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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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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 알라하 1유적의 1호분에서는 얼음공주라고 별명이 붙은 아크 알라하 3유적과는 달리 말무덤이라고 부를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정보를 공유했다.

말은 9마리가 들어가 있었으며, 5벌은 마구와 말을 치장하는 굴레장식 등이 완벽하게 치장되어 있었지고, 2벌은 말 옆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말을 장식하는 굴레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된 것이 그리핀이었다.

그리핀은 상상의 동물이다. 두 마리 이상의 동물이 한 형상으로 합체된 것이다.

 

그림1. 아크 알라하 1유적의 1호분 출토

 

그림2. 아크 알라하 1유적의 1호분 출토

 

아크 알라하 1 유적에서 출토된 말을 장식하던 그리핀(그림 1,2)은 특징이 독수리 부리모양의 부리, 머리 정수리를 장식하는 상투, 목을 따라서 표현된 갈기이다.

아크 알라하 1유적의 1호분과 가장 유사한 것은 루덴코가 발굴한 투엑타 1호분(그림3, 그림 4-5)에서 출토되었다. 얼굴과 갈기모양 등이 유사하다. 특히 그림 3-5,6 그림 4-5유물은 아크 알라하 1유적에서 출토된 그리핀과 같이 입체적으로 설계된 것이다. 목의 하단에는  날개부분에 착장할 수 있게 자루가 만들어졌다. 날개는 따로 제작되었다. 

 

그림3. 투엑타 1호분의 그리핀 장식.

 

그림4. 투엑타 1호분의 그리핀 장식. 5번 유물이 아크 알라하 1유적의 1호분과 유사하다. 4번은 재갈멈치이다.

 

‘황금을 지키는 그리핀’은 폴로시막이 아크 알라하 1유적을 단행본으로 엮으면서 낸 책의 제목이다. 계속 저의 포스팅을 주시한 분은 아실 것이다. 필자가 해석을 해 놓았음으로..

 

황금을 지키는 그리핀의 이야기는 헤로도투스가 역사에서 4권 27장에서 언급한 내용이다. 폴로시막은 이 구절을 책의 제목으로 낸 것이다.

 

‘잇세도네스족 북쪽에 외눈박이 부족과 황금을 지키는 그륍스(그리핀)들이 살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은 잇세도네스족 자신들이며, 이것을 스키타이족이 잇세도네스족에게 듣고 우리에게 전했고, 우리는 또 스키타이족에게서 그것을 받아들였던 것이다’.

 

13장에는 아리스테아스의 서사시를 인용해서 잇세도네스족 너머에 외눈박이 아리마스포이족 너머에 황금을 지키는 그리핀이 살고 있다는 이야기를 했고, 아리스테아스의 이야기와 스키타이족의 이야기가 다르다고 헤로도투스는 전한다.

헤로도투스에 의하면 잇세도네스 족은 대머리부족의 동쪽 땅에 사는 사람들이고, 대머리부족은 여러 스키타이 족 가운데서 가장 동쪽의 고산지역에 사는 사람들이다. 잇세도네스 족의 제사지내는 관습도 26장에 전해지는데, 헤로도투스는 스키타이족의 제사지내는 관습과 비슷하게 묘사했다.

 

고고학자료에서 나타나는 그리핀의 기원은 근동이라고 불리는 서아시아지역, 그리스, 스키타이 기원설이 있다. 스키타이 유형의 그리핀 머리는 짐승 귀가 붙은 맹금류인데, 특히 독수리머리와 비슷하게 형상화되었다는 것이 식별되었다(포그레보바 1948).

그러나 초원지역의 스키타이문화에서 출토된 그리핀은 즈로 산양과 독수리의 결합이 많은데, 산양머리와 부리는 독수리로, 스키타이문화의 초기부터 나타나는 형태이고, 동그리스와 페르시아에서 나타나는 그리핀은 독수리와 사자의 결합으로 기원전 6세기 말에서 기원전 5세기가 되어야 나타난다고 지적되었다(시크루코 1982).

 

즉 그리핀의 기원은 스키타이문화라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스키타이문화의 그리핀은 독수리머리에 짐승의 귀가 붙고, 몸통은 표범 혹은 호랑이인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바르코바 1987 Баркова Л.Л. 1987 : Образ орлиноголового грифона в искусстве древнего Алтая (по материалам Больших Алтайских курганов). // АСГЭ. [Вып.] 28. Л.: 1987. С. 5-29. (바르코바, 1987, 알타이 고대 예술에서 독수리형 그리핀의 모양에 대해서: 알타이의 대형 무덤출토품을 중심으로)

루덴코 1960, Руденко С.И. 1960 : Культура населения Центрального Алтая в скифское время. М.-Л.: 1960. 360 (루덴코 1960, 스키타이 문화시기의 알타이 산맥의 주민문화)

폴로시막 1994, Полосьмак Н.В. 1994 : «Стерегущие золото грифы» (ак-алахинские курганы). Новосибирск: 1994. 125 с (폴로시막, 1994, 황금을 지키는 그리핀(아크 알라하 무덤)

포그레보바 1948, Н.Н. Погребова 1948, Грифон в искусстве Северного Причерноморья в эпоху архаики. // КСИИМК. Вып. XXII. 1948. С. 62-65.(고대 흑해북안의 그리핀연구)

시쿠르코 1982, А.И. Шкурко, 1982, Фантастические существа в искусстве лесостепной Скифии.// Археологические исследования на юге Восточной Европы. Ч. 2. / Тр.ГИМ. Вып. 54. М.: 1982.(초원 스키타이의 예술에서 상상의 주제(동물)에 대해서)

역사 (헤로도토스)(천병희 역), 2009, 숲

 

김재윤의 고고학 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