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해 스키타이 문화에서 여신이 표현된 금속제품은 켈레르메스 유적의 은제거울, 침발카 유적의 마면장식, 쿨 오바 유적과 볼쇼야 블리즈니차 유적의 장식판, 톨스타야 마길라 유적의 귀걸이가 있다. 그 중에서 켈레르메스 유적을 제외하고는 모두 기원전 4세기이다.
기원전 4세기의 여신은 소형의 유물이 대부분이지만, 오늘 보여 드리는 유물은 비교적 크고 여신의 모습도 상당히 차이가 있다.
청동에 표현된 여신은 고곤 메두사의 얼굴이다. 머리가 크고 눈이 크게 과장되고, 혀를 내밀고 있다. 머리는 곱슬머리이고, 머리에서 대칭형으로 올라가는 뱀이 돋을 새김되어 있고, 그 사이에는 연꽃 문양이 장식되었다.
이 유물은 어디의 일부일까?
스키타이 문화에서 방호용구로 투구(헬멧), 방패를 소개해 드렸는데, 이 유물은 인체의 상반신을 보호하는 갑옷이다. 메두사의 얼굴이 새겨진 갑옷 조각은 가슴가리개 부분인데, 청동으로 제작된 것이다. 그리스로부터 수입된 유물이다.
그림 1. 엘리자베틴스키 유적의 5호분, 기원전 5~4세기, 1914년 베셀로프스키 발굴, 너비 41cm, 길이 44cm.
메두사의 얼굴이 새겨진 갑옷은 세미브라트노예 유적의 4호(그림 2, 그림 3)에서도 출토되었다. 스키타이 문화의 갑옷은 철판을 잘라서 가죽끈으로 이어 붙인 미늘 갑옷(찰갑)이다. 메두사의 얼굴이 장식된 갑옷보다는 보호의 기능에 충실한 유물이 대부분이다. 기원전 6세기의 코스트롬스카야 유적과 우스티-라빈스키 유적에서 미늘갑옷이 출토된다.
그림 2. 세미브라트노예 유적의 4호에서 출토된 갑옷조각, 기원전 4세기
그림 3. 그림 2의 복원
미늘갑옷을 구성하는 철판의 길이는 2~5cm가량이고, 길이의 1/2 혹은 2/3이상 겹쳐서 가죽으로 이은 것이다(그림 4). 몸통, 어깨, 배꼽아래 부분의 크기가 다르다(그림 4).
그림 4. 주로프카 유적의 401호 출토품, 보르빈스키 1903년 발굴, 기원전 5세기.
그런데 우리는 이미 비슷한 미늘 갑옷을 본 적이 있다.
솔로하 유적(기원전 4세기)에서 출토된 황금빗에 표현된 말탄 무사는 이렇게 생긴 갑옷을 입고 머리에는 그리스식 투구를 쓰고 있는 그리스 전사이다(포스팅 참고).
2020/02/10 - [교과서 밖의 역사: 유라시아 스키타이문화 동쪽/아크 알라하 1유적] - 2500년 전, 어느 그리스 장인의 스키타이 전사에 대한 기억
마면장식이나 갑옷에 표현된 스키타이 여신은 일종의 보호용구에 표현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외의 작은 장식판도 부적의 기능을 했다.
스키타이 여신 아르김파사는 원래 다산의 여신이었으나, 기원전 4세기 이후가 되면 모습도 각양각색이고, 엄격한 모습(침발카 유적)부터 배 나온 여신(톨스타야 마길라)까지 표현도 자유로워진다. 여신의 역할을 사람들이 거의 기억 못했을 수 있다. 대신 보호구와 장식판으로 사용되는 점을 보아서 단순한 보호(부적)의 의미(기능)가 강해졌을 수 있다. 알 수 없다.
상상해 본다. '어디서 들었는데,,이 얼굴이 있으면 안 다친데,,,,그냥 보호만 해준다면 어떤 얼굴이라도 상관없어...라고 하면서' 갑옷을 입는 스키타이 전사를..
참고문헌
Черненко Е.В. 1968 : Скифский доспех. Киев: «Наукова думка». 1968. 190 с(체르넨코 1968, 스키타이 갑옷)
Scythians: warriors of ancient Siberia. [British Museum. The BP exhibition. Organized with the State Hermitage Museum, St Petersburg, Russia] Ed. by St John Simpson and Dr Svetlana Pankova. London: Thames & Hudson Ltd. 2017. 368 p.
Артамонов М.И. 1966 : Сокровища скифских курганов в собрании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го Эрмитажа. Прага — Л.: Артия, Советский художник. 1966. 120 с (아르타모노프 1966, 에르미타주 소장 스키타이 무덤의 보물)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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