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500년 전 시베리아의 알타이 산의 파지릭 계곡의 무덤에는 남성과 여성이 함께 묻혔다. 남성과 여성 모두 미라 처리되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발굴당시에 루덴코가 본 것은 이미 산산히 조각난 미라였다.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지만, 남성 미라는 공기 중에 노출되자 말자 빠르게 부패가 일어났기 때문에 문신이 새겨진 피부만 남겨두기로 하고 미라를 복원하지 못했다.

여성은 머리, 몸통, 다리와 종아리, 손 정도만이 잘려서 확인되었다. 여성과 남성미라 모두 관 밖에서 확인되었다(그림1). 여성 미라의 머리는 앞서 사진을 공개한 바 있는데, 한 번 찾아보시기 바란다.

아래는 여성미라의 시신이 확인된 무덤 속의 위치이다.

 

그림 1. 파지릭 2호분 유적의 유물 출토 위치. 회색네모: 여성 미라,  붉은색 네모: 목침과 베개 주머니, 혹은 베개를 덮은 가죽주머니.

 

그럼 관 속에는 무엇이 남아 있느냐?

 

관 속에 남아 있는 유물을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여성의 옷을 제외하고는 두향을 알 수 있게 하는 유물이 있는데, 꽃모양의 가죽장식이 붙은 목침(그림2)과 베개 역할을 했던 가죽주머니이다(그림 3). 두 유물 모두 꽃 잎 8개와 중앙에 자방을 표시한 원형까지 9개의 가죽 조각으로 꽃 모양을 붙였다. 그런데 한 점은 나무로 제작된 목침이고, 다른 한 점은 베개와 관련된 가죽주머니이다(그림 3). 베개의 측면 오른쪽에 꽃 잎 장식이 붙어 있고, 베개를 완전히 감싸기 위해서 가죽을 이어 붙였는데, 끈의 소재는 말총이다(그림2).

러시아학자들이 헤깔 려 하는 것이 베개를 넣은 가죽주머니 인지(그림3), 베개 위를 덮은 가죽인지가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다. 베개 바로 옆에서 출토되었고, 같은 문양이 새겨져서 베개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리고 목침을 부장용으로 특별히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판단한다. 파지릭 유적에서는 대형고분에 속하는 1~5호에서 모두 목침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무덤의 두향은 동쪽이다.

 

그림 2. 파지릭 유적의 2호분 출토 목침, 그림 1의 27번 위치.길이 39.5cm, 너비 19.5cm, 높이 11.5cm. 에르미타주소장

 

 

그림 3. 파지릭 유적 2호분 출토 목침을 넣은 주머니 혹은 위에 놓은 베개의 일부. 가죽. 그림 1의 28번 위치.

 

 

러시아에서는 필자가 유학당시에 썼던 베개는 거위 인지 백조인지 새의 깃털이 들어간 베개이다. 유학 간 2005년 당시에 한국에서는 잘 없던 베개였는데, 난 그 베개가 너무 좋아서 유학마치고 들고 들어왔다. 러시아 인의 문화에서 나무로 된 베개는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베개이다.

 

어린 학생들은 그걸 본 적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필자도 목침에 누웠던 기억이 있다. 시골에 계시던 할아버지 베개였는데....어려서 그런지 그걸 베고 낮잠을 곤히 주무시는 할아버지가 이해가 잘 안되었다. 밤에는 썻는지 모르겠다.아마 지금은 목침을 만들려고 해도 나무가 귀해서 많이 비쌀 것이다. 있다면.

 

다시 무덤방을 살펴보면, 분명 관속에는 여성용 옷(41)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가장 바닥에 놓여 있다. 그리고 남성의 옷도 관 속(40)에서 확인되었다. 도굴꾼이 관 밖에 있던 유물을 일부러 안에 넣었을 리는 만무하다. 빨리 꺼내 가야는데, 안에서 밖으로 던져버렸을 가능성은 있어도, 밖의 것을 안으로 넣었을 리가 없다. 무덤방에는 공간이 많다. 그렇다면 관 속에는 남성과 여성을 함께 넣었을 것이다.

 

추정 가능한 것은 여성미라를 바닥에 깔고, 남성미라를 그 위에 얹은 것이다. 만약에 어딘가에서 물건을 급하게 꺼낸다면, 가장 위에 있는 물건을 꺼내서 바로 옆에 두고, 그 다음에 뭔가를 찾았을 것이다. 남성미라는 관의 다리쪽에서 대부분 확인되었고, 여성미라는 비교적 여기저기 흩어진 채 확인되었다.

 

참고문헌

Руденко С.И. 1953 : Культура населения Горного Алтая в скифское время. М.-Л.: 1953. 402 с.

Scythians: warriors of ancient Siberia. [British Museum. The BP exhibition. Organized with the State Hermitage Museum, St Petersburg, Russia] Ed. by St John Simpson and Dr Svetlana Pankova. London: Thames & Hudson Ltd. 2017. 368 p.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