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시베리아 알타이에서 2500년 전 무덤은 구덩이를 파고 나무로 무덤방을 설치한 후 그 안에 통나무관을 넣고, 다시 무덤구덩이를 층에 따라서 흙과 돌로 채워서 만들었다. 무덤구덩이에는 말도 함께 매장되는데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말은 동물문양의 장식판들을 얼굴에 붙이고 매장되었다. 장식판은 말의 굴레에 달려 있던 것이다.

 

앞에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동물문양장식은 크게 세 종의 동물이 있고, 그 외에 깍두기 같은 존재가 있는데, 상상의 동물과 실제 동물이 있다. 굽동물과 맹수, 맹금류가 주요하고, 그리핀은 조작된 동물이다. 굽동물이지만 초식이 아니라 잡식인 멧돼지도 초기 스키타이 문화부터 보인다.

 

그 외에 보이는 유물이 사자이다. 시베리아에서는 사자가 살지 않는다. 그러나 사자가 종종 등장한다. 파지릭 1호분에도 무덤방의 벽 위에서 출토되었다. 펠트로 된 조각인데, 흰색 바탕의 펠트 위에 푸른색과 붉은색 사자머리 5개가 교차되었다. 펠트 가장자리에는 붉은색, 푸른색, 노란색의 삼각형 장식이 상하에 부착되었다. 이 장식의 펠트, 도안, 스타일등은 스키타이 문화의 것이다. 그러나 문양 모티브는 페르시아의 아케메니드에서 자주 확인되는 요소이다. 같은 유적인 파지릭 2호분과 울란드릭-IV유적의 3호분에서도 확인된다(그림1).

 

 

 

그림 1. 시베리아 파지릭 유적 1호에서 출토되는 펠트제 벽걸이 장식. 무덤방 벽에 걸린채로 출토되었다. 

 

페르시아의 아케메니드에서 확인되는 사자 문양은 그리핀 모티브를 기반으로 하는데, 실제사자에는 없는 부자연스럽게 긴 귀와 갈기 끝이 말린 표현은 기원전 6~4세기의 아케메니드 유물과 유사하다(그림 2). 수사에 있는 아파다나의 동쪽 벽에 부착된 벽돌에 그려진 그림이다(그림). 비슷한 유물이 금속제로도 있었던 것이 확인되는데(그림 3), 이런 유물을 보고 시베리아에서 모티브를 채택했을 가능성도 있다.

 

 

그림 2. 이란의 남서지역인 Susa에 위치한 페르시아 아파나스 궁전의 동쪽 벽에 그려진 사자머리.

 

그림 3.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소장, 아케메네스 왕조의 사자머리, 길이 5.1cm, 너비 6cm

 

파지릭 1호분의 사자는 입술주변과 이빨은 늑대와 비슷하기 때문에 시베리아에 맞게 바꾸어서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 페르시아의 모티브가 시베리아까지 넘어오게 된 것은 사자 달린 금속펜던트를 시베리아 스키타이 사람들이 보았을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구체적인 상황(예를 들면 페르시아인이 자발적으로 들어온 것인지, 스키타이 사람이 그쪽에 가서 보고 여기와서 만든 것인지 등)은 알 수 없지만, 그 지역과의 관련성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결론은 시베리아에서 확인되는 사자머리는 호랑이와는 다른 환경에서 살던 동물이고, 파지릭 유적의 1호분 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서 확인되는 문양요소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Scythians: warriors of ancient Siberia. [British Museum. The BP exhibition. Organized with the State Hermitage Museum, St Petersburg, Russia] Ed. by St John Simpson and Dr Svetlana Pankova. London: Thames & Hudson Ltd. 2017. 368 p.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