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세미브라트니예 유적이 위치한 곳은 코카서스 산맥의 북부, 쿠반강 하류에 위치한다. 위치적으로는 켈레르메스 유적과 인접한 곳이다. 이 유적에서 무덤이 만들어지기 시작한 기원전 5세기 경부터 기원전 4세기 쿠반 지역은 그리스의 지배도시가 있었던 곳은 아니다. (케르치 해협에 있는 님프 도시가 대표적인 그리스의 도시로 알려졌다.)

 

기원전 5~4세기경의 흑해지역에서 대량 확인되는 그리스 유물에 대해서 페레보드치코바도 매우 고민이 많았다. 그녀는 스키타이 지역에서 그리스 유물이 많이 발견될 뿐만 아니라 스키타이 유물에 혼용되는 표현을 ‘변질’되었다고 했다. (소비에트와 그리스는 정치적 관계로 나쁜 관계가 아니었다. 유럽지역에 거주하던 소비에트 사람들은 그리스와 터키로 휴가를 떠났고, 그리스가 배경이 된 영화도 있을 만큼 좋은 관계였다. 그래서 그녀가 ‘변질’이라고 표현한 것은 정치적 고려라기 보다는 스키타이 학자입장에서 사용한 용어이다.)

 

그래서 그녀는 기원전 5세기와 기원전 4세기를 구분하고 기원전 4세기에 나타나는 현상을 기원전 5세기 유물에서 찾고자 했다. 이때 근거로 든 유물은 역시 사슴과 맹수장식으로 아크 메체티 유적과 주로프카 유적 출토 유물을 근거로 들었다. 기원전 7세기 유물에서부터 있었던 동물의 종에 관계없이 몸통이 면각으로 처리되는 점, 둥글게 처리된 눈 등은 주로프카 유물(그림 1, 그림2)에서도 있다.

 

그림 1. 주로프카 유적, 청동

 

그림 2. 주로프카 유적, 청동

 

그림 2의 유물은 세미브라트니예 유적(그림 3) 뿐만 아니라 그리스 식민도시라고 불리는 님프(그림 4) 유적에서도 발견되었다.

 

그림 3. 세미브르타니예 유적, 청동

 

그림 4. 님프 유적, 청동

 

새로운 기법은 사슴 표현과 맹수표현에서도 확인된다. 사슴은 아크 메체티 유적에서는 전통적으로 능형(그림 5)으로 묘사되었지만 주로프카의 사슴(그림 1)은 좀 더 사실적이면서 털을 표현했다. 털을 표현하는 방법은 스키타이 지역에서는 없었던 방법으로 맹수상에서도 보인다. 맹수가 다리를 구부리는 것은 이전에는 없던 방법으로 주로프카 유적(그림 6)에서 발견된다.

 

그림 5. 아크 메체티 유적의 사슴

 

그림 6. 주로프카 유적의 호랑이, 청동

 

그림 7. 세미브라트니예 유적의 사슴, 청동

 

기원전 5세기 유물은 스키타이 양식의 동물표현이 좀 더 사실적으로 변화되었다는 점이 감지되는데 이는 그리스 문화의 영향(쉬크루코 1975, 얀첸코 1971)이라는 의견이다. 반복해서 포스팅 한 바 있는데 스키타이 동물양식의 특징은 종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사실적이지만, 인위성이 가미된 것이 특징인데, 기원전 5세기부터 추상성 보다는 사실성이 강조된다는 점이다.

 

하지만 새로운 요소를 외부적인 영향으로만 볼 수 없다. 이에 대한 반작용도 있다(그림 7).

 

참고문헌

Шкурко А.И. Звериный стиль в искусстве и культуре Лесостепной Скифии. Дис. канд. ист. наук. М., 1975.(쉬쿠르코 1975, 산림스텦 지역의 스키타이 인의 동물장식)

Яценко И.В. Искусство скифских племён Северного Причерноморья. — История искусства народов СССР Т. I, М., 1971.(얀첸코 1971, 흑해 북부의 스키타이 사람들의 예술)

Е.В. Переводчикова 1994, Язык звериных образов. Очерки искусства евразийских степей скифской эпохи(페레보드치코바 1994, 언어로서의 동물문양장식)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