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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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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 부활

 

흑해지역의 후기구석기시대 여성형상물은 대부분 주거지에서 출토되며, 남성상은 발견되지 않는다. 이는 시베리아와 대조적이다(김재윤 2019a).

시베리아에서는 14000년 전 말타(Мальта, Malta)와 부레티(Буреть, Buret') 유적에서부터 인간형상물의 전통이 확인되었다. 말타 유적은 주거지 15기가 있는 취락유적으로 각 주거지에서 1개 이상의 인간형상물이 발견된다. 그 중에서 원형의 지상식 주거지 안에 화덕자리에는 인골과 함께 인간형상물(그림 3, 그림 4) 및 동물형상물(그림 5)이 발견되었다. 이를 두고 집 속의 무덤이라고 생각하며, 인간형상물 부장의 시원적인 모습이다. 여성(그림 3, 4-1)은 머리, 몸통, 팔 다리가 뚜렷하게 구분되며, 가슴과 엉덩이를 표현했고, 하반신에 Y존을 뚜렷하게 그려서 여성임을 분명하게 나타내고 있다. 반면에 남성(그림 4-2)은 남성상징형태이고, 몸통 표현은 없고 얼굴만 표현되었다(김재윤 2021b).

 

 

 

 

구석기시대 마지막 기간에 집 속에 인간형상물을 부장한다는 현상은 시베리아와 흑해지역에서 유사하게 나타나지만 이를 하는 사람들의 행위에는 차이가 있었다. 흑해지역에서 순수한 특정한 ‘집’에 왕창 넣어준다던지, 여성만을 형상물화 한다던지 하는 현상은 시베리아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사람들 사이에 ‘평등’이라는 개념이 있었다면 23000년 전 동유럽 후기구석기문화에서는 보기 어렵다.

 

 

하지만 시베리아에서는 여성형상물에 비해서 숫자가 적고, 간단하게 만들어지기는 했지만, 남성들도 형상물로 만들어졌다. 동유럽에 비해서 살찌거나 임신한 여성을 두드러지게 표현하지 않은 점도 여성을 ‘생산’의 대상으로만 본 것은 아니고 어쩌면 ‘부활’의 의미를 담았을 수 있다. 말타 유적의 여성형상물은 집 안에 인골과 함께 매장되었고, 무덤 속의 매장으로 보기 때문이다. 집 안에 무덤을 만들어서, 그가 다시 부활하기를 바랬을 수 있다. 미라를 만들었던 의미와도 일맥상통한다. 그리고 말타 유적의 모든 집에서는 인간형상물들이 1개 이상 발견된다는 점도 흑해와는 구분된다(김재윤 2022a).

 

 

 

참고문헌

김재윤 2023, 「유라시아 초원 스키타이 문화의 ‘미라’와 ‘여신상’: 전통의 시작부터 극대화까지」, 『한국의 고고학』, 58호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