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타이 문화에서 잘 알려진 동물투쟁문은 두 마리 동물이 서로를 공격하거나 맹수가 약한 동물을 공격하는 장면이다. 대부분 두 마리이지만 여러 마리가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이와 비슷하지만 동물투쟁문양이 아닌 수수께끼 같은 문양이 발견되는데, 투바와 몽골에서 확인된다. 투바(미누신스크 분지)의 헴칙- 봄 유적의 골제 빗에 새겨진 문양인데, '수수께끼 그림'으로 명명되었다(그라치 1980).
몸통이 있는 산염소는 3마리이고, 그 외에도 염소머리가 2개 더 있는 다중구도이다. 굽동물이 서로 엉켜 있는데, 염소가 중앙의 염소를 타고 올라 있어서 교미장면처럼 보이기도 한다(그림 1-3, 그림 2-2). 하지만 같은 유적에서 출토된 골제 빗에는 다리를 접은 염소가 있고 동물머리 3개가 더 표현된 유물도 있는데(그림 1-1, 그림 2-1), 모두 수수께끼 그림으로 불려졌다.
그림 1. 투바의 헴칙 봄 유적 출토 유물
그림 2. 수수께끼와 같은 동물장식, 1,2-헴칙 봄 유적, 3-타스몰라 유적, 4-사글리-바쥐 유적, 5-울란 곰 유적
카자흐스탄의 타스몰라에서는 맹금머리를 형상화 한 장식판에 멧돼지 아래에 염소 머리 3개가 덧붙여져 있다(그림2-3). 멧돼지 머리 위에는 구멍이 있는데 이음쇠를 끼우는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뿔의 표현이라고 보기도 한다(그라치 1980). 하지만 멧돼지의 뿔(하이브리드 동물)이라고 생각하는 연구자도 있지만 타스몰라 문화를 연구한 카드이르예프(1979)는 멧돼지와는 독립된 작은 머리라고 한다. 또 멧돼지라고 보이는 동물의 몸통표현이 매우 애매해서 멧돼지 혹은 사슴일 수도 있다고 보는 사람도 있다. 스키타이 동물 스타일에서 모든 굽 동물의 몸통은 동물의 종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표현되는데 이 유물은 원칙을 벗어난 것이다(페레보드치코바 1994).
그라치는 하나의 형상에 여러 동물의 특성이 혼재한다고 보았지만, 페레보드치코바는 하이브리드 형상이라고 보지 않았다. 스키타이시대 하이브리드 동물은 규칙적으로 표현된 어떤 동물이 명확하게 결합되는지 알 수 있지만 이 동물형상은 그런 규칙성이 발견되지 않기 때문이다. 투바의 아르잔 고분보다 더 이른 사슴돌의 사슴표현과 더 유사한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사슴돌에 그려진 부리모양 입을 가진 사슴 표현과 일맥상통한다고 보았으나, 이 부분은 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어쨌든 페레보드치코바는 ‘수수께끼 같은 동물장식’이 스키타이 동물양식이 등장하기 이전부터 있어왔던 문양으로 이해했고, 스키타이 동물양식의 형성에 어떤 역할을 한 문양요소로 본 것이다. 그라치는 스키타이 동물양식 중에 하나로 생각했다.
종이 한 장 차이처럼 보이는 견해이지만 또 다르게 생각하면 차이가 큰 관점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П.В. Агапов, М.К. Кадырбаев Сокровища древнего Казахстана.Памятники материальной культуры.// Алма-Ата: Жалын. 1979. (아가포프, 카드리예프 1979 고대 카자흐스탄의 유물)
Грач А.Д. Древние кочевники в центре Азии 1980(그라치 1980, 중앙아시아의 고대 유목민)
Переводчикова Е.В. 1994 : Язык звериных образов. Очерки искусства евразийских степей скифской эпохи. М.: «Восточная литература». 1994. 206 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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