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우연히 지식인을 보다가 고고학자가 되고 싶어하는 중고등학생의 질문이 많았다.

예전 내 생각이 나서 글을 쓰기로 했다


무엇보다도 고고학전공이 있는 학교로 진학을 해야 한다.
고고학은 역사학과는 달리 유물과 유적을 대상으로 역사를 연구하는 학문임으로 사학과는 다르다. 물론 사학과내에 고고학 전공을 하고 고고학 수업도 있는 학교도 있지만, 아무래도 고고학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학교로 진학을 해야 한다.
대체로 국립대 중 거점을 중심으로 고고학과 혹은 고고00학과 들이 있다. 고고미술사학과, 고고인류학과, 문화인류학과 등. 사립대에도 이런 학과가 있는 학교가 몇 몇이 있다.



물론 여러 가지 요건을 고려해서 외국 유학을 해도 된다.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으로 간다.
미국과 유럽은 고고학에 대한 이해가 다르다. 미국은 인류학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유럽(일본, 중국 포함)은 문화사 즉 역사학 관점에서 접근한다. 왜 그런가는 미국의 역사를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다.


그런데 대부분 학부과정은 한국에서 마치는 경향이 있다. 학부 뿐만 아니라 석사과정도 한국서 마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필자도 그렇다. 다들 돌아와서를 생각하는 것인데,
학생들 모두가 똑같은 방법으로 적용되진 않을 테니,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국내대학에서 고고학을 전공하는 것이다.



고고학과 혹은 기타 유사학과를 전공하면 모든 학과가 마찬가지지만 자기 전공과 무관하게 취직하는 사람도 있다.
고고학을 전공해서 취업을 바라는 경우는 대게 두 가지 경우로 나눠진다. 필자가 입학 할때와는 달리 현재 한국에는 문화재 관련한 매장문화재를 발굴하고 보고서작성을 주 업무로 하는 기관이 많이 생겼다. 이곳으로 취업을 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전국에 분포해 있다.
 두 번째는 국공립박물관이나 국립문화재연구소 등으로 취업하는 경우다. 학예연구사 라는 시험(공무원)을 쳐야 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엄청나다. 두 번째는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석사이상으로 조건을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대학원에서 졸업논문을 쓰고 석사과정을 마쳐야 한다. 첫 번 째 보다는 전공공부에 투자 하는 시간이 많다. 첫 번째 경우에도 대게 회사에 다니면서 대학원 석사과정 정도를 마치는 경우가 많다. 박물관에서는 주로 전시나 사회교육, 연구 등의 업무를 많이 하게 되고, 문화재연구소는 주로 학술발굴을 담당한다.
  극소수이지만 박사과정까지 진학해서 계속 연구를 하며, 대학에서 자리 잡는 경우도 있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고고학자는 발굴하면서 연구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두 경우다 고고학자라고 할 수 있지만 자기 적성에 무엇이 더 적당한지는 본인이 가장 잘 알 것이다.
아쉽게도 사회적으로 알려진 고고학자가 많지 않아서 롤모델을 말하기는 어렵다.(필자도 어릴 때 꿈을 정하게 된 계기가 인디아나 존스를 보고나서니깐...ㅋㅋㅋ 하지만 영화와 현실은 엄연히 다르다)
그래도 요즘은 간혹 박물관에서 특별전이나 전시를 통해 ‘큐레이터와의 대화’라는 주제로 교육이 열리기도 하고, 매장전문기관에서 사회교육 일환으로 ‘발굴’관련한 주제로 행사가 있는 것으로 안다. 경험하기를 원한다면 각종 기관의 사이트를 기웃하는 것도 방법이다. 모든 기관은 사이트를 운영하고 홍보한다.


고고학은 역사를 연구하는 학문이어서 역사학과 유사해 보이지만, 그 대상이 사료(역사책)가 아니라 유물과 유적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이 점에서 여러 분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이 어떨까....



그림 1. 스키타이 문화의 나무 관


그림 2. 스키타이 문화의 나무 관 2


그림 3. 스키타이 문화의 여성미라


그림 4. 스키타이 문화의 말장식품(나무 위에 금박종이를 씌운것)


그림 5. 스키타이 문화의 말 안장 장식


그림 6. 스키타이 문화의 말 장식 중 일부. 그리핀. 목제+금박


그림 7.후기구석기시대 말타 유적의 비너스(앞서 스키타이 문화와 같이 유물이 아주 많은 시기도 발굴하고 연구할 수 있고, 구석기시대와 같이 돌과 뼈만 나오는 시대도 발굴 및 연구할 수 있다)

 

그림 8. 보즈네세노프카 문화의 토기(신석기시대에는 유물이 대부분 토기, 석기, 골기 등이다. 화려한 있는 유물이 있는 시기이든,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은 시기도 있지만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는 연구하기 나름이지 않을 까.... 필자가 찍은 사진이 한국유물 사진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 러시아에서 유학 할 당시의 사진을 올려본다)


김재윤의 고고학 강좌

'미래의 인디아나존스를 위해서.. > 고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고학 전공에서 배우는 것 2  (0) 2018.02.21
고고학 전공에서 배우는 것 1  (0) 2018.02.13
고고학과 논쟁  (0) 2017.11.02
고고학의 특수성  (0) 2017.09.14
고고학이란  (0) 2017.09.13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