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시베리아 알타이의 2500년 전 무덤이 여러 곳에 남아 있는데, 1929년에 발굴된 파지릭 유적의 1호 무덤 주인공은 발굴 이전에 이미 도굴로 인해서 주인공에 대한 정보는 없다. 도굴은 교묘하게 이루어져서 나무로 된 무덤방의 안쪽과 무덤방의 천장에 구멍을 남겨놓아서 자신의 흔적을 남겼고 주인공도 통째로 무덤에서 꺼내갔다.

 

대신에 무덤방 밖의 말 10마리는 그대로 남겨 놓았다. 파지릭 1호의 말은 10마리 모두 화려하게 치장되었다. 말을 부리는데 필수요소인 재갈과 고삐 외에도 각 종 동물문양으로 장식된 굴레장식과 안장 뿐만 아니라 말의 가면까지 확인된다. 또한 나무목제장식을 덮었던 수많은 금박들이 출토되었다.

 

파지릭 유적에서는 대형고분이 5기인데, 그 중에서 말 가면이 확인된 무덤은 2호, 5호 외에 1호가 있다. 2호와 5호에서는 1마리분만 확인되었으나, 1호에서는 2마리 분의 말 가면이 확인되었다(이미 포스팅 되었음). 두 무덤 모두 남녀가 한 통나무관에 들어가 있었고, 미라처리된 것이다. 말 마스크가 있다고 해서 1호무덤에도 미라가 들어있었다는 보장은 없지만, 대형고분이고 말의 마스크가 모든 무덤에서 확인되지 않다는 점에서 1호 무덤의 주인공도 평범한 인물은 아니었을 것이라는 추정정도는 할 수 있다.

누가 알겠는가? 인간이 만들었기 때문에 반드시 같은 결과가 도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파지릭 1호에서는 같은 유적의 다른 무덤에서는 확인되지 않는 말의 굴레장식이 있다. 이미 소개한 바 있는 사람얼굴모양의 장식이 달린 것이다. 장식은 5개 달렸지만, 4인의 얼굴이다. 눈, 입, 코, 광대뼈모양이 다른 4명이 나무에 조각되었다. 아마도 1호무덤 주인공과 관련이 있을 듯 싶다(파지릭 1호에 제일 첫 번째 포스팅에서 찾아보시면 된다).

 

뿐만 아니라 가죽조각으로 사람얼굴이 표현된 유물도 출토되었다(그림 1-7). 이 사람의 머리 정수리에는 커다른 뿔 모양 혹은 나무모습의 장식이 연결되어 있다. 그 옆에는 동물의 귀인지, 나뭇잎인지 모를 장식도 붙어 있다. 이 유물의 용도 등은 확정할 수 없으나, 어딘가에 붙였을 것이다.

 

 

그림 1. 파지릭 1호출토 가죽아플리케, 사람얼굴모습(7)

 

파지릭 1호의 사람얼굴장식을 달고 있는 말을 상상해보면, 말 얼굴에 사람얼굴이 붙어 있는 모습인데, 반 대의 정황이 확인된 적이 있다.

 

파지릭 5호에서 얼굴은 사람인데, 머리에 사슴뿔이 달려 있고, 몸은 사슴인 표현이다(이미 포스팅했음). 이는 5호의 펠트로 제작된 벽걸이에서 확인되었다. 묘사된 동물이 말은 아니지만 사람과 동물이 같은 장면으로 묘사하고자 했다는 점이 유사하다는 것이다.

 

파지릭 1호에서 출토된 말(그림 2) 가운데 마스크가 있는 5번째 말을 탄 사람을 상상해 보자. 내가 말을 타지 않고, 그냥 아래에서 서 있고, 이 말을 탄 사람을 쳐다본다면, 나는 사람보다는 말에 더 눈길이 갔을 것 같다.

왜냐하면 말이 너무 화려해서 그 화려함을 찬찬히 쳐다봤을 것이다. 말은 이미 그리핀처럼 보였을 것(이 부분에 대한 포스팅은 이미 있음)이고 이게 말인가 상상의 그리핀이 실제로 살아왔나 하며 몇 번이나 쳐다보았을 것이기때문이다.

 

말을 화려하게 꾸민 이유는 이런 효과를 말 탄 이가 누리도록 한 게 아닐까?

되게 먼가 장황하게 설명했지만, 명품으로 몸을 휘감는 이유랑 비슷한 효과를 노렸을 것이다. 여기에 사람이 동물처럼 보이는 것도 동물이 사람처럼 보이는 그런 효과도 더해졌을 것 같다.  그런 생각을 보여주는 유물이 얼굴장식이 달린 말의 굴레와 파지릭 5호에서 출토되는 사람을 얼굴 빼고 동물로 표현한 펠트조각에서 엿볼 수 있다. ....... 신화?

 

 

그림 2. 파지릭 1호에서 출토된 말의 복원도, 1991년에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스키타이 황금 전 도록에서...

 

 

김재윤의 고고학 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