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유라시아 초원의 중간지대에 위치한 카자흐스탄에는 스키타이 문화가 영유되었던 시기에 매우 다양한 무덤이 발견된다. 카자흐스탄 중부지역에서도 ‘유사 쿠르간’이라고 부를 수 있는 무덤이 만들어졌다. 외형은 크지만, 매장주체부에는 관 조차 만들지 않은 무덤이 발견되는데, 대표적인 유적이 세렉티-1 유적과 같은 곳이다. 카자흐스탄 연구자들은 엘리트의 무덤이라고 하는데, 지역의 엘리트 일 수 있지만, 왜 쿠르간을 제대로 만들지 않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점이 남는다.

 

앞서 소개한 카자흐스탄 서부이자 우랄 산맥의 남쪽에 위치한 탁사이-1 유적과 가까운 곳에는 ‘키리크-오바’ 유적이 있다. 자이이크 강변에 위치했다고 하지만 사실 우랄 강변의 유적으로 보는 것이 문화적 의미로써 더 가치가 있다.

더보기

카자흐스탄은 러시아로부터 독립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역사가 많이 이용된다. 그들 입장에서는 이해는 가는데, 좀 자연스러울 필요가 있다.  문화의 지역적 구분, 연대도 공감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아서 억지스럽다.

https://www.google.com/maps/d/u/0/edit?mid=1dttrgVvoA6XC9xHPaMjvGlmKOfYBEVLl&usp=sharing 

 

스키타이 문화의 유적 - Google 내 지도

원래 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이라고 불리지만 용어가 어려워서 스키타이 문화권이라고 했음

www.google.com

 

키리크-오바 II유적에서는 금제 드리개(그림 1, 그림 3-14)와 원형 맹수장식(그림 2)이 발견되었다.

금제드리개는 탁사이-1 유적의 여성과 세부적인 차이는 있지만 가장 포인트가 되는 부분은 원뿔 모양이다. 원형 맹수장식은 동물이 이빨을 다 드러낸 것으로 아르잔-1호의 맹수장식과 자세는 같지만, 대상이 된 동물은 다르다.

원형 맹수장식은 2호 쿠르간 뿐만 아니라 18호 쿠르간에도 출토되었고, 같은 얼굴을 한 맹수장식이 15호 쿠르간에도 재갈멈치의 끝장식으로 발견된다. 늑대로 볼 수 있는데, 유적을 상징하는 동물일 수 있다. 평지에 위치한 유적에서는 발견될 수 있는 동물이다.

 

그림 1. 키리크-오바 II유적 15호분(쿠르간)의 3호묘

 

그림 2. 키리크-오바 II유적 2호분(쿠르간)

 

그림 3. 키리크-오바 II유적 15호분 출토 유물, 1-12, 화살촉, 13- 거울, 14-드리개, 15-18: 장식판, 19-칼의 손잡이, 청동(1~13), 금(14~18), 뼈(19)

 

키리크-오바 II유적은 탁사이-1 유적의 여성처럼 어떤 특정 인물이 크게 조명되지는 못했지만 26기의 쿠르간이 일렬로 배치되면서 발견되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이제까지 소개한 카자흐스탄 서부에 위치한 유적에서는 처음 보이는 현상이다.

이 유적과 5km 떨어진 키리크-오바 I유적은 고분 3기로 구성되었다.

 

키리크-오바 II유적이 탁사이-1 유적 여성처럼 특정인물이 조명받지 못하는 것은 무덤의 구조와 피장자의 장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탁사이-1 유적 6호 쿠르간에는 2명의 여성은 목이 잘린 채 묻혀서, 주인공과 차별되었다. 하지만 키리크-오바 II유적의 15호 쿠르간에서는 인골이 명확하게 나오지 않았고, 18호는 여러 구가 한 무덤 안에서 발견되었다. 그런 점에서 탁사이-1 유적의 여성은 그 당시에 지역에서는 꽤 영향력이 있었던 인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카자흐스탄 중부지역과 마찬가지로 카자흐스탄 서부에서 발견되는 무덤도 매우 가깝게 위치하지만 무덤의 구성 뿐만 아니라 구조, 출토유물은 차이가 크다.

 

 

참고문헌

Гуцалов С.Ю. Погребальные сооружения могильника Кырык–оба II в Западном Казахстане // Российская археология. – Москва: Наука, 2010. – № 2. – С.5166(굴차로프, 2010, 카자흐스탄 서부의 키리크-오바 II유적 무덤구조)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