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카자흐스탄 서부에 위치한 스키타이 시대의 유적에서는 쌍봉낙타 장식이 발견된다. 볼가~우랄 강 유역의 지역문화를 사우로마트-사르마트 문화라고 한다. 필리포프카 유적(그림 4)이 잘 알려진 곳인데, 베소바 유적에서도 출토되었다.

 

스키타이 동물문양 장식 중에서 낙타가 발견되는 곳은 볼가~우랄 강 남부의 유적이다. 필리포프카 유적에서 출토된 것은 금제의 낙타장식으로 두 마리가 머리를 서로 맞대고 있으며, 앉아 있는 모습이었고 납작한 장식판이다. 반구형 장식 펜던트에도 낙타 1마리가 늑대와 대결하는 구도로 발견되었다.

 

베소바 유적에서는 낙타 2마리가 머리를 맞대고 있는 유물과 낙타 1마리가 받침대 위에 서 있는 펜던트 2종류가 발견되었다. 베소바 유적의 장식품은 청동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같은 유적에서는 원형의 맹수장식도 발견되었는데, 눈, 코, 입을 표시하지 않았으나 키리크-오바 II유적의 유물과 같은 늑대일 것으로 추정된다.

 

그림 1. 베소바 유적 3호 출토 쌍봉낙타

 

그림 2. 베소바 유적 3호 출토 쌍봉낙타

 

그림 3. 베소바 유적 3호 출토 맹수장식

 

 

그림 4. 필리포프카 유적의 낙타장식

 

스키타이 문화권 내에서 쌍봉낙타를 단독 펜던트로 만든 경우는 이 지역이 유일하다. 물론 낙타장식이 시베리아 투바의 아르잔-2호 주인공 무덤에서 다른 동물문양장식과 함께(목걸이) 표현된 경우는 있고, 알타이의 펠트 조직에서 죽은 낙타털을 양털과 혼용해서 사용한 경우도 발견되었다. 하지만 단독의 펜던트로 존재하는 경우는 이 지역이 유일하다.

[필리포프카 유적에서만 발견되었을 때 위와 같은 결론을 내리기에는 애매했다. 그러나 인접한 또 다른 유적에서  이와 같은 상황이 확인되었기에 좀 더 확실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좀 더 많은 유적에서 비슷한 장식이 발견된다면 뚜렷한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원형맹수장식을 모방한 맹수장식(그림 3)과 쌍봉낙타는 이 지역의 대표적인 문양이었을 것이다. 우리에게 낙타는 좀 어색한 동물이지만, 낙타는 버릴 것이 없는 동물이라고 한다. 말에 비해서 엄청나게 많은 짐을 옮길 수 있고, 먹이는 것도 수월하며, 고기도 먹을 수 있다.

기원전 4세기 당시에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동물이었을 것이고, 펜던트로 만들어서 자신들을 상징할 만큼의 동물이었을 수 있다. 눈, 코, 입을 표시하지 않을 만큼 맹수장식은 큰 의미가 없는 유물이었을 수 있다.

 

필자는 이 지역에서 발견되는 무덤구조나 시신의 장법 뿐만 아니라 동물장식에서도 이 지역의 패턴이 보여지기 때문에 볼가-우랄 강변의 유적들은 ‘한’ 그룹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Кадырбаев М.К., Курманкулов Ж.К. Захоронения воинов савроматского времени на левобережье р. Илек // Прошлое Казахстана по археологическим источникам. – Алма–Ата: Наука, 1976. – С. 137–156(카디르바예프, 쿠르마쿠로프, 1976, 일레크 좌안의 사브로마트 시기의 무덤)

Е.В. Переводчикова 1994, Язык звериных образов. Очерки искусства евразийских степей скифской эпохи(페레보드치코바 1994, 언어로서의 동물문양장식)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