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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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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아르잔-2호의 5호 무덤방에서 출토된 남성인골 동물문양장식

 

오늘은 날씨도 좋은데 화려한 유물을 보여 드리면서 시작하려 한다.

우리는 지금 3000여 년 전부터 2500년 전 사이의 시베리아 무덤을 살펴보고 있다. 미라가 남아 있는 아크 알라하 3유적도 보았고, 도둑맞은 파지릭 유적도 실컷 보았다.

무덤에는 인간과 말이 함께 매장되었고, 나무로 된 무덤방 속에 통나무관, 그 위를 흙으로 덮고 마지막에 다시 돌로 덮은 무덤을 들여다 보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시베리아에서도 우육고원에 위치한 아르잔유적은 위에서 살펴본 스키타이 문화 가운데 파지릭 문화의 유적과는 사뭇다르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이미 아신다.

특히 아르잔-1호는 무덤구덩이를 파지 않고 지상위로 축조하고, 그 주변을 호석으로 벽을 쌓고 그 높이 만큼 혹은 약간 더 높이 돌로 쌓아 덮은 무덤이다. 아르잔-1호에서는 무덤을 덮은 돌의 단면도가 남아 있지 않아서 아쉽다. 뿐만 아니라 주인공 남녀의 무덤방에는 다리뼈 4개만 남겨진 상태여서 주인공에 대한 정보는 전혀 남아 있지 않다.

세간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황금 유물은 말의 꼬리를 감싼 테이프 모양의 리본, 귀걸이 등 몇 점 남아 있지 않았다.

 

아르잔-2호는 아르잔-1호보다 200~300년 가량 늦은 기원전 7세기 가량의 유적으로 무덤구덩이를 팠다. 그리고 아르잔-1호에서 통나무 6000개를 사용한 무덤구조는 더 이상 보이지 않고, 나무로 된 무덤방은 주인공의 무덤에서만 확인되었다.

 

아르잔-2호에서는 사슴, 맹수, 멧돼지, 새 등 엄청나게 많은 동물문양장식이 남아 있다.아르잔-1호에서는 말의 무덤인 2호 무덤방에서 확인되었으나, 아르잔-2호에서는 주인공의 무덤인 5호에 있다.

 

5호에도 역시 남녀가 매장되었는데, 남성이 왼쪽, 여성이 오른쪽에 묻혔다. 미라로 처리된 것은 아니지만, 남성과 여성의 인골은 비교적 잘 보존상태였다. 둘 다 머리는 경추 끝에서 떨어진 채 이다. 남성과 여성의 어깨에는 수많은 동물문양 펜던트가 달려있다(그림 1).

 

모두 호랑이 장식이다. 남성의 예를 들어보면 호랑이 장식은 왼쪽에 달린 것은 길이가 2cm, 너비, 1.2cm, 두께는 0.4cm, 무게는 2.87-3.94g이다. 오른쪽에 달린 것은  길이 2cm, 너비 1.1cm, 두께 0.4cm, 무게 2.67~4.16g이다. 이 펜던트는 호랑이가 왼쪽(그림2)과 오른쪽(그림 3) 서로 다른 방향으로 부착되었는데, 각각 1121점, 1512점이 붙었다. 오른쪽의 유물이 무게와 개수가 더 크고 많다.

 

그림 1을 보시면 척추와 장식물 사이에 희미한 물질이 있는데, 동물의 모피이다.

 

이 유물은 모피로 된 망토위에 달린 장식물이다.

 

 

 

 

그림 2. 아르잔-2호에서 출토된 남성의 동물문양장식(모피망토의 왼쪽)

 

 

 

그림 3. 아르잔-2호에서 출토된 남성의 동물문양장식(모피망토의 오른쪽)

 

고양이과의 맹수라고 보고되었으나, 필자는 둥근 귀로 보아서 호랑이라고 하고 싶다. 손톱보다 약간 큰 호랑이는 다리와 팔의 근육이 뚜렷하고 발톱까지 표현되었으며, 입을 벌리고 있다는 점도 알 수 있다.

 

스키타이 동물문양장식을 연구한 많은 학자들은 동물문양장식 중에서 근육이 매우 뚜렷한 것은 스키타이 문화의 또 다른 핫스팟인 흑해북안의 특징으로 단정했다.

이 연구가 주로 1980년대와 90년대 이루어졌고, 알려진 알타이의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은 대부분 나무로 제작되어서 나무와 금을 비교하지는 않았다. 제작방법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00년 이후에 발굴된 아르잔-2호의 무덤에서 나오는 유물을 보면 시베리아에도 동물의 근육표현이 매우 뚜렷함을 알 수 있다.

 

흑해북안의 황금 유물은 훨씬 크다. 그 쪽에서 가장 이르다고 알려진 코스트롬스카야 유적(기원전 7세기)의 황금 사슴은 화살통에 부착되었던 장식판이다. 길이가 31.7cm, 너비는 19cm, 무게는 634그램 정도 된다. 이 유물은 동물의 근육이 면과 각으로 매우 뚜렷하게 표현되었다.

 

 

 

그림 4. 코스트롬스카야 유적 출토, 황금 사슴판

 

고고학은 새로운 정보가 생기면, 그간의 생각이 바뀌게 된다. 아르잔-2호는 수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예전에 한 것이 다 틀린 것이 아니고 수정하게 된다.

 

 

참고문헌

추구노프, 파르친게르, 나게르 2017, Чугунов К.В., Парцингер Г., Наглер А. 2017 : Царский курган скифского времени Аржан-2 в Туве. Новосибирск: ИАЭТ СО РАН. 2017. 500 с. (추구노프, 파르친게르, 나게르 2017, 투바의 아르잔-2, 스키타이 차르 무덤)

페레보드치코바 1994, Е.В. Переводчикова 1994, Язык звериных образов. Очерки искусства евразийских степей скифской эпохи(페레보드치코바 1994, 언어로서의 동물문양장식)

아르타모노프 1966, Артамонов М.И. 1966 : Сокровища скифских курганов в собрании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го Эрмитажа. Прага — Л.: Артия, Советский художник. 1966. 120 с (아르타모노프 1966, 에르미타주 소장 스키타이 무덤의 보물)

 

 

김재윤의 고고학 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