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기원전 4세기 흑해지역의 스키타이 유적인 볼쇼야 블리즈니차는 19세기 말에 발굴된 대표적인 유적이다. 유적에서는 3개의 여성매장지와 1개의 남성 매장지가 확인되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해 보이는 여성매장지는 심하게 도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물이 남아 있었다.

 

하나(?)의 봉분안에 4개의 매장지는 여러 곳에서 발견되었는데 도굴이 심하게 된 첫 번째 여성 매장지와 남성 매장지를 제외하고는 무덤은 지상 즉 봉분안에서 발견되었다. 첫 번째 매장지에서는 최소한 2벌 이상의 의복세트가 발견되었다.

2번째 지상에서 발견된 여성무덤에서도 머리장식을 포함한 여성의복세트가 발견되었다. 가장 중요한 머리장식은 이마를 덮는 stlenida 형식이고(그림1), 관자놀이 장식과 함께 발견되었다. 특히 하게 이 머리장식은 말린 컬을 표현한 것이다. 이 여성은 매우 화려한 목걸이(혹은 가슴덮개)를 하고 있었다. 각종 동물(염소, , , 토끼)이 표현된 것인데, 에르미타주 박물관에서도 사진을 찍는 것이 금지된 방에 머리장식과 함께 있었다. 이 외에도 2개의 목걸이가 더 있었다. 이 외에도 팔찌, 반지 등도 있었다.

 

그림 1. 볼쇼야 블리즈니차 유적, 제2매장지의 머리 및 얼굴장식

 

그림 2. 볼쇼야 블리즈니차 유적, 그림1과 세트

 

이 무덤의 세 번째 여성매장은 약간 다른 구조의 관에서 발견되었다. 역시 지상위의 봉분안에서 발견되었는데, 돌로 된 무덤과 함께 나무로 덮인 토굴형태이다. 황금화한과 황금귀걸이와 목걸이(그림 3), 팔찌 한 쌍(그림 4)이 발견되었다. 뿐만 아니라 7개의 토제 인형과 청동거울, 채색된 꽃병 들도 발견되었다.

 

그림 3. 볼쇼야 블리즈니차 유적

 

그림 4. 볼쇼야 블리즈니차 유적

 

이 유적의 유일한 남성매장은 첫 번째 여성매장지와 멀지 않은 곳에서 발견되었다. 돌로 지어진 지하의 돌 방안에서 발견되었다. 이곳에서는 상아로 된 그림이 그려진 관 장식이 대표적이다(그림 5). 이는 쿨-오바 유적에서도 발견되었다. 발굴당시에 인골이 남아 있었는데 금판장식이 많이 남아 있었는데 메두사, 아테나, 사티로스, 날개가 있는 여성의 머리 등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림 5. 볼쇼야 블리즈니차 유적, 남성매장지 출토

 

이 유적 출토품으로 알려진 말 얼굴장식은 정확하게 어느 매장지에서 출토되었는지는 정확하지 않다. 하지만 거기에 표현된 여성이 쓰고 있는 머리장식의 모습(그림 6)은 제1매장지에서 출토된 칼라프의 모습과 유사하다. 칼라프는 바구니 모양과 유사한데, 다산의 상징으로 알려졌다(아르타모노프 1966).

 

그림 6. 볼쇼야 블리즈니차 유적 출토 말 머리 장식

 

 

 

참고문헌

 

Артамонов М.И. 1966 : Сокровища скифских курганов в собрании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го Эрмитажа. Прага — Л.: Артия, Советский художник. 1966. 120 с (아르타모노프 1966, 에르미타주 소장 스키타이 무덤의 보물)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