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네프르강 유역에서 발견된 사슴장식판은 목제그릇을 장식한 것이다. 목제그릇은 스키타이 고유의 유물로 시베리아에서는 목제에 장식판을 달지 않지만 흑해지역에서는 금속제 장식판을 많이 달았다. 대형 쿠르간에 남아 있는 것은 대부분 황금제이다.
가이모노바 유적에서 발견된 사슴은 기원전 7세기 켈레르메스 유적 혹은 코스트롬스카야 유적과 비교해 볼 때 몸통과 눈의 표현 등이 사실적이다. 켈레르메스 유적이나 코스트롬스카야 유적의 사슴장식은 몸통, 뿔 등이 비현실적으로 표현되었으나 가이모노바 유적의 사슴은 몸의 근육을 과하게 표현하지 않았다. 하지만 여전히 눈은 비현실적으로 크고 뿔은 오히려 더 과장되었다. 뿔의 끝이 둥글게 말리도록 표현 한 것이나, 뿔의 크기가 동물 몸체 만큼 커지게 표현한 것은 비사실적이다.
스키타이 연구자들은 스키타이 동물장식의 특징이 양식화 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다르게 말하면 사실을 바탕으로 해서 비현실적으로 과장된 표현을 반복하고 변용했다는 의미이다. 켈레르메스 유적의 사슴장식은 누가 봐도 사슴이지만 정밀한 사슴과는 거리가 있다.
반면에 스키타이 문화에서 늘 등장하는 그리스 유물은 매우 사실적이다. 예를들면 인간표현을 보아도 그리스 유물은 매우 사실적이지만 스키타이 문화의 인간은 특징만 간략하고 매우 간결하게 표현한다.
그래서 가이모노바 유적의 사슴판은 이 보다 이른 스키타이 유물보다는 사실적으로 발전한 면도 있지만 더 과장된 뿔은 스키타이 문화의 특징이 극대화 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다시 돌이켜서 생각해 보면 가이모노바 유적에서 소개한 동물장식은 대부분 1번 무덤방에서 출토된 것이었고 여기서는 그리스토기와 함께 나왔다. 기원전 5세기 이후에 그리스와 상호작용한 흔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스 장인이 만든 유물에서도 스키타이 동물양식을 채용한 유물도 발견되는데 쿨-오바 유적에서 출토된 사슴패식 장식이다(그림 1). 전통적인 스키타이 동물장식을 모방해서 만든 것이다.
그림 2. 기원전 4세기 쿨-오바 유적의 사슴장식
그래서 가이모노바 유적에서 나온 동물장식은 스키타이 문화의 동물장식에 그리스 장식이 가미된 것과 반대의 경우가 혼합되어 나타난 것이다.
특히 가이모노바 유적에서 나온 사슴장식은 이 유적 뿐만 아니라 인접한 유적에서 나타난다(그림 3). 여러장인이 만들었기에 완전 100%같지는 않지만 앞다리와 뒷다리의 자세, 크게 과장된 눈과 뿔은 규칙속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림 3. 기원전 4세기 사슴장식, 1-아크 메세치, 2-자바드스카야 모길라, 3-솔로하, 4-야스노오제로예 1호 쿠르간, 5-야스노 오제로예 2호 쿠르간, 6-페소치 32번 쿠르간, 7-말라야 레페티하 9호 쿠르간 무덤 4번
참고문헌
Бессонова С. С. Ритон из Братолюбовского кургана (к вопросу о датировкецентрального захоронения) // Эпоха раннего железа: Сборник научныхтрудов к 60-летию С. А. Скорого. – К.; Полтава, 2009.(베스소노바 2009, 브라트류보프스키 쿠르간의 리톤(각배)의 연대에 대해서)
Бидзиля В. И., Полин С. В. Скифский царский курган Гайманова могила. — К.: «Скиф», 2012. — 752 с. (비드질라, 폴린 2012, 스키타이 차르의 쿠르간 가이마노바)
Е.В. Переводчикова 1994, Язык звериных образов. Очерки искусства евразийских степей скифской эпохи(페레보드치코바 1994, 언어로서의 동물문양장식)
Артамонов М.И. 1966 : Сокровища скифских курганов в собрании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го Эрмитажа. Прага — Л.: Артия, Советский художник. 1966. 120 с (아르타모노프 1966, 에르미타주 소장 스키타이 무덤의 보물)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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