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22. 3. 8. 09:22 스키타이 동물장식

유라시아 초원의 철기시대인 스키타이(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에서는 동물문양장식이 매우 유행한다. 맹수, 맹금, 굽동물(사슴, 산양, 산염소) 등이 주요한 장식으로 사용되었다. 멧돼지 장식은 드물게 사용되었다.

 

초원을 누비고 다녔던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동물이었을 것으로 생각되는 말은 장식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잘 발견되지 않는다. 대신 시베리아에서는 말을 함께 부장하는 관습이 기원전 9세기부터 기원전 5세기까지 지속된다. 스키타이 문화권 내에서 말을 함께 부장하는 관습이 있는 지역은 시베리아 및 중앙아시아 일부지역이다. 다른 지역에서는 말을 함께 부장하는 유적이 몇몇 발견되지만, 특히 알타이 만큼 적극적으로 매장하지는 않았다.

알타이에서는 아주 큰 왕급무덤이라고 주장하는 바샤다르, 투엑타, 파지리크 유적에서 매우 화려하게 치장된 말이 부장되었다. 그리고 그 보다 높은 아크 알라하-1, 아크 알라하-3, 베르흐 칼쥔 II유적에서도 발견된다. 물론 앞에서 말한 유적보다는 말을 치장하지는 않았다.

뿐만 아니라 알타이의 추야강 계곡에서 발견된 한 가족의 무덤이라고 여겨지는 일렬로 서 있는 무덤에서도 말은 함께 부장되었다.

 

하지만 알타이에서 무덤이 만들어지기 전에 아르잔-1호에서 석제로 만든 말 머리가 발견되었다. 이 말 장식은 거의 있는 그대로를 표현한 것으로 스타일화 한 원형맹수장식과는 약간 차이가 있다. 말을 스키타이 동물장식들처럼 스타일화 한 것은 아르잔-2호(그림 2)에서 발견된다. 남성의 모자장식으로 사용된 말 장식은 매우 소박한 날개가 달려 있고, 말의 갈귀가 뚜렷하게 표현되었다. 말의 갈귀는 아르잔-1호의 석제품(그림 1)에서는 없었다.

 

그림 1. 아르잔-1호의 말 머리

 

그림 2. 아르잔-2호의 말 장식

 

말의 갈귀 표현은 알타이에서 발견된 무덤인 쿠투르군타스 유적에서 목제(그림 3)로 된 것이 출토된 적이 있다. (유적은 아크 알라하와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

 

그림 3. 쿠투르쿤타스 유적의 목제 말 장식

 

필자는 이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해발 2500M 유적(아크 알라하-1, 아크 알라하-3, 베르흐 칼쥔 II유적)에서 나온 말의 굴레장식은 흔히들 독수리 머리 그리핀(그림 3)이라고 불리는 장식이 많이 달려 있다. 하지만 이 장식에는 단순히 독수리가 아니다. 독수리라고 하기에는 목의 길이가 길다. 필자는 말의 목과 갈귀에 독수리 머리를 붙였다고 생각한다. 설령 목이 말의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갈귀는 말의 것이다.

 

그림 4. 아크 알라하 1유적의 말 목제 굴레장식

 

굽동물(사슴, 산양, 산염소)은 대부분 뿔을 달고 있지만 대신에 말은 갈귀를 달고 있어서 아마도 이 부분을 강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말이 소중한 자산이었다는 점에서 표트르 1세의 시베리아 수집품 가운데 변형 호랑이가 말을 물어 뜯고 있는 장면(아래 포스팅참고)은 아이러니하다. 호랑이의 뿔을 첨가시키는 것은 페르시아 계통의 영향을 것이라고 생각했다(아래포스팅참고). 이 장식에서 몸을 S자로 꼬고 있는 말장식은 틀림 없이 알타이에서 발견되는 문양과 연결된다. 하지만 호랑이와 말이 대치되고 있는 이 상황은 시베리아적인 아이덴티티에서 만들어졌는지는 의문스럽다.

 

2022.02.12 - [스키타이 동물장식] - 고대 유라시아 초원의 나르는 호랑이

 

고대 유라시아 초원의 나르는 호랑이

고대 유라시아 초원의 여러 문화에서는 동물문양장식이 대유행했다. 시베리아에서 기원전 9세기경부터 청동으로 만든 유물을 쓰기 시작한 이후이다. 기원전 7세기경에는 유라시아 지역 곳곳에

eastsearoad.tistory.com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