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카자흐스탄 서부는 카스피해가 위치하는데, 이 곳으로 흘러가는 우랄강변에는 많은 쿠르간이 존재한다. 우랄강은 러시아에서 시작해서 카자흐스탄을 관통하기 때문에 이곳에 만들어진 쿠르간은 현재의 국경은 다르지만 당시(쿠르간이 만들어진 시점)에는 같은 문화를 공유했던 사람들이 만들었을 수 있다.

문화적으로 이곳은 우랄 산맥의 남쪽으로 우랄과 볼가 강 유역의 스키타이 문화를 사우로마트-사르마트 문화라고 구분한다. 화려한 황금 사슴이 출토된 필리포프카 유적이 잘 알려 있다.

 

필리포프카 유적을 포스팅할 당시에 필자가 간과한 것이 이 유적이 지상식 구조물을 덮은 쿠르간이었다는 점이었다. 물론 땅을 약간 파기는 했지만 매장주체부를 지하로 만들지 않고 지상으로 만들었다. 당시에 연도와 목조시설, 감실 등만 강조되어서, 약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지만 보고가 부실하다고만 여겼다.

[필리포프카 유적의 1호는 그래서 더 흥미롭다. 중앙에 지상식구조물을 제외하고 동쪽벽에 숨겨진 곳에 지하로 무덤을 파고 따로 여성의 무덤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접한 유적들을 보면서 필리포프카 유적도 지상식 목조물 위를 덮은 쿠르간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키리크-오바 II유적도 마찬가지이고, 베소바와 신타스 유적도 같은 구조이다.

 

베소바와 신타스 유적의 3호(직경 38m,높이 1.9m)에는 목조구조물이 비교적 잘 남아 있다. 지붕이 둥근 돔형일 것으로 통나무와 나뭇가지 등으로 만들었다. 구덩이를 약간 파기는 했는데, 이해가 안되는 것은 남북방향은 깊이 60cm, 동서방향은 편평하다는 점이다(그림 1의 단면). 어쩌면 자연적인 현상을 발굴자가 놓친 부분일 수 있다. 이 무덤은 여성이 피장자로 매장되었는데, 북쪽에서 발견되었고 등을 편 채로 하늘을 본 상태로 발견되었다. 펠트천과 관목가지로 덮인채 발견되었다.

 

그림 1. 베소바 유적 3호

 

이 유적의 9호(직경 11.2m,높이 10m)에도 지상위에 목조구조물을 매장주체부로 한 것이 발견되었다. 높이가 약 3m로 추정되는데, 무덤 바닥에서는 기둥구멍의 흔적이 발견되어서 마치 집을 지은 것처럼 목조구조물을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둥구멍 중앙에는 점토로 만든 시상이 있고, 연도와 연결되었다. 평면형태는 팔각형이다.

 

그림 2. 베소바 유적 9호의 바닥

 

그림 3. 베소바 유적의 낙타장식

 

우랄 강변을 따라 위치한 무덤은 연도와 목조구조물이 있는 묘실로 특징지을 수 있다. 깊지 않은 묘광에 나무판을 교차해서 놓고 그 위를 나뭇가지 혹은 갈대로 얹었다. 지상구조물이 발견된 경우에는 이를 지지하기 위한 기둥구멍도 발견된다. 바닥에 석회가루나 재가루를 뿌리고, 나무껍질 혹은 풀로 깔개를 만들어서 바닥에 깔았다. 그리고 피장자는 사지를 펴고 등을 대고 자세이며, 서쪽으로 머리를 두고 있다. 이는 카디르바예프가 카자흐스탄 서부지역의 쿠르간 조사를 통해서 내린 결론이다.

 

[베소바와 신타스 유적은 쿠르간 19기가 두 마을에 걸쳐서 발견되어서 베소바와 신타스 유적으로 불린다. 우랄 강의 지류인 일레크 강의 좌안에 위치하며, 1973년 당시 소비에트의 집단 농장의 영지내에 쿠르간이 확인되었다.]

 

카디르바예프가 설명한 내용을 참고로 하면 피장자를 묻는 장법은 시베리아 매우 다르다. 알타이에서 발견된 스키타이 사람들은 모두 굴신장(팔 다리를 굽힌 장법)으로 옆으로 누운 상태였다. 쿠르간 내부의 무덤구조 뿐만 아니라 피장자도 다른 장법으로 매장되었다.

이 점은 확실히 시베리아 알타이에 매장된 사람들과는 다른 관념 속에서 장례식이 치러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레보드치코바가 이야기 한바와 같이 ‘동물문양’은 공통된다. 뿐만 아니라 유사한 동물문양과 무기와 그릇들이 발견된다.

생활방식은 다르지만 마치 스마트폰(아이폰 혹은 삼성폰)을 세계 어떤 사람들도 쓰는 것과 같다고 해야 할까. 

 

스키타이 문화권의 중심권과는 차별되지만 그들도 쿠르간을 만들었고, 이 지역에서 발견되는

연도와 묘실이 있는 무덤은 기원전 6~5세기경으로(카자흐스탄 연구자) 아랄 해 동쪽이자 사르다니아 강과 아무다리리야 강 사이에 위치한 이른시기의 유적에서도 관찰된다. 아랄해 동쪽의 두 강 사이 지역에서 나오는 문화는 ‘사카’라고 알려져 있으며 스키타이 문화권(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내에 속한다.

 

무덤구조가 비슷하다고 볼가강~우랄강변의 유적을 두 강(사르다니아 강과 아무다리아 강) 사이의 문화를 함께 묶지 않는다. 각각 사브로마트-사르마트 문화, 사카 문화라고 지역문화를 구분하며, 스키타이 문화권(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에 속한다고 연구되어 왔다.

 

참고문헌

Кадырбаев М.К. Курганные некрополи верховьев р. Илек // Древности Евразии в скифо–сарматское время. – Москва: Наука, 1984. – С. 84–93.(카디르바예프, 일레크 강변의 네크로폴 쿠르간)

Кадырбаев М.К., Курманкулов Ж.К. Захоронения воинов савроматского времени на левобережье р. Илек // Прошлое Казахстана по археологическим источникам. – Алма–Ата: Наука, 1976. – С. 137–156(카디르바예프, 쿠르마쿠로프, 1976, 일레크 좌안의 사브로마트 시기의 무덤)

Е.В. Переводчикова 1994, Язык звериных образов. Очерки искусства евразийских степей скифской эпохи(페레보드치코바 1994, 언어로서의 동물문양장식)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