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20. 12. 11. 12:53 아무다리야 퇴장유적

아무다리야 퇴장 유적의 유물 가운데는 스키타이 스타일의 동물장식(7점은 동물장식 1점은 도깨비?)가운데 그리스의 쿠로스(kouros) 입상으로 추정되는 인간형상물(그림 1,2)도 발견되었다.

아시다시피 쿠로스는 그리스 Archaic period in Greece에 발견되는 입상으로 옷을 입지 않은 남성입상을 돌에 조각한 것이다.

아무다리야 퇴장지에서 발견된 입체의 인간형상물은 대부분 옷을 입고 있는데, 금으로 제작된 것이고, 옷을 입지 않은 채 발견된 1점은 그리스 쿠로스 상에 많이 비교한다. 이 유물은 은제품인데, 머리에 쓴 모자만 금으로 제작되었다.

 

그리스 쿠로스상은 손을 아래로 뻗었으나 아무다리야 소년상은 주목을 움켜 쥐고 90도 각도로 내 밀고 있다. 움켜쥔 손에는 물건을 위한 구멍이 있다. 또한 그리스 쿠로스 상에는 없는 모자를 머리에 쓰고 있다. 모자의 앞쪽이 앞으로 불룩(그림 1)하게 튀어나오도록 된 것으로 고깔모자와는 다르다. 그런데 모자는 쓰고 옷은 입지 않은 아이러니 한 유물이다.

 

그림 1. 아무다리야 퇴장지에서 출토된 남성상. 높이 29.2cm

 

그림 2. 그림 1과 동일 유물

 

이 유물을 처음 연구한 달턴은 그리스 거울의 손잡이에 장식된 인간형상물과 비교해서 기원전 5세기 유물로 생각했다. R. Barnett(1968)는 무엇보다 모자에 주목해서 아폴로 미트라(Apollo Mithra)를 상징한다고 생각했다. 기원전 6세기 후반에서 기원전 5세기 초의 그리스 유물과 비슷하지만 늦게는 기원전 4~기원전 3세기일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쿠즈미나(1976)는 R. Barnett의 의견에 따라서 그리스 화된 미트라의 이미지 및 신으로 표현된 통치자의 초상화 일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무엇보다도 사카족(스키타이인들 가운데 중앙아시아 지역민)과 거리가 먼 유물이라고 평가했다. 알렉세예프도 이 사람이 쓴 모자는 미트라의 금을 상징하고 쿠로스 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 소년이 손에 무엇을 들고 있었는지는 사람마다 의견이 다른데 새 혹은 연꽃을 들고 있었을 것이라는 의견(제이말 1979)이 있다.

 

그런데 필자가 왜 이 유물을 소개했을까?

물론 아무다리야 퇴장지에서 스키타이 유물과 함께 발견되었다는 점 자체가 흥미롭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다들 추측하셨겠지만 비슷한 유물이 시베리아 남부의 투바에서 2009년에 발견되었다. 부굴리 유적의 1호에서 발견되었는데 모두 3점이다. 인간형상물의 머리만 발견된 것이다(그림 3). 머리에 쓴 모자는 모자가 앞쪽으로 쏠린 형태이다. 이 유물은 청동으로 주조된 것이고 금으로 도금되었다. 부굴리 유적은 최소한 기원전 3세기(늦어도 기원전 3세기, 더 빨리 올라 갈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에 해당하는 것으로 본다. 그런데 이 사람이 쓰고 있는 모자는 아무다리야 유적에서 발견된 것과 상당히 유사하다(추구노프 2014). 모자가 앞으로 기울고, 이마는 가리고 귀는 내어놓는 스타일이다.

 

 

그림3. 시베리아 남부 투바의 부굴리 1호 출토품, 길이 1.7cm, 너비 1.3cm

 

필자가 아무다리야 퇴장지에서 나온 모자 쓴 남성입체상(그림 1)은 아이러니 하다고 했다. 그리스의 쿠로스라 불리는 입상은 머리에 아무것도 쓰지 않았고, 옷도 입지 않았다.  유물 속의 그리스인은 항상 거의 반 이상 벗거나 몸을 많이 드러내고 있다. 반면에 스키타이 인들이 벌거 벗은 채로 등장한 예는 한 점도 없기 때문에 이 사람을 스키타이 인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이상하다. 그런데 남부 시베리아에서 왜 비슷한 모자(고깔모자와는 다른 앞이 무너진 모자)를 쓴 사람이 나오는지는 너무 궁금하다.

 

참고문헌

 

Dalton O.M. The Treasure of the Oxus with Other Objects from Ancient Persia and India Bequeathed to the Trustees of the British Museum by Sir Augustus Wollaston Franks. London, 1905.

Barnett R. The Art of Bactria and the Treasure of the Oxus. — «Iranica Antiqua», Leiden, 1968, vol. 8, p. 34-53, pl. II-XIV.

Чугунов К. В. Захоронения «золотых людей» в традиции номадов Евразии (новые материалы и некоторые аспекты исследований) //Диалог культур Евразии в археологии Казахстана. Астана, 2014. С. 714–725.(추구노프 2014, 유라시아 유목민 전통과 황금인간의 무덤)

Кузьмина E.E. Греческий курос в Бактрии. — Краткие сообщения Института археологии. М., 1976, вып. 147, с. 27-33.(쿠즈미나 1976, 박트리아의 그리스 쿠로스)

Е.В. Зеймаль 1979, Амударьинский клад: каталог выставки (제이말 1979, 아무다르리아 퇴장지: 전시도록, 에르미타주 박물관)

https://commons.wikimedia.org/wiki/Category:Oxus_Treasure

 

김재윤의 고고학 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