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21. 1. 25. 13:10 스키타이 동물장식

기원전 6~5세기 알타이에서 발견되는 동물문양에는 나선문과 이와는 약간 다른 소용돌이 문양이 채워져 있다. 바샤다르 유적의 통나무관에 새겨진 동물문양 뿐만 아니라 파지리크 유적의 아플리케 장식, 말의 굴레 장식 등 다양하다. 전자는 평면적이고 후자는 입체적이다.

 

같은 문양이 동물의 종의 구분 없이 반복되는 현상은 만든이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주로 동물의 몸통 세부표현 혹은 표면을 채우는데 사용되었다. 문양은 네가티브한 방법으로 표현된 것이다. 스키타이 시기의 파지리크 문화 동물문양은 문양의 형태도 중요하지만 동물의 몸통을 그 문양으로 채우려고 했다는 점이다. 스키타이 이전의 동물문양은 청동기시대 암각화 그림에서 발견된 것은 그렇지 않은 것이 많다. 사슴돌의 사슴도 변형되었지만 몸통 자체를 음각으로 처리했다.

 

그림 1. 알타이의 유적에서 발견된 동물문양

 

그림 2. 바댜사르 유적의 통나무관

 

그림 3. 파지리크 유적 4호 굴레장식

 

그림 4. 파지리크 유적 2호 안장덮개

 

루덴코는 파지리크 유적에서 출토된 동물문양은 사슴, 맹수 및 환상의 동물의 몸체에 소용돌이 문양이 표현된다는 공통점을 발견했다. 또는 엉덩이 부위에는 ‘(●)’이 반복된다는 사실도 지적했다(루덴코 1960). 일정한 규칙이 확인된 것이고 이를 동물문양‘스타일’이라고 했다.

 

페레보드치코바는 루덴코(1960)의 의견에 동의하고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일종의 기호체계일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흑해의 켈레르메스 투부의 동물문양도 문양의 종류는 다르지만 동물의 종과 관련없이 비슷한 문양이 반복되는데, 이 점도 같은 현상으로 보았다(페레보드치코바 1994).

 

필자는 재밌는 사실을 발견했는데,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두 동물이 등장하더라도 포식자가 먹이감을 공격하는 장면과 두 동물이 대립하는 장면은 기원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아래의 두 가지 관점은 루덴코와 페레보드치코바의 생각을 여러 유물에 대입해서 내린 결과이다.

파지리크 유적의 안정덮개 장식 가운데 그리핀으로 변형된 독수리가 굽동물을 공격하는 장면은 장면은 외부에서 들어왔을 수 있다. 그러나 동물을 채우고 있는 문양은 알타이에서 파지리크 유적 보다 오래된 바샤다르 유적에서 발견되었고, 이 보다 더 오래된 아르잔-2 유적에서도 유행했던 문양이다. 문양은 채용했지만 그 속에 담고 있는 기호체계는 알타이 전통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더보기

그런데 이런 전통문양(혹은 기호)를 채우기 위해서는 부드러운 소재가 좋다. 가죽, 펠트, 나무일경우에는 평면이나 입체적이거나 모두 표현될 수 있지만 금속제품은 사용하기 힘들다. 단 기원전 6세기~5세기 이후에 그렇다. 바샤다르 유적 이전에는 상황이 좀 다르다.

 

 

 

참고문헌

Руденко С.И. 1960 : Культура населения Центрального Алтая в скифское время. М.-Л.: 1960. 360 (루덴코 1960, 스키타이 문화시기의 중부알타이 산맥의 주민문화)

Е.В. Переводчикова 1994, Язык звериных образов. Очерки искусства евразийских степей скифской эпохи(페레보드치코바 1994, 언어로서의 동물문양장식)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