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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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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파지릭 5호에서 출토된 마차. 바퀴는 바퀴를 구성하는 프레임 2개로 제작되었다.

 

 

그림 2. 파지릭 5호에서 출토된 마차의 견인 막대기(1)과 바퀴(2)

 

 

2500년 전 시베리아의 알타이 파지릭 유적 5호분에서 출토된 마차가 출토되었다. 마차는 원시적인 형태가 아니라 바퀴가 4개 달려 있고, 바퀴는 바퀴살이 있는 구조이다.

 

마차의 바퀴는 자작나무로 제작되었다. 바퀴가 달린 두 개의 축은 6개의 축으로 연결된다. 견인하는 막대기와 멍에가 있다. 마차의 기본 축은 세로 두 개의 세로 방향 막대기가 중심을 잡는데 하단 막대기는 지지역할을 하며 126cm, 상단은 92cm이다. 앞 뒤 바퀴를 연결하는 막대의 길이는 178cm이다. 이 막대는 흔들림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한다. 바퀴의 직경은 160cm가량이고, 바퀴의 프레임을 만드는 가장자리는 길이 66cm이고, 불규칙적인 원통형 모양이다. 바퀴의 가장 중앙 직경은 12cm이고, 이곳에서부터 고정해서 바퀴의 프레임과 연결되는데, 그 곳의 바퀴 살의 간격은 24cm이다. 바퀴의 프레임은 두 개의 구부러지는 막대(각각 290cm)로 구성되는데, 폭은 7cm이고, 두께가 5.6 cm이다. 바퀴 둘레가 겹쳐지는 부분은 30~40cm에 막대기와 벨트로 고정된다(그림 1). 프레임에는 길이 5cm, 너비 1cm로 바퀴살을 넣는 구멍이 있다.바퀴의 살은 모두 34점으로 길이는 70~71cm가량이다.

 

 

그림 3. 파지릭 5호분에서 출토된 마차의 구조

 

바퀴가 큰 데 비해서 마차의 크기가 작은 편이기 때문에 앞 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거리는 약 6cm가량이다. 견인바를 묶는 곳에는 앞 차축 쿠션에 3개의 구멍이 뚫려 있다.

마차의 몸체는 다소 복잡하다. 상 하단 두 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단은 128× 238cm, 상단은 128×206cm이다. 상하단은 작은 기둥처럼 생긴 발러스터 연결되어 있는데, 높이는 27cm이다. 모두 21개이다.

 

하단프레임에는 세로 막대에 4개의 발러스터가 착장되어 있다. 3개는 앞쪽에 1개는 뒤쪽에 위치한다. 상단 프레임에는 6개의 가로 막대가 운전석 뒤쪽에 세로 방향의 막대기 안쪽으로 착장되어 있다. 발러스터는 가로 방향의 상하 막대기에 삽입되어 구성되는데, 운전석 뒷자석의 프레임은 마차 길이방향의 막대기 안으로 끼워넣게 설계 되었다.

하부프레임의 운전석 뒤쪽에는 길이 22cm의 발러스터가 3개 삽입되어 있다. 직경이 1cm이다. 발러스터는 가로방향의 막대기 사이에 삽입되어 있는데, 이 발러스터 사이는 끈으로도 고정된다.

 

운전석 바로 뒤쪽부터 상단프레임이 시작되는데, 길이가 27cm인 가로 막대가 사이에 6개의 납작한 막대기가 삽입되어 있다. 운전석 바로 뒤쪽의 가로 막대기는 발러스터 3개 및 끈으로 연결되었다. 상부 프레임에는 세로로 14개의 막대기가 세워져서 선반과 같은 구조인데, 막대기 사이는 벨트와 같은 역할을 파는 격자판이 하단을 고정하고 있다. 이 격자판의 전체 둘레는 3.5m이고 탄성이 좋은 막대를 이용했다. 직경 6-7mm의 나무막대기를 세로로 고정해서 격자 모양이 되도록 했고, 격자 간의 길이는 4~4.5cm이다. 세로방향의 막대기는 짧게 끊어져서 가로 방향의 막대기와 패드로 연결되었고, 어떤 곳은 천으로도 연결시킨 부위도 있다. 격자판은 전체가 붉은 색으로 칠해졌다.

운전자의 좌석에서 다리를 놓는 난간과 상단의 지붕은 두께 1cm가량의 널빤지로 덮여 있다. 측면에는 구멍을 통해서 끈으로 묶었다.

 

참고문헌

Руденко С.И. 1960 : Культура населения Центрального Алтая в скифское время. М.-Л.: 1960. 360 (루덴코 1960, 스키타이 문화시기의 알타이 산맥의 주민문화)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