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그간 포스팅을 하지 못했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자료를 찾지 못했고 등등 핑계가 많습니다. 그래서 2023년 1월 한국의 고고학이라고 하는 계간 잡지에 제가 기고한 글이 발표되어서 올리고자 합니다. ‘한국의 고고학’은 학계의 동향에 맞추어서 당시의 가장 뜨거운 이슈나 주제 등을 기획해서 엮어내는 잡지입니다. 고고학 전문 잡지라기 보다는 좀 더 부드러운 내용입니다. 제가 기고한 글은 이미 벌써 2021년도 출판물이 되어 버린 『유라시아 초원 스키타이 문화의 미라와 여신상』과 관련된 것입니다. 일부 내용은 겹치는 것도 있지만 새롭게 쓴 내용을 더해서 「유라시아 초원 스키타이 문화의 ‘미라’와 ‘여신상’: 전통의 시작부터 극대화까지」라는 제목이다.

 

I. 왜 ‘미라와 여신상’인가?

2021년 책에서 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이하 스키타이 문화권)의 유물 가운데 왜 인간형상물을 다루었는지를 간략하게(?) 축약한 것이다. 이미 여러 번 이야기 했지만 이 문화권의 대표유물은 동물문양장식이다. 흑해 북안의 조사는 19세기부터 시작되었고, 황금유물이 출토되며 육안으로도 신기한 유적임을 판별가능했던 쿠르간(대형고분)이 그 중심이 되었다. 대체로 기원전 7~4세기의 유적이었는데, 헤로도투스가 기록한 흑해 북안의 이민족 스키타이 사람들의 무덤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19세기 당시에 특별한 연대측정법이 없었던 까닭에 동물문양장식을 근거로 해서 유적의 연대를 가늠할 수 있었다. 물론 이후에 남겨진 목관이나 목판 등으로 방사성탄소연대측정치로 세밀하게 조정되었지만 근간은 크게 변화되지 않았다.

 

‘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이라는 다소 복잡한 이름은 시베리아의 아르잔-1호를 발굴하면서부터 이다. 유적을 발굴한 그랴즈노프가 명명한 것인데, 스키타이 문화권의 동물문양장식은 결국 시베리아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흑해지역에서 가장 이른 유적인 기원전 7세기 켈레르메스에서는 청동거울의 꼭지와 화살통 장식 등에서 몸을 말고 있는 표범장식이 발견되었다. 그런데 이 표범장식은 이미 기원전 9세기 아르잔-1호에서 청동으로 만들어져서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동물문양장식의 대표 연구자인 페레보드치코바는 스키타이 문화권에서 동물문양장식이 크게 동과 서로 구분된다고 했다. 이러한 현상은 인간형상물에서도 확인된다. 특히 필자가 연구해 온 시베리아의 인간형상물은 스키타이 문화권에서 극대화 된 모습 미라로 기원전 5세기 유적에서 나타난다. 또 동 시기의 스키타이 문화권의 흑해지역 자료에서는 여러 유물에서 여성형상물들이 발견된다. 이들 여성형상물은 스키타이 신화 속의 인물들로 비교되어서 연구된 바 있다. 이러한 이유로 2021년 저서를 구성하게 되었다.

 이 문화권에서 동과 서의 중심지역은 각각 시베리아와 흑해 부근이다. 흥미롭게도 두 지역은 후기 구석기시대부터 인간형상물의 전통이 시작되었다.

 

*전문은 아니며, 기고된 원고를 바탕으로 간추린 내용이다.

 

 

참고문헌

김재윤 2023, 「유라시아 초원 스키타이 문화의 ‘미라’와 ‘여신상’: 전통의 시작부터 극대화까지」, 『한국의 고고학』, 58호

 

김재윤의 고고학 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