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시베리아의 알타이 산의 2500년 전 파지릭 유적의 무덤에는 이미 누군가에 의해서 도굴당했지만 상당히 유물이 많이 남아 있다. 1940년대 후반에 발굴된 이 유적의 무덤은 1990년대 발굴된 아크 알라하 3유적 및 아크 알라하 1유적과 비교하면서 더 많은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유적도 알타이 산에 위치하는데, 파지릭 유적보다 남쪽에 위치한다. 유적의 위치는 이미 공개한 바 있다. 

 

그  중에 하나가 그리핀이 달려 있는 목걸이다(그림1,2). 

 

파지릭 유적 2호에서는 그리핀 6마리가 달려 있는 목제 목걸이가 출토되었다. 아시다시피 무덤은 이미 도굴당한 상태여서 관 밖에서 출토되었다. 남성의 시신일부와 가까운 곳에서 출토되었으나, 비슷한 유물이 아크 알라하 3유적의 여성미라가 착용한 채 확인되어서, 이 유물은 여성의 목걸이다.

 

물론 파지릭 문화에서는 남자도 목걸이를 착용한다. 아크 알라하 1유적의 전사가 착용한 했는데, 오늘 소개하는 유물처럼 그리핀이 목의 앞을 다 둘러싸도록 장식된 것이 아니라 앞쪽에 두 마리가 배치된 유물이다.

 

그리핀은 아크 알라하 3유적의 유물처럼 소재가 그리핀 6마리를 착장한다는 점, 목의 앞부분을 다 감싸도록 제작되었다는 점은 같으나, 자세히 살펴보면 그리핀의 모양이 다르다.

아크 알라하 3유적의 그리핀은 몸통은 평면으로 제작되었고, 목만 들고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그리핀은 맹수(호랑이 혹은 표범)의 몸통에 날개를 달고 있으며, 그리핀의 머리에는 뿔이 표현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파지릭 유적의 2호분 출토 그리핀은 뿔이 2개 달려 있으며, 얼굴은 호랑이, 표범이라기 보다는 루덴코는 사자와 더 가깝다고 판단했다.

동물문양 한 개씩이 모두 개개로 분리되지만 목걸이에 착장하면 그리핀의 전면이 볼 수 있다. 아크 알라하 3유적 출토품은 목걸이를 착장할 때 전면에서 보면 목 위의 얼굴이 보이도록 디지인 된 것이다.

 

파지릭 유적에는 아크 알라하 3유적(얼음공주 무덤)과 아크 알라하 1유적(전사무덤)에서는 찾아 볼 수 없었던 사자머리의 그리핀이 확인된다. 이미 소개한 파지릭 5호의 말 앞가슴 띠에도 사자형 그리핀이 새겨져 있다.  페르시아에서 확인되는 그리핀 종류일 가능성이 많다고 루덴코, 폴로스막 등이 이미 이야기 했다. 사자는 알타이에는 살지 않는 동물이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이 크다고 필자도 생각한다. 그리핀에도 알타이 계통과 페르시야 계통이 구분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리핀의 기원은 스키타이문화의 기원과도 그 맥락이 닿아 있다. 초창기 스키타이문화 연구자들은 헤로도투스가 설명한 흑해 북안의 유적들이 원류라고 생각했으나, 시베리아에서는 스키타이문화 보다 이전에 이미 동물문양장식이 있었고, 그리핀도 출토되고 있어서 생각의 축이 바뀌었다.

 

 

그럼 이 유물은 어떻게 착용했을까?

 

이 유물은 목걸이의 고리를 뒤쪽에 고정할 수 있는 구리판으로 연결되어 있다. 아크 알라하 1유적의 전사 목걸이와 동일한 구조이다.

 

 

이 그리핀 역시 목제를 금박으로 싼 것인데, 발견당시에 금박조각만 붙어 있고 거의 남아 있지 않았다. 1940년대 발굴당시에는 금박으로 싼 동물문양장식은 금덩어리로 만들어진 것을 흉내내었다고 생각했다...

 

 

그림 1. 파지릭 2호분 출토 목제 목걸이, 동물문양장식의 길이 16.5, 너비 12.5cm,  뒤쪽에 끼우는 구리의 길이 17.7, 5.2cm

 

 

그림 2. 그림 1과 같은 유물

 

 

참고문헌

Руденко С.И. 1953 : Культура населения Горного Алтая в скифское время. М.-Л.: 1953. 402 с.

Scythians: warriors of ancient Siberia. [British Museum. The BP exhibition. Organized with the State Hermitage Museum, St Petersburg, Russia] Ed. by St John Simpson and Dr Svetlana Pankova. London: Thames & Hudson Ltd. 2017. 368 p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