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20. 12. 15. 12:59 아무다리야 퇴장유적

 

아무다리야 퇴장유적에서 발견된 유물 가운데 스키타이 금제품 제작기법으로 만들어진 유물은 8점이다. 그 가운데 제작기법은 스키타이 기법이지만 문양은 전통적인 문양이 아닌 유물이 있다. 한점은 그리스 신화 속의 고르곤(Gorgon)으로 추정되는 유물이고, 다른 한 점은 사자의 얼굴이다.

 

도깨비?와 비슷해 보이는 인간형상의 얼굴이 있는데, 달턴은 이 유물을 스키타이 지역의 서부지역에서 출토되는 고르곤(Gorgon)과 비교했다.

뿔이 달리고, 송곳니가 입 밖으로 튀어나왔으며 특히 귀가 과장되었으나, 사람얼굴을 변형시킨 것이다. 아래쪽 테두리와 귀의 바깥쪽 가장자리 및 뿔 주변에는 점열문양이 각인되어 표시되었다. 이 유물은 주로 앞면에 체이싱하고 뒤에서 펀칭해서 눈과 귀와 같은 얼굴 특징의 윤곽을 잡아서 눌러서 제작한 것이다. 뒷면에는 고리가 납땜질로 부착되었다. 특히 눈과 어금니 주변에는 끌로 깍아 낸 흔적(chasing)이 뚜렷하다.

 

그림 1. 아무다리야 퇴장지 출토 도깨비 얼굴, 직경 4.1cm

 

사자얼굴(그림 2)이 남아 있는 원판유물은 앞서 소개한 바 있는 스키타이 황금 제작 기술인 chasing, punching, repousse이 모두 확인된다. 사자라고 알 수 있는 것은 갈기가 있기 때문인데, 갈기의 윗부분과 작은 뿔, 귀가 있다. 테두리에는 대각선으로 눈김이 새겨져 있다. 그림 2 하단의 사진에서 눈과 눈썹 등 사이에서 체이싱 기법이 그대로 잘 보인다.

 

그런데 이 사자는 아케메니드 왕조에서 보이는 포효하는 모습의 사자와는 다르다. 유물속의 포효하는 아케메니드 사자는 주로 갈기로 표현되며 이를 위해서 profile을 그린다(포스팅 참고). 그러나 이 유물은 사자의 정면이다.

 

2020/05/03 - [교과서 밖의 역사: 유라시아 스키타이문화 동쪽/파지릭 유적 1호분] - 시베리아에서 발견 된 페르시아의 사자

 

시베리아에서 발견 된 페르시아의 사자

시베리아 알타이에서 2500년 전 무덤은 구덩이를 파고 나무로 무덤방을 설치한 후 그 안에 통나무관을 넣고, 다시 무덤구덩이를 층에 따라서 흙과 돌로 채워서 만들었다. 무덤구덩이에는 말도 함

eastsearoad.tistory.com

 

 

그림 2. 아무다리야 퇴장지에서 출토된 사자, 직경 4.1cm

 

그림 1 유물이 그리스 신화 속의 고르곤이라는 해석(달턴)도 그리스 신화속에서 스키타이 문화의 신을 찾으려 했기 때문에 생긴 것일 수 있다. 하지만 ‘반인반수’는 알타이의 파지리크 유적 2호분에서 나온 캐노피에 등장한 바 있다. 이 보다 더 오래된 기원전 7세기 켈레르메스 유적의 거울 속에서도 등장한다. 고르곤이라고 해석하지 않는다면 반인반수의 한 형식으로 이 유물을 볼 수 있다.

 

 

그림 2의 스키타이 문화 유적에서 나온 사자문양은 모두 페르시아와 관련시켰으나, 아무다리야 퇴장지 유물과 같이 아케미니드 왕조의 사자와는 다른 형상도 발견된다.

파지리크 유적에서 발견된 페르시아 문양이 있는 카페트도 처음 발굴되었을 때 페르시아에서 수입되었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으나, 문양은 페르시아의 것이며 유물자체는 알타이에서 제작되었다는 의견도 있었다.

아무다리야 퇴장지 유물도 같은 원리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아니 문양 자체도 이미 스키타이에서 있었을 수 있다. .

 

 

참고문헌

Dalton O.M. The Treasure of the Oxus with Other Objects from Ancient Persia and India Bequeathed to the Trustees of the British Museum by Sir Augustus Wollaston Franks. London, 1905.

Scythians: warriors of ancient Siberia. [British Museum. The BP exhibition. Organized with the State Hermitage Museum, St Petersburg, Russia] Ed. by St John Simpson and Dr Svetlana Pankova. London: Thames & Hudson Ltd. 2017. 368 p.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