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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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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 알타이에서는 2500년 전 무덤 속에 나무 무덤방이 설치된 유적들이 발견된다. 일부 유적에서는 ‘미라’가 발견되기도 한다. 스키타이 문화 중에서 알타이에서 발견된 문화로 파지릭 문화라고 한다. 스키타이 문화는 동물문양장식, 무기, 마구를 문화의 아이덴티티로 사용했는데, 스키타이 문화(권)으로 묶을 수 있는 지역은 흑해 북안부터 시베리아, 몽골 및 만주지역의 내몽골지역에서도 그 흔적이 확인된다. 파지릭문화는 그 중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며 가장 중심에 분포했던 알타이에서 위치한다.

 

이 시절 알타이에서 확인되는 무덤에서는 여러 경우가 있지만 공통적인 현상이 있는데, 무덤방 안에는 그릇을 놓아 둔다는 점이다. 토제, 목제, 뿔로 만든 그릇이다. 토기는 액체용기를 담기 위해서 항아리(호형)가 있고, 뿔로 만든 용기도 확인된다. 목제로 된 그릇은 두 종류의 그릇 중 쟁반 위에는 고기와 철제 칼이 놓여 있다. 양의 엉덩이 뼈가 확인되는 점으로 보아서 꼬리 부위를 잘라서 두었던 것 으로 생각된다.

얼음공주 미라가 발견된 아크 알라하-3유적, 남성 전사 2인의 무덤인 아크 알라하-1 유적 등에서도 모두 시신이 안치된 곳과 약간 떨어진 곳에서 확인되었다. 주로 시신이 보는 방향에 목제 쟁반이 놓인다.

 남성미라의 무덤인 베르흐 칼쥔-2 유적에서도 마찬가지로 목제 쟁반 위(그림 1)에 고기 덩어리와 철제 칼(그림 3-2)이 확인되었다. 다리가 낮은 쟁반으로 평면형태는 타원형이다. 목제 쟁반의 한쪽은 약간 부서진 상태이다. 한쪽에는 구멍이 두 개 있다.

 

그림 1. 베르흐 칼쥔 II 유적 3호분 출토 목제 쟁반(필자촬영)

 

파지릭 유적에서도 다리가 높은 목제 쟁반(그림 2)이 확인되었다.  다리에는 여러 문양이 장식되어 있다. 도굴로 이미 무덤 속이 흐틀어졌으나, 비슷한 장례의식 가운데서 목제 쟁반 위에 고기 덩어리를 놓고 의식을 치뤘을 것이다.

 

그림 2. 파지릭 유적 2호분 출토 목제 쟁반 혹은 목제 상

 

베르흐 칼쥔 II유적 3호분에서 확인된 철제 칼은 손잡이가 둥글고 날이 한 쪽 방향으로 있는 것으로 얼음공주 무덤의 것과 거의 유사하다.  도면(그림 3)이 부실해서 안타깝다. 필자가 찍은 사진에도 없었다.

 

그림 3. 베르흐 칼쥔 II유적 출토 3호분 목제 쟁반(1:그림 1과 동일)과 칼(2)

 

목제로 된 또 하나의 그릇은 잔이다. 손잡이가 한쪽에만 붙어 있는 잔으로 손잡이는 둥글다. 손잡이가 한쪽에만 붙어 있는 잔은 2700년 전 유적인 아르잔-2호에서부터 출토되었다. 물론 손잡이 모양은 다르지만, 목기의 몸통이 ‘잔’인 점은 공통적이다.

아르잔-2호와 이 유적의 연대차이가 200년 이상 있지만 손잡이의 모양이 그대로 이어진 유물도 있고, 변화가 생긴 유물도 있다. 목제 잔을 사용하는 전통은 계속 이어진 것 같다. 아르잔-2호에서 출토된 목제 잔(그림 4)와 유사한 잔은 파지릭 유적의 2호분(그림 5)에서 출토된다.베르흐 칼쥔 II유적 남성의 잔은 손잡이가 심플한 둥근 것(그림 6)이다. 얼음공주의 잔(그림 7)은 손잡이에 두 마리의 호랑이가 서로 마주보게 장식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둥근 손잡이를 응용한 것이다. 파지릭 유적 2호분에서 출토된 펠트제 받침대(그림 5-2)는 남성미라(베르흐 칼쥔 II유적 3호)와 여성미라(아크 알라하 3유적)에서도 출토된 유물이다.

쟁반이 아닌 목제용기는 유제품을 위한 그릇이다.

 

그림 4. 아르잔-2호분 무덤방 5호분의 목제 그릇(2700년 전)

 

그림 5. 파지릭 유적 2호분의 목제 잔(2500년 전)

 

 

그림 5-2. 그림 5와 세트, 펠트제 받침대

 

 

그림 6. 베르흐 칼쥔 II유적 3호분 출토(2500년 전), 남성미라의 목제 잔과 받침대(필자촬영)

 

그림 7. 아크 알라하 3유적, 얼음공주 미라의 목제 잔(2500년 전)

 

아크 알라하 3유적, 아크 알라하 1유적, 베르흐 칼쥔 II유적에서 출토된 목제 쟁반에는 모두 상단에 사용하던 흔적이 남아 있다. 죽음을 위해서 만든 부장품이 아니라 실제로 사용했던 용기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미 앞에서 포스팅 한 바 있지만 미라 혹은 사자 들이 입고 있는 옷도 전부 수선했던 흔적이 남아 있고, 사용했던 의복이었다. 죽음을 위해서 만들어 둔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Молодин В.И., Полосьмак Н.В., Чикишева Т.А 2000, Феномен алтайских мумий. Новосибирск: 2000. 320 c.(몰로딘, 폴로스막, 치키세바 2000, 알타이 미라 현상, 2000)

폴로스막 2001, Полосьмак Н.В. Всадники Укока. — Новосибирск: Инфолио-пресс, 2001. — 336 с.(우코크의 말타는 전사들) 이 책은 2016년에 한국어로 출판되었다. N.V.폴로스막 2016,『알타이 초원의 기마인』

Руденко С.И. 1953 : Культура населения Горного Алтая в скифское время. М.-Л.: 1953. 402 с. (루덴코 1953, 스키타이 시대 알타이 산의 주민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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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