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흑해지역(흑해북안 및 코카서스 북부)에서는 철기시대가 되면서 거대한 봉분이 있는 무덤들이 생긴다. 이 지역에서 쿠르간이라고 불리는 존재는 청동기시대부터 있어왔지만, 남들이 다 알 수 있을 정도로 거대한 무덤은 철기시대가 되면서 생기게 되었다.

후기구석기시대부터 청동기시대까지 있었던 흙으로 인형을 만들어 집에 넣어 두는 행위는 기원전 7세기 성곽의 마을 유적에서만 발견되었다.

하지만 인간형상이 동물문양장식처럼 다른 용도의 물건 속에 장식되기 시작한다. 특히 기원전 7세기 켈레르메스 유적에서 은제거울과 각배 속의 여성은 신화와 관련되었다고 여겨진다.

이 유물은 여성형상물 뿐만 아니라 거울 속의 반인반수 및 함께 출토된 철제 검과 검집의 문양들로 보아서 코카서스 남쪽의 우라루트에서 제작된 것이다(알렉세예프 2012, 김재윤 2022b). 하지만 거울의 뒷면에 꼭지를 붙이거나, 스키타이 표범을 장식한 것은 스키타이 귀족의 요구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막시모바 1954 ).

거울과 각배(그림 14) 속의 여성은 아나톨리 지역의 여신이었던 Cybele를 받아들인 스키타이 신화 속의 아르김파사로 보는 견해가 더 지지를 받는다. 사이벨레는 대자연을 의인화 한 것인데, 스키타이 신화 속의 다산의 역할을 했던 아르김파사와 같다고 여겼기 때문이다(막시모바 1954).

 

 

 

그리스의 아프로디테 숭배 역시 기원전 8~7세기에 아나톨리 지역에 거주하던 그리스인이 에게 해와 그리스 본토로 이 여신 숭배를 전했다(막시모바 1954, 굴랴예프 2018).

러시아 연구자들이 이 여성을 신화 속의 인물이라고 생각한 이유 중에 하나는 도상학적으로 두 팔을 벌리고 동물을 잡고 있는 모습이 기원전 5~4세기 유적에서도 발견되기 때문이다. 필자는 기원전 5~4세기 유물 가운데 맹수를 잡고 있거나 맹수를 세워두는 여성형상물(그림 15-1)과 맹수가 아닌 다른 동물이나 사물을 들고 있는 것(그림 15-2)으로 구분했다(김재윤 2022b). 맹수와 동반자인 여성은 스키타이 칼라프를 착용하고 있고, 이 유물이 출토된 톨스타야 마길라(Толстая Могила, Tolstaya Mogila)와 같은 무덤에서도 실제로 스키타이 칼라프(그림 16)가 출토된다. 맹수와 관련되지 않은 여성형상물은 아마도 그리스적인 색채가 농후한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문헌

김재윤 2023, 「유라시아 초원 스키타이 문화의 ‘미라’와 ‘여신상’: 전통의 시작부터 극대화까지」, 『한국의 고고학』, 58호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