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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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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시베리아 알타이 산맥의 한 고원인 우코크 고원 중에서 아크 알라하 1유적의 1호분인 남성전사 무덤을 살펴보았다. 한명은 15~16세의 소년이고, 또 다른 한명은 45~50세의 유로포이드 남성이다. 두명은 앞서 살펴보았던 ‘얼음공주’가 나온 아크 알라하 3유적의 여성에 비해서 그들의 직업에 대한 논란은 없다. 간단하게 전직 무사들이다.

 

 

알타이 산맥의 곳 곳에서 확인되는 스키타이문화의 일종인 파지릭 문화는 고고학적 연구 뿐만 아니라 인류학적인 연구도 있다. 두 연구가 일치한다면 참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DNA연구가 점차 도입된다면 좀 더 선명해 지겠지만, 그 나름대로의 문제점도 있다.

이 유적에서 확인된 남성 2인은 DNA방법을 도입해서 분석한 결과, 소년은 발굴당시에는 소녀라고 인류학적으로 판단했으나, 소녀라는 점이 판명되었다.

 

그러나 이 유적에서 나온 사람들이 유로포이드라고 해서 2500년 전 알타이의 스키타이문화가 유로포이드의 것이라고 생각할 수 없다.

 

왜냐하면 알타이 산에서 가장 최상급이며,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앞으로 소개될 파지릭 유적에서 나온 인골은 몽골로이드 때문이다. 바르코바와 고흐만(2001)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파지릭문화의 최상계층 사람들은 신석기시대 이래로 계속 거주한 몽골로이드로 밝혀진 것이다. 물론 그 안에 유로포이드의 요소가 섞여 있긴 하지만 인접한 알타이, 투바, 서부 몽골의 일반 무사급과 비교했을 때 몽골로이드의 비율이 아주 높다는 점은 분명하다.

 

또한 파지릭 문화에서 확인되는 몽골로이드의 특징은 비슷하며, 최상위 남성들에서만 확인되었다. 그 예외인 유적이 치키셰바는 일명 얼음공주라고 별칭이 붙은 여성미라가 출토된 아크 알라하 3유적의 1호분을 꼽았다. 이 여성에서 고시베리아 몽골로이드의 요소가 있다고 본 것이다. 치키셰바가 말하는 몽골계통은 이 지역의 청동기시대 문화 중에 하나인 오쿠네보 문화 시기에 형성된 형질인류학적인 요소이다(1997).

알타이 산에 위치한 파지릭 유적의 2호분에는 남성과 여성이 함께 묻혔는데, 둘 다 몽골로이드로 알려졌다. 고고학적 유물이나 고분의 크기로 보아서 파지릭 유적의 2호가 상위라고 학자들은 생각한다. 그러나 이런 요소를 제외하고는 파지릭 유적의 2호분 여성이 착용한 옷, 목걸이. 마구장식 등은 서로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유전학적인 분석을 해 볼 필요가 있다(그러나 이 문제도 쉽지 않다. 왜냐하면 얼음공주는 알타이 원주민들이 박물관과 분쟁중이어서, 몽골로이드라는 것도 숨기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파지릭 유적 2호분 보다 아크 알라하 3유적의 1호분이 좀 더 조명을 받는 이유는 오롯이 혼자 묻힌 몽골로이드 여성무덤이기 때문이다.

 

 

 

2인의 여성을 제외하고 최상위남성들만 몽골로이드라고 주장하는 문제도 확정적으로 생각하기 힘들다. 왜냐하면 여성 무덤 수 보다 남성 무덤 숫자가 많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총 22기의 무덤이 조사되었는데, 성인은 남성 15명, 여성 6명, 유아~청소년기의 아이 5인이 발견되었다. 여성의 수는 적고, 평균수명(29.6세)은 남성(38.5세)에 비해서 낮기 때문에 상위계급의 남성들에서만 몽골로이드가 발견된다고 확정하기는 힘들다.

 

아무튼 스키타이 문화중에서 알타이 지역에 있던 파지릭문화에는 몽골로이드, 유로포이드 계통 사람들이 모두 발견되지만, 몽골로이드 계통의 남성들이 좀 더 큰 무덤에서 많은 부장품과 함께 발견되었다. 아크 알라하 1유적의 1호분의 남성들은 유로포이드 남성전사들이었다.

 

 

그림1. 솔로비요프가 복원한 스키타이 문화의 전사. 기원전 5~3세기대 유적 출토품을 바탕으로 한 복원. 

 

 

참고문헌

치키세바 1997 Чикишева Т.А. К вопросу об антропологическом сходстве населения пазырыкской культуры и сакской этнокультурной общности // Новейшие археологические и этнографические открытия в Сибири: Материалы V годовой итоговой сессии института археологии и этнографии СО РАН. Новосибирск: Изд-во ИАЭт, СО РАН, 1997. С. 314-320. (치키세바 1997, 파지릭문화와 사카문화 공동체 사람들의 인류학적 공통점에 대한 고찰)

바르코바, 고흐만 2001, Баркова Л.Л., Гохман И.И. 2001 : Ещё раз о мумиях человека из Пазырыкских курганов. // АСГЭ. [Вып.] 35. СПб: 2001. С. 78-90(바르코바 ,고흐만 2001, 파지릭유적의 무덤에서 나온 미라에 대해서 한 번 더)..제목은 그대로 번역해서, 재미를 느껴보시라고..

폴로스막 2001, Полосьмак Н.В. Всадники Укока. — Новосибирск: Инфолио-пресс, 2001. — 336 с.(우코크의 말타는 전사들) 이 책은 2016년에 한국어로 출판되었다. N.V.폴로스막 2016,『알타이 초원의 기마인』

솔로비예프 2003, Соловьёв А.И. 2003 : Оружие и доспехи: Сибирское вооружение: от каменного века до средневековья. Новосибирск: ИНФОЛИО-пресс. 2003. 224 с.(솔로비예프 2003, 석기시대에서 중세시대까지 시베리아의 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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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