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기원전 4세기 드네프르 강의 하류에 자리 잡은 솔로하 유적은 남성과 여성이 하나의 무덤(하나의 봉분)안에 매장되었다. 물론 이 시기에 남녀가 합장된 무덤은 많지만 이 유적의 남녀는 각각 무덤방을 따로 만들었고 그 구조도 다르다. 여성무덤은 천정이 둥글고 방의 중앙에 낮은 벽이 있는 구조이다.

 

하지만 남성의 무덤은 지표에서 수직으로 땅을 파고 다시 옆으로 땅을 파서 일종의 복도를 만들고 그곳에 무덤방을 설치했다. 같은 무덤구조는 가이모노바 유적 등 스키타이 남성 무덤에서 볼 수 있다. 무덤방에는 감실이 설치되어 있는데, 그 곳 가운데 동쪽의 가장 큰 감실에 있는 남성이 무덤의 주인공이라고 베셀로프스키는 생각했다. 그의 주변에는 고리, 빗, 목걸이, 투구, 팔찌, 장식용 철퇴, 철제 검(황금 검집과 황금으로 장식 됨) 등 지위를 상징하는 유물들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청동 그리스투구 옆에서 황금 빗이 발견되었다.

주인공 남성의 반대편에 있는 감실에서는 각종 그릇 류가 발견되었다. 그 중에서는 은제 그릇이 발견되었는데, 제작은 그리스 장인이 했지만 그 문양은 스키타이 인을 재현한 것이다(그림 2). 은제 그릇 가운데 쿨-오바 유적의 황금 항아리와 같이 목이 긴 생김새의 그릇도 발견되었다(그림 3).

감실에서 발견된 유물가운데 <피알라>라고 불리는 황금접시는 동물문양으로 장식된 것이다. 그곳에는 아주 가는 조각칼로 그은 명문이 그릇의 가장자리에 남아 있다. “eleutheria Herman Antisthenes”와 더 가늘게 쓴 “Loko”라는 명문도 발견되었다. 아르타모노프는 그리스 명문이 남아있다고 해도, 그 명문의 연대와 그릇의 마지막 소유자가 같은지는 늘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무덤 주인공인 루꼬를 호위하는 무사도 무덤방의 남과 북벽에서 발견되었다.

 

그림1. 솔로하 유적의 남성무덤, 동쪽벽에 매장된 남성이 스키타이 차르.

 

그림2. 솔로하 유적의 피알리

 

 

 

참고문헌

Манцевич А. П. Курган Солоха. Публикация одной коллекции. — Л.: Искусство, 1987. — 143 с(만세비치, 1987, 솔로하 쿠르간)

Артамонов М.И. 1966 : Сокровища скифских курганов в собрании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го Эрмитажа. Прага — Л.: Артия, Советский художник. 1966. 120 с (아르타모노프 1966, 에르미타주 소장 스키타이 무덤의 보물)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