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21. 2. 8. 13:31 스키타이 동물장식

흑해지역에서 기원전 4세기 이후가 되면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스키타이 유물에 달리는 동물장식은 다양하다. 기원전 5세기부터 그리스동물장식은 계속 유행하고 있었으며, 이와 더불어 길잃은 어디서 온 것인지 알 수 없는 장식(예를 들면 날개 편 새 장식)까지도 발견된다.

 

앞서서 살펴본 곰장식은 목제 그릇과 굴레장식에서만 제한적으로 쓰이는 동물형상이다.

스키타이 문화와는 구분되는 아나닌스카야 문화(서부 시베리아, 카미강 중류역에 위치, 카잔 도시와 가까움, 곧 지도에 표시하겠음) 에서도 출토된다.

 

그런데 이 지역에서는 중세시대 피노 우르가이 유적에서 목제 잔이 발견되었는데, 곰모양 손잡이가 달린 것이었다. 목제 잔의 모습은 시베리아 알타이에서 발견되는 것이다. 시베리아 동부지역에서 최초로 발견된 기원전 7세기 중반 아르잔-2 유적의 것은 목제 잔의 손잡이가 하나로 동물다리와 매우 닮았다. 잡기 쉽게 봉모양으로 부착된 것이다. 그런데 목제 잔은 시간과 지역(아르잔-2 유적 보다 남쪽, 알타이)이 변하면서 목제 잔의 모습은 변한다. 특히 손잡이의 변화가 심한데 손잡이가 세로 방향으로 붙고 동물이 장식되었다. 대표적으로 아크 알라하-3유적의 유물을 들 수 있다. 기원전 5세기 유물이다.

 

2020/06/16 - [교과서 밖의 역사: 유라시아 스키타이문화 동쪽/아르잔 유적 2호] - 2700년 전 시베리아 무덤 속의 나무그릇

 

2700년 전 시베리아 무덤 속의 나무그릇

아르잔-2호는 경계석 안에 무덤 26기가 설치되었다. 그 중에서 주인공은 무덤방 5호인데, 이를 알 수 있는 것은 무덤의 크기, 나무로 된 무덤방과 출토된 유물 때문이다. 나무로 된 무덤방은 5호

eastsearoad.tistory.com

2020/01/17 - [교과서 밖의 역사: 유라시아 스키타이문화 동쪽/아크 알라하 3 유적(여성미라,'얼음공주')] - 2500년 전 여성미라 무덤의 뿔, 나무, 흙 그릇

 

2500년 전 여성미라 무덤의 뿔, 나무, 흙 그릇

투르크-몽골 계통의 민족들에게는 신에게 공물을 바치는 특별한 그릇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일반적인 그릇에 특별한 음식과 음료를 담았다고 한다. 야쿠트인들은 신에게 거대한 가죽조끼,

eastsearoad.tistory.com

 

피노-우르가이 유적은 기원후 6~7세기로 손잡이가 세로로 부착되었고 곰의 형상을 뚜렷하게 드러내고 있다(프세니축 2012). 피노-우라가이 유적의 사람들은 곰 축제를 아주 성대하게 연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시베리아에서는 19세기~20세기 까지도 곰 축제를 열었다(알렉센코 1960).

19세기~20세기초의 곰 축제는 시베리아 서부 지역 뿐만 아니라 한국과 가까운 동북지방에서도 여러 민족들에게 전해진다.

 

그림 1. 피노-우르가이 유적에서 출토된 목제 잔

 

6~7세기 피노-우르가이 유적에서 출토된 목제잔은 기원전 5세기 스키타이 문화의 것과 구조가 닮아 있다. 아마 일상생활용품이라면 이렇게 오랫동안 전달되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의례품은 좀 다르고 생각된다.

예를 들면 아무르강 하류의 동심원문을 기반으로 한 얼굴모양 암각화는 거의 9000년 전에 그려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이러한 문양이 그려진 유적은 우수리 강에서 7000~6000년 전 세레미체보 유적에서 발견된다. 우리나라 영남지역에서는 얼굴모양은 아니지만 동심원문양이 5000~4000년 전에 그려졌다고 생각된다. 동해안 유적에서 발견되는 물질문화가 연해주와 관련성이 깊기 때문에 동심원문양도 그 지역과 관련된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김재윤 2019). 아주 간략하게 줄인 것인데, 좀 더 구체적인 정황도 있다.

 

즉 의례와 관련된 어떤 유물이나 형상은 오랫동안 지속되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피노-우르가이 유적의 유물(그림 1)도 그런 관점에서 이해해 볼 수 있다.

스키타이 문화는 그 문화가 끝나도 뒷시기로 이어지는 전통이 남아 있다. 특히 시베리아 알타이와 그 주변지역에서 나타난다.

 

 

 

참고문헌

Алексеенко Е.А. Культ медведя у кетов // СЭ. – 1960. –№ 4. – С. 90–104.(알렉센코, 1960, 케트족의 곰 축제)

The Golden Deer of Eurasia. Scythian and Sarmatian Treasures from the Russian Steppes, Exhibition catalogue, New York, 2000.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