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시베리아 알타이의 투엑타 1호분은 40대 남성이 혼자 묻힌 무덤이다. 직경 68m의 어마어마한 크기의 무덤이지만, 이 남성은 미라 처리되지 않았다.

 

무덤에 들어간 유물은 대부분 이 남성이 살아생전에 사용했던 것이지만 이제까지 보여드렸던 유물과 다른 유물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스키타이 문화권 가운데 알타이의 높은 산지에 위치한 파지릭 문화는 무덤방은 넓지만 유물을 가득 채우지 않았다. 이점은 도굴당하지 않은 아크 알라하-3유적, 아크 알라하-1 유적의 예를 보면 알 수 있다.

 

투엑타 유적 1호분에서도 무덤방 안에는 통나무관과 몇몇 식생활 용기 외에는 빈공간이다. 말의 마구 장식이 무덤방 바닥에서 발견되었는데, 이는 후대에 무덤을 훼손하면서 생긴 것으로 원래 말이 착장하고 있거나 말 옆이 원래의 위치이다.

식생활용기는 나무, 흙, 뿔로 만들어진 세 가지 종류가 이제까지 발견되었다.

특히 나무로 만든 것은 쟁반(그림2)으로 다리가 붙어 있는 형태로 거의 모든 파지릭 문화의 무덤에서 발견되었다. 나무쟁반은 통나무 옆의 바닥에서 주로 발견되었다.

 

그런데 투엑타 유적 1호분에서는 나무 테이블 위에 목제쟁반이 올려진 채 확인되었다(그림1).

평면형태가 긴 네모꼴이고 다리가 달린 모습이다. 길이는 220cm, 너비는 60cm, 다리높이는 90cm이다. 테이블의 뒷판에는 낙엽송 두 나무판을 이어 붙인 흔적이 남아 있다. 목제 테이블의 다리(단면 원형)는 다리 끝에 턱이 있는 형태로 나무판의 가장자리에 삽입해서 착장했고, 네 면 모두 상판에서 못 박은 흔적이 남아 있다.가장자리에는 나무판에 테두리를 덧붙였다. 이 유물 위에 다리가 붙은 목제 쟁반(그림 2-2)이 놓여 있었고, 또 한점의 목제 쟁반은 나무방 바닥에 깨진 채(그림 2-1)로 있었다.

 

 

 

그림 1. 투엑타 유적 1호분 출토, 나무 테이블, 보고서의 설명에는 없었으나 사진에서 보면 다리를 붙인 앞에 나무판이 덧댄 것이 보인다.

 

 

라돌로프가 설명한 카탄스키 무덤의 예를 들어서, 투엑타 1호분에서 발견된 목제 테이블은 식탁의 용도로써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았다. 죽은 후에 장례식을 치르는 준비기간 동안 아직 죽은 이에 대한 소식이 전해지는 동안 시간이 필요 했고, 이 때 사용된 것이라는 내용이다. 특히 이 유적에서 발견된 목제 쟁반은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었던 아주 큰 유물이다.

 

 

 

그림 2. 투엑타 유적 1호분 출토, 나무 쟁반(1-61×80cm, 다리높이: 10cm, 2-64×82cm, 다리높이: 20cm), 잣나무로 만들어짐

 

 

 

 

이 무덤이 도굴로 인해서 유물이 훼손되었다고 해도, 이 유물의 위치는 발견되었을 당시 그대로 였을 것이다. 목제 테이블은 서쪽 벽에 붙어서 발견되었다. 용도는 목제 쟁반이 그 위에서 출토된 것으로 보아서 식탁일 가능성이 가장 많다. 그 상황이야 라돌로프, 루덴코가 말한 것과 같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참고문헌

 

Руденко С.И. 1960 : Культура населения Центрального Алтая в скифское время. М.-Л.: 1960. 360 (루덴코 1960, 스키타이 문화시기의 중부알타이 산맥의 주민문화)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