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울란곰 유적에서 발견된 청동거울은 1건을 제외하고 대부분 손잡이가 붙은 형식인데, 역시 기원전 4세기 가량에 나타나는 유물이다. 그 1건은 꼭지가 달린 거울이다.

스키타이 문화에서 꼭지가 붙은 청동거울은 이른 형식이라는 것은 알았고 대략적으로 연대를 가늠했다. 하지만 아르잔-2호(어제 포스팅 참고).에서 꼭지가 붙은 청동검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최소한 기원전 7세기부터 이렇게 생긴 유물이 존재했다는 점이 분명해 진 것이다

 

 

그림 1. 사슴이 그려진 청동거울, 알타이 발견품

 

그런데 꼭지가 붙은 청동거울이 가장 마지막 나타나는 시기는 특정하기 힘들지만 손잡이 붙은 거울이 나타나면서 점차 사라진다. 울란곰 유적에서 꼭지가 달린 거울(그림 2-13)은 아마도 이 문화에서는 거의 마지막 모습일 가능성이 있다.

 

 

그림 2. 울란곰 유적의 청동거울

 

그래서 필자는 유사한 형식의 청동거울이 오랫동안 사용되는 것은 의례용일 가능성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몇 세대 이전부터 전해오던 그런 물건. 생활용품보다는 의례용품일 때 그럴 가능성이 크다.

이런 경우의 수 때문에 거울도 정확하게 편년을 특정하기는 어렵다. 당대에 제작된 유물과 그 이전부터 전해져 온 유물간의 연대 차이는 알아내기 힘들다.

그리고 청동거울이 계급에 따라 그 형태가 달라지기 시작한 것은 최소한 기원전 5세기 이후일 것이다. 기원전 7세기 아르잔-2호에서는 주인공 무덤인 5호묘나 여성전사로 생각되는 22호묘나 거울의 생김새가 같기 때문이다.

 

울란곰 유적을 발굴한 노보고르도바는 사슴돌과 암각화 연구도 했지만 시베리아 청동기시대 동검의 대표적인 연구자이다. 울란곰 유적에서는 스키타이 시대의 동검과 다른 동검이 있다는 것을 밝혔다(그림 3-1,9). 손잡이 끝이 납작한 것과 검신에 결입이 있는 동검(그림 3-1)과 버섯형 모자 끝장식이 있는 동검(그림 3-9)이다.

전자(37호)는 청동기시대 카라숙문화의 대표적인 동검이며, 후자(43호)는 카라숙 문화 혹은 미누신스크 분지의 스키타이 문화인 타가르 문화의 것이다. 43호에서는 칼을 제외한 다른 유물은 울란곰 유적에서 출토되는 일반적인 것으로 기원전 5~3세기 유물이다. 즉 이런 유물은 전해지는 기간이 매우 오랫동안 이루어졌다는 것을 입증한다.

 

그림 3. 울란곰 유적의 청동검

 

검을 통한 의례행위? 가 있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을 듯 하다. 예전에 필자가 대학졸업후 진주박물관에서 열심히 남강유적에서 출토된 돌과 토기를 그리던 시절에 만신 김금화를 본 적이 있다. 박물관에서 하는 행사에 초대되신 것인데,...그 때는 몰랐지만 알고보니 엄청 유명하신 샤먼이었다. 검 들고 굿 하는 장면은 유투브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내가 봤을 때는 이미 나이가 많이 드셔서 젊을 때 찍으신 영상들에서 받은 느낌과는 달랐지만.

 

오랫동안 전해진 청동검을 보면서.. 괜히 검을 들고 의식을 치르는 영상이 떠올랐다.

 

 

참고문헌

Новгородова Э.А. 1989 : Древняя Монголия (Некоторые проблемы хронологии и этнокультурной истории). М.: ГРВЛ. 1989. 384 с.(노보고르도바 1989, 몽골의 고대)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