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기원전 5~4세기 케르치 해협에는 석실로 된 무덤이 있었다. 그 안에는 나무로 된 관이 있었고 남성이 매장되어 있었다. 남성은 화려한 복장을 하고 정수리 부위가 높은 고깔모양의 모자를 썼다. 화려한 복장 뿐만 아니라 목걸이, 팔찌, 무기도 황금으로 장식된 것이었다. 그와 짝으로 보이는 여성도 화려하게 장식되었다. 여성의 머리에는 일종의 왕관이 남아 있다(그림1). 여성의 목걸이는 남성과는 달리 염소의 형상이 있는 것이다(그림 2). 두개골 주변에는 둥근 금펜던트가 달린 화려한 장식 한 쌍이 발견되었다(그림 3). 관자놀이를 장식했던 것이다. 펜던트에는 어떤 여성의 얼굴이 찍혀 있는데, 화려한 모자를 쓰고, 모자에서 흘러내린 장식이 관자놀이를 덮고 어깨까지 내려오는 것이다. 둥근 펜던트 아래에는 꽃과 여러 모양의 장식이 달려 있었다.

 

그림 1. 쿨-오바 유적의 여성 왕관장식

 

그림 2. 쿨-오바 유적의 여성 목걸이

 

그림 3. 쿨-오바 유적의 여성 관자놀이 장식

 

여러 번 설명했지만 스키타이 전설 혹은 스키타이 사람들의 일상생활이 남아 있는 듯한 황금 항아리는 이 여성의 주변에서 발견되었다. 황금항아리 속의 남성 들 중 한명은 이 무덤의 남성주인공으로 추정되지만, 항아리 자체는 이 여성의 관자놀이 옆에서 발견되었다. 뿐만 아니라 여성 주인공의 팔에는 넓적한 금판 모양의 팔찌가 있었다. 그리핀이 사슴을 공격하는 장면이다(그림 4). 이 주변에서 손에는 손잡이가 달린 황금거울이 발견되었다. 손잡이에는 역시 그리핀이 사슴을 쫓고 있는 장면이다.

 

그림 4. 쿨-오바 유적의 여성 팔찌

 

이 여성은 그리스인 여성일 가능성이 크다. 목걸이는 스키타이 스타일로 볼 수 있지만 이 여성의 팔찌는 스키타이 문화에서는 볼 수 없는 것이다. 게다가 이 여성의 관자놀이 장식에 있는 여성의 모습은 자신일 가능성이 크다. 남성이 달고 있는 여러 장식들이 자신의 모습인것과 같다.

그리고 이 무덤의 남성주인공은 고깔모양의 모자를 착용했고, 목걸이, 팔찌 뿐만 아니라 항아리 속의 장면으로 보아서 스키타이 남성이다.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결혼하는 관습은 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에서 시베리아에서도 발견되었다. 파지리크 유적의 2호와 5호에서도 남성과 여성은 몽골로이드와 유로포이드의 남녀였다. 물론 정확하게 여성은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물건을 착용하지는 않았다.

 

쿨-오바 유적의 남녀는 인종이 다른지 까지는 보고되지 않았지만 그들이 착용한 물건으로 보아서 다른 문화의 사람인거는 알 수 있다. 기원전 5세기부터 그리스 도시가 흑해북안에서 퍼져나간 상황에서 특히 케르치 해협에서는 자연스러운 현상인지도 모르겠다.

 

참고문헌

Артамонов М.И. 1966 : Сокровища скифских курганов в собрании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го Эрмитажа. Прага — Л.: Артия, Советский художник. 1966. 120 с (아르타모노프 1966, 에르미타주 소장 스키타이 무덤의 보물)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