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알타이에서 고대로부터 자연교통로가 된 추야 강에는 북쪽으로 유스티드 강, 남쪽방향으로는 울란드리크 강이 흐른다. 울란드리크 강 유역에는 8개의 스키타이 문화 유적이 남아 있다. 그 가운데 가장 많은 무덤이 있는 곳은 울란드리크 I 유적이다.

울란드리크 I유적에는 통나무관을 무덤방으로 쓴 무덤이 있다. 다른 무덤은 대부분 나무를 결구해서 만든 무덤방이다.

 

 

 

 

 

그림 1. 울란드리크 I유적의 4호분과 출토유물

 

 

 

 

그림 2. 울란드리크 I유적의 6호분

 

 

그림 3. 울란디르크 I유적의 6호분 출토유물

 

 

 현재 자료로 통나무관이 확인된 가장 오래된 유적은 2700년 전 아르잔-2호로 3~9달 된 유아무덤으로 이용된 바 있다. 그 이후 2600년 전 바샤다르 유적에서는 성인 무덤에서도 통나무관이 사용된다. 통나무관이 확인된 무덤에서는 시신은 모두 미라 처리되었다. 바샤다르 유적의 2호, 파지릭 2호, 파지릭 5호, 아크 알라하 3유적으로 2600~2500년 전의 유적이다. 이 보다 늦은 시기의 유적인 2400년 전 울란드리크 I유적의 4호와 6호, 유스티드 XII유적 6호에서는 통나무관에서는 성인이 아닌 어린아이가 묻혔다.

아직 확인된 바 없지만 파지릭문화(알타이 스키타이 문화)의 전성기라고 하는 2600~2500년전에도 통나무관이 어린아이의 매장시설로 사용되었을 수 있다.

 

 러시아학계에서는 위에서 말한 통나무관을 쓴 무덤은 당시에 최상급 계급의 사람이 묻힌 것으로 여긴다. 통나무로 만든 무덤방+통나무관 1기+남녀가 합장한 무덤이 상위계급의 규율 같은 것이었을 수 있다. 물론 무덤방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깊은 구덩이와 두텁게 덮은 돌은 부수적으로 따라 올 수 밖에 없는 무덤 인테리어였을 것이다.

 

 그런데 돌연변이 같은 존재가 아크 알라하 3유적(일명 얼음공주의 무덤)과 베르흐 칼쥔 II유적의 3호분(얼리어답터 전사)이다. 둘다 미라로 처리되었지만, 다른 미라 발견 무덤과는 달리 혼자 묻혔다. 아크 알라하 3유적의 여성은 크지 않은 무덤에 통나무가 이용된 장법이었고, 베르흐 칼쥔 II유적 3호분 남성은 나무로 된 무덤방에 묻혔다. 사실 눈치 채셨는지 모르겠지만 2500년전 베르흐 칼쥔 II유적의 3호분 남성 무덤방은 2400년 전 만들어지기 시작한 울란드리크 강 유역, 유스티드 강 유역의 무덤과 비슷하다. 그의 무덤방 스타일이 후대에 이어진 것이다.

어린아이 무덤시설로 통나무관을 사용한 예가 2600~2500년 전에 확인된 바 없지만 그 전통이 계속 이어졌기 때문에 2400년 전 울란드리크 강과 유스티드 강 유역에도 다시 나타났을 수 있다.


  그렇다면 어쩌면 2600~2500년 전 파지릭 문화의 전성기때 성인남녀 무덤에 통나무관이 들어간 것이 스키타이문화의 전통에서 잠시 동안 나타난 무덤장제였을 수도 있다.

 

 시베리아 남부의 투르크 인들은 아이를 나무 구멍 속에 매장했고, 나나이족도 비슷한 풍습이 있다(르보바, 옥탸브르스카야 외 1988, 스몰랴크 1976). 어린아이를 나무 혹은 그루터기에 묻는 것은 자연을 다시 자연으로 돌려보낸다는 생각을 내포하고 있다(골로브뇨바 1995).

 

  울란드릭크 I유적에서는 물싸리 줄기가 많이 확인되었다. 이 줄기를 분석한 결과 봄에 유적이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풀은 봄이 되면 노란색 꽃을 피우는데, 파지릭 유적에는 한 다발을 넣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앞에서 늦봄에서 여름에 만들어진 무덤은 아크 알라하-3유적, 파지릭 유적 2호분, 파지릭 유적 5호분 등이 있었다. 주로 말의 위에서 나온 풀의 상태 등을 보고 유적이 만들어진 시점을 파악했는데, 물싸리도 그 근거가 된 것이다.

투르크 전통에는 ‘절벽에 노란 꽃이 피었을 때, 가을과 겨울에 죽은 사람을 매장한다’고 한다(비추린 1950).

아크 알라하 3유적을 발굴한 폴로시막도 물싸리 꽃을 신화-의식 세계에서 부활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았다. 파지릭 문화의 대부분 무덤에서 발견되는 금박으로 만들어진 꽃과 비슷한 장식품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었을 수 있다.

 

2600~2500년 전 성인 무덤속에 온통 재생을 의미하는 꽃과 이 꽃을 닮은 금박장식을 넣어두었다면, 어린아이의 무덤시설인 통나무관에 성인남녀를 묻음으로써  같은효과를 기대했을 수도 있다.

 

*앞에서 울란디르크 강과 울란디르크 무덤이라고 했는데, 필자가 거꾸로 읽음. ‘울란드리크(Уландрык, Ulandryk)’입니다.

*앞에서 BBC에서 만든 아크 알라하 3유적의 다큐멘터리를 공유했다. 그 곳에서 가장 처음에 노란색 꽃이 나오는데, 물싸리 꽃이다.

 

참고문헌

 

Кубарев В.Д. 1987 : Курганы Уландрыка. Новосибирск: 1987. 304 с

Полосьмак Н.В. Всадники Укока. — Новосибирск: Инфолио-пресс, 2001. — 336 с

Бичурин Н.Я. (Иакинф) Собрание сведений о народах, обитавших в Средней Азии в древние времена. М.-Л.: Наука, 1950. Ч. 1. 381 c.(비추린 1950, 고대 중아시아 주민에 대한 정보)

Львова Э.Л., Октябрьская И.В., Сагалаев А.М. и др. Традиционное мировоззрение тюрков Южной Сибири. Пространство и время. Вещный мир. Новосибирск: Наука, 1988. 224 с.(르보바, 옥탸브르스카야, 사가라예프 외 1988, 시베리아 남부 투르크 인의 전통적인 세계관)

Смоляк А.В. Представления нанайцев о мире // Природа и человек в религиозных представлениях народов Сибири и Севера. Л.: Наука, 1976. С. 129-161.(스몰랴크 1976, 나나이족의 세계관)

Головнёв А.В. Говорящие культуры. Традиции самодийцев и угров. Екатеринбург: Изд-во УрОРАН, 1995б. 600 с.(골로브뇨바, 사모예드 족과 우그리아족의 문화)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