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 숭배의 대상: 신화 속의 여신상 2

 

 

 스키타이 전통의 여신인 아르김파사는 기원전 5~4세기에 대체로 관자놀이 장식 속에서 발견된다. 하지만, 그리스적인 요소가 가미된 것은 마면장식, , 벽 장식 등 다양하게 만들어진다. 이런 유물이 출토되는 쿨-오바(Куль-оба, Kul-oba) 유적, 가이모노바(Гайманова, Gaimanova) 유적, 볼쇼야 블리즈니차(Большая Близница,Bol'shaya Bliznitsa) 유적 등에서도 스키타이 칼라프가 출토되어서 기원전 5~4세기 흑해 북안은 스키타이 문화와 그리스 문화가 뒤섞여서 대단히 복잡했던 양상으로 여겨진다.

그런데 이 여성 외에도 단일 용도로만 사용된 여성형상물(그림 17)이 기원전 5~4세기에 새롭게 발견된다. 거울을 들고 있는 여성이 각배를 든 남성과 마주보고 있는 장면이다. 이 여성형상물도 스키타이 칼라프를 착용하고 있다. 앞에서 살펴본 기원전 5~4세기 아르김파사는 왕급 무덤이 아닌 곳에서도 출토되지만, 이 유물은 대형 무덤에서만 출토된다. 러시아 연구자들은 이 장식판 속의 여성을 스키타이 신화 속의 또 다른 여성신 티파티로 추정한다. 이 여성형상물과 함께 스키타이 칼라프(그림 18)가 출토되는데, 대표적인 유적이 체르토믈리크(Чертомлык, Chertomlyk) 이다.

이런 여성형상물이 스키타이 신화 속의 신()을 재현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실제 무덤의 주인공이 입은 복장과 여성형상물이 비슷하며,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당시에 특정 여성에 대한 숭배는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또 무덤의 주인공은 그를 모시던 사제였을 수도 있다.

 

 

남성형상물도 기원전 5~4세기에 나타난다. 여성형상물들과는 다른 점은 금속제 항아리에서 표현된다. 대표적인 것이 쿨-오바 유적(그림 18)과 차스티예(Частые, Chastyye) 유적에서 출토된 금항아리은항아리이다. 세부적으로 차이는 있지만 신화 속의 한 장면을 표현한 것으로 여겨진다. 스키타이의 시조라고 알려진 타르기타우스를 묘사한 것이라는 의견들도 있지만 일상생활을 묘사한 것이라는 생각도 있다(알렉세예프 2012).

후기구석기시대부터 철기시대 스키타이 문화까지 이 지역에서 여성형상물이 독보적인 존재였고, ‘다산을 염원하는 마음과 관련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순동시대 쿠쿠테니-트리폴리예 문화 후반기 부터는 무덤에 부장되면서 변화가 생겼고, 기원전 7세기부터 연속해서 발견되는 여성형상물은 그 누군가를 향한 숭배와 관련되었다.

남성형상물의 존재감이 뚜렷해지는 것은 기원전 5세기 이후이다. 여성형상물에 비해서는 늦은 시기에 나타나며 그 양도 많지 않다. 하지만 스키타이 신화 속의 7신 중에 5명은 남성신이고, 스키타이 땅에서 처음 태어난 사람도 남성이며, 그의 후계자도 막대아들이다. 또 스키타이 왕으로 이름이 알려진 사람(알렉세예프 2003)들도 남성이다.

 

참고문헌

김재윤 2023, 「유라시아 초원 스키타이 문화의 ‘미라’와 ‘여신상’: 전통의 시작부터 극대화까지」, 『한국의 고고학』, 58호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