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 초원을 휩쓸었던 스키타이 문화는 초기철기시대로 알려졌고 기원전 9세기 가량의 유적으로 알려진 아르잔 1호가 현재 알려진 오래된 유적이다. 필자가 계속 ‘스키타이 문화’라고 했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는 ‘스키타이 문화권’이다. 스키타이 문화권이 공통된 특징인 무기, 마구, 동물문양장식이 각 지역의 문화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이 세가지 요소가 비슷하게 나타나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스키타이문화권이라고 불리는 지역은 흑해북안부터 시베리아를 벗어나서 중국동북지역 가운데 요서지역과 황하상류의 오르도스에도 특징 등이 보인다.
스키타이 문화권이라고 불리는 문화는 기원전 9세기부터 늦게는 기원전 4~3세기까지 영위된 문화로 본다. 그러나 이 문화가 나타나는 시점과 없어지는 시점은 지역마다 다르다. 또한 각 지역의 무덤문화나 개별 문화적 요소도 다르다.
앞에서 살펴보았던 알타이의 기원전 5세기 가량의 유적인 얼음공주 무덤인 아크 알라하 3유적과 아크 알라하 1유적, 파지릭 유적과 비교해 볼 때 아르잔 유적은 비교적 가깝지만, 시간상 300년 이상 앞서기 때문에 당연히 문화적 차이가 있다. 그래서 아르잔 유적을 기준으로 해서 이 유적이 위치한 곳의 강 이름을 따서 ‘우육문화’라고 한다. 혹은 ‘투바문화’라고도 한다. 앞에서 보았던 아크 알라하 3 유적, 아크 알라하 1 유적과 파지릭 유적을 파지릭문화라고 했다.
스키타이 문화에서 가장 이른 문화로 볼 수 있는 우육문화의 아르잔 유적의 1호분은 아쉽게도 도굴당해서 유물이 그렇게 많이 남아 있지 않다. 주인공 남녀가 묻힌 곳에는 근동지역에서 들어온 옷과 담비가죽 등이 출토되었다. 그 외에도 금,은, 동, 터키석, 갈탄, 뼈 등으로 제작된 장신구(그림 1,2, 표)가 남아 있고 중심 무덤방의 동쪽에 위치한 말 6마리 사이에서도 마구가 많이 출토되었다(그림 4).
그림 1. 아르잔 1호 출토유물. 중심 무덤방. 표의 그림번호와 일치.
중심무덤방의 1호 무덤방 외곽에 위치한 통나무관 6개와 2호 무덤방에서도 유물이 출토되었다(표). 5호 나무방과 6호 통나무관을 제외하고 모두 유물이 출토되었다(표는 그림으로 제시된 것만 표로 만들었다). 2호 무덤방에는 통나무관도 있었는데, 금제품과 터키석 등이 출토되었다. 주인공 남녀가 묻힌 1호 무덤방은 도굴이 심했기 때문에 확실하게 유물의 전체 수량이나 특징은 파악되지 않는다. 그 중에서 1호 무덤방의 남쪽에 위치한 4호 관에는 청동단검 3자루(그림 1~3) 및, 모직 옷, 금제 귀걸이(그림 2-10,11) 등이 출토되었다. 4호 통나무관 박에서 유물이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서 이 통나무관도 도둑맞았을 것이다. 이곳에서 출토된 유물 가운데 동물문양장식이 붙은 청동 검의 손잡이(그림 2-4)가 출토되는데, 4호의 것인 확률이 많다.
그림 2. 아르잔 1호 출토유물. 중심무덤방 중에서 주인공의 무덤방 및 주변의 통나무 관 출토품. 표의 그림번호와 일치
그림 3. 아르잔 1호 출토유물 말과 관련된 유물. 주인공 무덤방, 26호, 31호, 37호 통나무관 출토품
그림 4. 아르잔 1호 출토유물. 말의 굴레장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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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
그림번호 |
가죽 |
청동 |
금제 |
은제 |
터키석 |
갈탄 |
뼈 |
멧돼지송곳니 |
Antigorite |
Argillite(퇴적암) |
인간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남 녀, 사지골만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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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인동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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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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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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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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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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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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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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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1-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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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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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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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리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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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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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리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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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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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리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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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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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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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6)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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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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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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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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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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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제도 덧입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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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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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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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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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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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3-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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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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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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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장식(w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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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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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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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3-12. |
장식판(w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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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
중심무덤방 |
1호무덤방 |
4-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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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레장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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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2호통나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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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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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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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2호통나무관 |
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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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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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2호통나무관 |
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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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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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3호통나무관 |
남(18~20세) |
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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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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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4호통나무관 |
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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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죽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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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4호통나무관 |
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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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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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4호통나무관 |
2-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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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살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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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4호통나무관 |
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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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걸이(W청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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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4호통나무관 |
2-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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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걸이(W청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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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4호통나무관 |
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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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살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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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4호통나무관 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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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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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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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4호통나무관 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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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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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 손잡이(금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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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4호통나무관 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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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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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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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
중심무덤방 |
6호통나무관 |
남(60세이상) |
2-9. |
불을 만드는데 사용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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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11) |
26호무덤방 |
26호무덤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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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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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말 |
31호무덤방 |
31호무덤방 |
사람 2 有 |
3-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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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판(w말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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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13) |
37호무덤방 |
37호무덤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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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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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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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아르잔 1호 출토유물. 그림의 번호와 일치(표와 그림을 맞춰보시면 됨).
그랴즈노프는 4호 통나무관에서 담비가죽, 모피 옷, 금제 귀걸이 등이 출토되는 점으로 보아서 다른 통나무관도 비슷한 사정이었다면, 이들도 높은 계급이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가장 중심부 만큼은 아니지만...
1호 무덤방의 주인공 남녀와 주변을 에워싼 8인은 어떤 관계였는지는 현재 였으면 바로 DNA분석을 했다면 어느 정도 단서가 나왔겠지만, 그렇지 않다. 친족관계였는지, 상하관계였는지, 혹은 가깝다면 얼마나 가까운 관계였는지는 알 수 없다. 아울러 중심 무덤방의 북쪽에 위치한 9호 무덤방에서는 통나무관이 겨우 들어갈 공간이 만들어졌는데 이곳도 1호 무덤방의 주인공을 호위하는 듯 한 8인과 같은 관계였을 것이다. 유물은 출토되지 않았다.
그 외에 31호 무덤방에서도 인간과 말이 함께 매장되고 장식판(그림 3-11)도 출토되었다.
참고문헌
그랴즈노프 1980, М.П. Грязнов, 1980, Аржан. Царский курган раннескифского времени. (그랴즈노프 1980, 초기 스키타이 차르 무덤, 아르잔)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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