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필자가 가장 많이 포스팅한 시베리아와 흑해를 잇는 지역은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이었고, 주로 카자흐스탄의 동부와 서부에 유적이 많이 존재한다. 그 중에서 카자흐스탄 서부는 우랄강 유역의 유적으로 볼가 강 하류~돈강 유역의 쿠르간을 묶어서 스키토-사르마트 문화라고 한다. 여기에 필리포프카 유적, 탁사이 1 유적, 베소바 유적 등이 속한다.

기원전 5~4세기 필리포프카 유적과 베소바 유적 등에서는 낙타 동물장식(그림 1-37)등이 나오는데, 과연 스키타이 문화권에 들어갈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스키타이 문화권(스키토-시베리아문화권)의 3요소 중 가장 핵심으로 일컬어 지는 것은 동물장식이며, 동물장식 가운데 원형맹수장식이다. 시베리아의 아르잔-1호에서 출토되어 그 이후로도 카자흐스탄(테미르-고라, 칠릭타, 우이가락), 쿠반강 유역(세미브라티예, 켈레르메스 유적)등 스키타이 문화권의 중요한 지역에서 출토되면서 당시에 세계적인 문화 아이콘이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스키토-사르마트 문화 1기에서도 원형 맹수장식이 출토된다. 볼가하류~돈강 유역의 트리 브라타(그림 1-3)(3형제라는 뜻)이라고 하는 유적에서 주둥이가 매우 길게 표현된 맹수장식이 발견되며, 우랄 남부의 퍄노프카 라고 하는 유적(그림 1-7)에서도 원형맹수장식이 발견되었다.

스키토-사르마트 문화는 우랄 남부지역과 볼가하류~돈강 유역의 특징이 구분된다.

맹수장식 가운데 다리를 아래로굽히고 있는 장식판(그림 1-2)은 흑해의 켈레르메스 유적의 표범장식과 비교된다. 다리를 굽히고 있는 점은 차이가 있지만 귀, 눈, 코 등은 켈레르메스 유적의 유물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한다.

블류멘펠드 유적(그림 1-25)에서 출토된 재갈멈치는 가장자리 끝에 이빨을 드러낸 맹수머리가 조각되어 있고, 그 아래에는 원행 맹수장식이 새겨진 것이다. 투엑타 유적(그림 2)에서 출토된 유물과 비교할 수 있다. 바르나 유적(그림 1-48) 재갈멈치가 출토되었다.

 

그림 1. 스키토-사르마트 문화와 훈-사르마트 문화의 동물장식

 

 

그림 2. 알타이 투엑타 유적의 재갈멈치

 

물론 세부적으로 다를 수는 있지만, 구부러진 재갈멈치 끝에 이빨을 드러낸 맹수를 장식했다는 기본 개념은 지켜지는 것이다. 그래서 스키토-사르마트 문화의 동물장식이 공통성을 이룬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흑해 및 시베리아와 다른 유물은 이 외에도 많이 관찰되며, 지역적으로 가까운 카자흐스탄 중부지역과 더 유사한 동물장식도 발견되는 것이 이 지역의 특징일 것이다. '예쁜' 그리핀도 없다.

 

참고문헌

Степи европейской части СССР в скифо-сарматское время. М.//Археология СССР / Археология с древнейших времён до средневековья 1989. 464 с(러시아과학아카데미 1989, 소비에트 연방 유럽 내의 스키타이-사르마트 시기, 소비에트 고고학 시리즈)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