의 국가박물관도 광장에 있다.

조지아의 국립박물관도 광장과 매우 인접한 곳에 위치한다.

 

 

그림 1. 아름다운 아르메니아 예레반의 광장

 

그림 2. 예레반 광장 앞의 박물관

 

아르메니아는 박물관에 큰 관심이 없었다. 박물관 관리도 부실 한 편이었다. 물론 상대적이라 할 수 있다. 그에 비하면 조지아는 역사에 관심이 많았고, 박물관도 매우 관리를 많이 했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이 부분은 현대사 혹은 현대정치와 관련이 많은 듯 했다. 아르메니아는 옆의 나라인 아제르바이잔, 튀르키예와 매우 사이가 않좋다. 아제르바이잔과는 아직도 분쟁(혹은 전쟁)중이고, 튀르키예와도 마찬가지이다. 아마도 기독교를 최초로 공인, 기독교국가, 그리고 자신들의 성지인 아라라트(대홍수 끝에 노아의 방주가 정박했다는 곳)를 빼앗다는 것 때문에 이슬람 국가들과 등지고 있는 것이었다. 덕분에 자신의 고대역사 연구도 크게 진전되지 못했다. 앗시리아와 견줄 만큼 강성했다고 하지만 우라르투의 이후 역사에 대해서는 크게 알려지지 못했다.

 

그림 3. 예레반의 예레부니 성곽에서 보이는 아라라트, 눈으로는 이것보다는 잘 보였다.

 

반면에 조지아는 러시아에서 탈출하는데 힘쓴다. 아르메니아와는 달리 러시아말을 알아도 아는척 하지 않는다. 하지만 대부분 다 러시아말을 안다. 국가명도 그루지아에서 조지아로 변경하는 것 만 봐도 그렇다. 박물관에도 이런 점들이 녹아 있다.

 

분명히 스키타이 문화의 청동 화살촉들이 Trell 유적에서 출토된 것으로 표시되고 있지만 이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없다. 대신에 Cochian culture 문화로 설명하고 있다. 이 문화는 신석기시대부터 청동기시대 철기시대까지 지속된 문화로 설명한다. 특정 고고학문화가 시대를 막론하고 지속되었다고 하는 것은 좀 억지 스럽다. 특히 기원전 700-400년 사이는 Colchis 라고 조지아의 해안(흑해)가 따라서 문화가 번성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에서 말한 유적은 여기에 속한다. 그리고 주로 이 문화는 남쪽과 관련시켜서 이야기 하지 코카서스 산을 넘지 않았다.

 

왜 이런 현상이 있을까? 라는 질문에 다다르게 되었을 때, 박물관 가장 위층에서 답을 찾았다. 러시아 볼셰비키들의 만행을 전시하고 있었다. 심지어 기차칸 까지 떼어내어서 전시중이었다. 그래서 알았다. 왜 조지아 사람들이 스탈린을 숨기고 싶어하는지.

 

 

 

너무 당연한 것일까? 잘은 모르겠다.

조지아 대통령궁전의 화려함과 그와 관련된 비리도 케이블카를 기다리는 와중에 들을 수 있었다.

 

아무튼 코카서스 남쪽까지 스키타이 문화의 영역으로 하기에는 너무 많은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는 사실과 스키타이 문화 보다 청동기시대에 더 뚜렷하게 코카서스 북쪽과 닮았다는 사실은 알 수 있었다.

예나 지금이나 아마도 북방인들은 남방인들을 막기 위한 완충제 역할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여기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스스로 그렇게 자초하고 있다는 생각만 가득했다. 또 그럴 것이다.

 

김재윤

 

 

posted by 김재윤23

 

스키타이 문화권(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에서 가장 이른 유적인 기원전 7세기 켈레르메스 유적에서는 재지(스키타이 문화)의 유물 뿐만 아니라 외국(고대 이란과 그리스) 유물, 그리고 스키타이 귀족이 주문해서 생산한 유물이 나온다. 주문생산한 유물은 은제거울과 철제검이 있다.

 

은제거울에는 금판에 문양을 새겨서 접합했고, 철제검은 손잡이와 검집은 금으로 입히고 화려한 동물문양으로 장식되어 있다. 특히 철제검의 손잡이와 검집 문양은 두 사람이 나무를 마주보고 있는 장면이 나온다. 이 문양은 코카서스 남쪽의 고대 우라르투 왕(사르두우리 ii, 아르기쉬치 I)의 투구에 나온다. 또 반인반수도 고대 우라르투 왕의 의자를 장식하던 문양과 같다. 토프라흐-칼레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이 에르미타주 박물관에 전시된 바 있다.

 

그림 1. 켈레르메스 유적의 검집 문양 중 일부(거의 유사한 유물이 멜구노프 유적에서 출토되었다)

 

그림 2. 켈레르메스 유적의 검집 문양 중 일부 2

 

그림 3. 우라르투 왕의 투구

 

이러한 정황들 때문에 스키타이 문화권에 우라르투를 포함시켜야 하는지 의문이 들었다. 만약에 포함시킨다면, 우라르투 북쪽의 현재는 조지아 땅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가 매우 고민되었다. 여기에는 스키타이 문화의 유적에 대한 이야기가 하나도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르메니아와 조지아를 현지방문해서 사정을 알아보고, 결론을 내리고자 했다.

 

우라르투는 우라르투이고, 조지아는....현대 정치적인 상황 때문에 스키타이 문화권의 판단여부도 불분명하다는 결론. 우라르투는 역시 앗시리아와 북방의 스키타이 문화권을 연결 혹은 방어하던  역할을 했다. 

 

우라르투 이후의 앗시리아와 페르시아 문화가 이곳을 점령해서, 자기 색깔을 찾지 못했다. 또 그 이후에는 아마도 기독교가 밀려오면서 상황은 더 복잡해졌을 것이다. 현대 아르메니아의 적은 역시나 이슬람 문화이고, 조지아의 적은 러시아다.

 

 

김재윤

posted by 김재윤23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는 몽골 국립박물관과 새로이 생긴 칭기스칸 국립박물관이 있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칭기스칸 박물관에서 각 대학교 고고학 교수들이 그간 발굴한 유물을 싹 걷어갔다고 한다. 하지만 칭기스킨 박물관에는 선사와 고대 유물은 그렇게 많이 전시되어 있지 않았다.

 

필자가 느끼기에는 그렇지만, 또 다른 입장에서 보면 그만하면 많다고 할지도 모르겠지만,,암튼 선사시대 보다는 흉노제국(기원전 4세기 이후)부터의 유물이 많은 편이다.

선사시대 유물은(흉노 이전) 아직 몽골 국립박물관에서 볼 수 있다. 충분하지는 않지만...

칭기스칸 국립박물관은 칭기스칸이 제국을 세우기 전과 후로 나눠져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몽골인들은 칭기스칸의 뿌리를 흉노로부터 찾고 있다. 필자를 도와준 몽골학생이 말해준 바에 따르면 00비사에서도 칭기스칸이 자신의 뿌리를 흉노로 부터라고 하고 있다.

그리고 이 박물관에서는 사진찍기금지이다. 흉노이전에는 그렇게 살벌하지 않았지만 흉노 이후부터는 어딘가에서 지켜보고 있었다. 스마트폰 든 외국인들을 모두 지켜보고 있었다.

 

몽골국립박물관에는 구석기시대부터 현대 몽골까지 골고루 다루고 있다. 아마도 칭기스칸 국립박물관은 현재 몽골 뿐만 아니라 중앙아시아 전 국가에 불고 있는 자국 중심의 역사강조의 열풍일 것이다.

 

몽골국립박물관은 소련이었거나, 그 영향을 많이 받은 나라들처럼 수도의 중앙광장에 위치하고 있다. 옛 소비에트 건물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 같고, 전시도 비슷한 기법이다. 보기에는 커 보이지 않지만, 공간에 비해서 유물을 많이 전시하고 있다(러시아 계단이라고 불리는 1.5층이 1 층이 되는 것도 그대로이다).

반면에 칭기스칸 국립박물관은 아주 현대식 건물이다(사실 중국국가박물관이 떠올랐다. 필자가 받은 개인적인 느낌이다). 두 박물관은 불과 몇 m떨어져 있다. 참고하시면 좋겠다.

 

그림 1. 칭기스칸 국립박물관(몽골국립박물관의 외관은 사진이 없다..)

 

그림 2. 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의 몽골 유물. 알타이 서부.

 

필자가 궁금했던 시기는 스키타이 문화 및 그 이전이다. 칭기스칸박물관에는 몇 몇 사슴돌 말고는 아예 없었고, 몽골국립박물관에는 예전에 필자가 확보한 자료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몽골에서 크게 연구가 되지 않았거나 혹은 스키타이 문화 이전은 관심이 없다고 말고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 앞으로 몽골 연구자들이 해야 할 일이 많은 것 같다.

 

 필자의 관심도는 13년 전과는 비교할 수도 없이 많아졌고, 당장 논문도 적어야 한다. 책상위에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머릿속에 장착되었다. (그걸 가서 뵈야 아냐고 욕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절대로 책상 위에서는 얻을 수 없는 무엇인가가 있다. 그렇게 욕하는 사람들은 아마 절대로 모를 그런 것이다. 그들을 위해서 설명해 줄 필요도 없다. 설명해 줘도 모를것을 뭐하러 하나..)

 

지금은 아르메니아인데, 마음이 급하다. 할 것이 너무 많다. 내일은 조지아로 넘어가는데, 어서 빨리 가서 보고, 한국가서 집중해서 뭔가를 해야 할 것 같다.

 

 

김재윤. 아르메니아 예레반에서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