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22. 3. 9. 09:22 스키타이 동물장식

필자는 알타이에서 발견되는 유적에서 출토되는 유물 가운데 안장의 옆에 달린 장식을 이해하지 못했다. 화려하게 꾸민다는 점에서는 일정정도 이해가 갔지만, 필요 없는 유물을 만들지 않는 알타이 사람들의 특징과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원전 5세기 보다 이른 말 장식을 찾으면서 약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파지리크 유적의 5호의 9번 말은 무덤의 가장 아래에 매장되었다. 이 말은 사슴뿔이 달린 가면(그림 1)까지 쓴 화려한 말이다. 필자는 이 말 장식은 살아 있는 그리핀처럼 보이도록 꾸민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림 1. 알타이 파지리크 유적 5호의 말 가면

 

그림 2. 알타이 파지리크 유적 5호의 IX번 말 복원

 

그런데 그때는 머리만 집중했지만 전체적인 것은 보지 못했다. 그런데 이 가면을 쓴 말의 안장에는 양 옆으로 길게 늘어지게 장식을 붙였다. 펠트로 된 것인데, 주로 동물문양을 표현한 것이다.

이 장식은 변형된 말의 날개 표현일 수 있다. 말의 변형은 기원전 7세기 유적에서 처음 발견되는데 날개를 달면서 시작되었다.

 

파지리크 유적 5호에서 말의 가면은 IX번 말에서만 발견되는데, 이 말의 안장장식이 길게 늘어진 것이다. 말의 안장 옆에 장식을 단 말들은 있지만, 이렇게 길게 늘어지지는 않는다. 비 실용적이기 때문이다(그림 3). 아크 알라하 1유적에서는 길게 늘어진 의미심장한 말 안장장식이 발견되었다(그림 4)

 

그림 3. 알타이 파지리크 유적의 말 안장

 

그림 4. 알타이 아크 알라하 1유적의 말 안장장식

 

합성된 말은 알타이 미라의 문신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몸통은 말이지만 얼굴은 독수리, 사슴뿔이 달려 있고, 그 끝에는 새머리가 달려 있는 동물은 여러 유적에서 발견되었다(아래포스팅참고).

2022.03.05 - [스키타이 동물장식] - 기원전 일천년기 알타이 고유의 동물문양

 

기원전 일천년기 알타이 고유의 동물문양

고대 알타이에는 드넓은 스키타이 문화지역과는 좀 다른 점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 하나가 동물문양장식이다. 특히 문신을 한 미라는 다른 지역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 (아시다시피 드넓은 스

eastsearoad.tistory.com

 

 

그런데 베르흐 칼쥔 II유적의 3호 남성전사는 변형된 말 그림만 문신으로 남아 있어서 다른 미라와는 차이가 있다. 그런데  지워진 머리 옆에 날개 표현도 남아 있는데 아마도 하나의 문양이었을 것이다(그림 5).

 

그림 5. 베르흐 칼쥔 II유적 3호의 남성전사

 

파지리크 5호의 남성과 여성미라는 변형된 말 문양이 문신으로 사용되지 않았다. 대신 5호 남성미라의 오른쪽 손목 위에는 변형되지 않는 말과 호랑이가 문신으로 남겨진 것이 발견되었다.

문신을 포함한 스키타이 동물문양은 지역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스키타이 동물문양은 기원전 4~3세기 흉노 사람들에게도 전해졌다. 그들은 동물장식을 집안의 상징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