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네미로프 성곽은 스키타이 문화권에서 가장 서쪽에 위치한 유적 중에 한 곳이다. 이 성이 위치한 곳은 드네프르강 보다 서쪽으로 부그강의 남쪽인데, 하류에는 올리비아가 위치한 곳이다. 물론 네미로프 성곽은 기원전 7세기부터 설치되어 올리비아 보다 이른 시기부터 있었지만 올리비아와 직접 교류했던 기간도 존재한다.

 

네미로프 성곽의 내성인 짐치크 성곽안에서는 원형 집자리가 발굴되었다(그림 1). 그 중에서 2호는 타원형(남북방향 5.8m)에 가깝고 집자리 안에서는 화덕자리 2기가 확인되었는데, 시기가 다른 화덕자리다.  이 집은 집자리를 두 번 사용한 흔적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집자리의 경계선 중에서 진한 선이 먼저 사용된 집의 경계선이고, 그 위에 흙이 덥힌 뒤에 다시 비슷한 위치에 다시 집자리를 판 흔적이 남아 있다. 약한 선이 두 번째 사용된 집자리의 경계이다.  화덕자리 1호가 먼저 사용된 집자리의 것이고 화덕자리 2호가 나중에 들어선 집자리에 설치된 것이다.

 

그림 1. 네미로프 성곽의 2호 집자리

 

네미로프 성곽은 이러한 원형집자리에 사람들이 살았다. 좀 더 확장해서 말하면 스키타이 문화의 가장 서부 지역에 살던 사람은 원형 집자리에 살았고 목조기둥을 세운 집에 살았을 것이다.

 

네미로프 성곽에서는 스키타이 문화의 토기가 많이 발견되는데, 토기의 외면을 매끄럽게 마연한 토기이다. 구연부(토기의 입구)가 벌어지는 호형(항아리)토기로 어깨선에 점토띠가 부착된 것이다. 마연되었다고 해도 매우 빤질거리는 것은 아니다(그림 2). 또한 드네프르 강 유역의 대표적인 스키타이 토기 중에 하나가 ‘바가지’라고 불리는 손잡이가 하나 달린 토기(그림 3)도 발견되었다. 드네프르강 유역의 바가지 토기는 외면에 침선으로 문양이 새겨지지만 이 유적에는 문양이 없는 토기가 많다. 어찌되었던 그림 2, 그림 3은 스키타이 문화의 토기이다.

 

그림2. 네미로프 성곽의 스키타이 호형토기

 

 

그림 3. 네미로프 성곽의 스키타이 바가지토기

 

 

뿐만 아니라 그리스 토기인 채색토기(그림 4)도 이른 층에서 발견되어서 기원전 7세기부터 무역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림 4. 네미로프 성곽의 그리스 토기

 

네미로프 성곽에는 다른 유적에서는 잘 볼 수 없는 토기도 발견되었는데, 유럽의 초기철기 문화인 할슈타트 문화의 토기(그림 5)이다. 재지의 스키타이 토기와도 다르고(토기의 생김새와 문양) 그리스 토기와는 더 공통점이 없다.

 

그림 5. 네미로프 성곽의 할슈타트 문화 토기

 

성 내에서는 할슈타트 문화의 토기가 상당량 발견되었기 때문에 우연히 발견된 것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이러한 물질문화를 근거로 본다면 네미로프 성곽에 거주했던 사람들은 스키타이 문화 시기에 매우 복잡하게 인접한 지역과 교류했다는 점을 알 수있다.

 

참고문헌

 

Смирнова Г.И., Вахтина М.Ю., Кашуба М.Т., Старкова Е.Г. Городище Немиров на реке Южный Буг. По материалам раскопок в ХХ веке из коллекций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го Эрмитажа и Научного архива ИИМК РАН

(스미르노바, 바흐티나, 카슈바 2018, 무가 남쪽 강의 네미로프 성곽)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