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5. 인간형상물의 극대화와 스키타이의 멸망

 

 

필자의 『교과서 밖의 역사: 유라시아 초원 스키타이 문화의 미라와 여신상은 필자가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여성형상물을 대상으로 그 모습이 극대화 되어서 나타나는 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 동부지역의 미라와 서부지역 인간형상물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특히 여성형상물 뿐만 아니라 무덤의 구조 등도 설명해서 평소에 관심은 있지만 접근성 때문에 인용되지 못했던 러시아 자료를 소개하고 싶었다. 뿐만 아니라 후기구석기시대부터 인간형상물이 유적에 부장되는데 그 의미도 찾고자 했다.

알타이 아크 알라하 3유적의 여성미라

 

이미 주류성 출판사에서 펴낸 경희대학교 강인욱 교수님이 번역하신 알타이 초원의 기마인이 있어서 독자들은 많은 도움을 받았을 것이지만, 중간에 언급되는 파지리크 유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필요한 부분이었다. 흑해지역의 자료는 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이라고 설명되지만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아서 평소에 강의에서 하던 자료를 책으로 출판한 것이다. 또 글 후반부의 여성형상물은 필자가 책을 펴낸 후에 작성된 논문(김재윤 2022b)을 바탕으로 내린 결론을 덧붙인 것이다.

 

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은 초원지역의 대()문화권은 고고자료로 무기, 마구, 동물문양장식을 공통성으로 여기지만, 이러한 배경에는 경제공동체라는 관념이 있다. 하지만 인간사는 세상이니 지역마다 차이는 있을 수 밖에 없다.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 지역은 유적이 많은 시베리아와 흑해지역이고, 페레보드치코바가 동물문양장식의 특징에서 동과 서로 구분한 곳이기도 하다.

 

필자가 생각할 때는 후기구석기시대부터 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까지 시베리아에서는 인간형상물을 만들어 무덤 속에 넣는 행위는 곧 부활이라는 관념 혹은 염원과 상통한다. 그 관념이 이어져서 현존하는 시베리아 민족들에게도 나무 속의 아이를 묻어두는 풍습이 남아 있다. ‘미라는 인간형상물이 극대화된 모습인데, 기원전 5~4세기 알타이에서만 볼 수 있다.

반면에 흑해 부근을 비롯한 동유럽에서는 다산을 염원하는 행위로부터 시작된다. 후기구석기시대 유럽의 퉁실한 비너스상들도 같은 개념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관념은 순동시대인 쿠쿠테니 트리폴리예 문화까지도 지속된다. 마을에서 소수의 집에서 발견되는 비대한 모습의 여성형상물들의 부장양상은 유사하다. 쿠쿠테니-트리폴리예 문화 후반부로 가면서 무덤에 부장되는 것들도 발견되어 인간형상물을 묻는 관념에 변화가 생겼다.

기원전 7세기 흑해지역이 스키타이 문화가 되면서도 다산에 대한 갈망은 스키타이 여신인 아르김파사로 나타난다.

하지만 기원전 5세기 이후는 사뭇 다르다. 여성형상물과 남성형상물은 어떤 인물들에 대한 숭배로 보인다. 거대한 무덤 속에서 출토되는 여성형상물과 그것을 닮은 스키타이 칼라프를 쓴 왕비들은 존경을 받았는지, 스스로 숭배의 대상인 신()이 되고자 했는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은 괴기스러운 인간형상물이 만들어지고, 인간이 신격화 된 이후에 점점 없어지게 된다. 기원전 4세기가 되면 시베리아의 동쪽에서는 흉노, 흑해북안에서는 볼가강 유역에서 밀려 들어온 사르마트 문화로 대체된다.

 

 

참고문헌

김재윤 2023, 「유라시아 초원 스키타이 문화의 ‘미라’와 ‘여신상’: 전통의 시작부터 극대화까지」, 『한국의 고고학』, 58호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