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기원전 5~3세기 몽골의 울란곰 유적에 묻힌 사람들은 아니 그 이전, 청동기시대부터 몽골 사람들은 사슴 숭배가 가장 먼저 생겨났고 그 뒤로 말 등 동물을 숭배했고, 자신의 조상도 경배했다. 사람 뿐만 아니라 하늘, 태양, 산도 숭배해서 자연 모든 것을 소중하게 여겼다.

 

조상에 대한 숭배 사상은 고대 투르크 시대까지 남아 있었고 몽고인들의 “성스러운 이야기: 聖火”가 만들어지는데도 어떤 역할을 한 것 같다고 노보고르도바는 생각했다. 왜냐하면 심지어는 특정 인물의 이름까지도 주민에서 주민으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서 몽골에 수천년간 보존되었기 때문이다. 조상 숭배의 흔적은 오랫동안 전해지는데, 비석의 비문과 몽고인의 서사시, 몽골을 처음 방문한 여행가들의 이야기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청천(靑天)’과 땅의 여신인 ‘에뚜겐’ 등이 그러하다. ‘에뚜겐’은 여조상의 모습인데, 인간에게 몸을 주는 모든 선과 악의 시작의 화신이다. ‘청천’은 영혼을 주는 존재이다.

 

인간 숭배의 극대화는 인간 신체 부위에도 의미를 두는 행위이다. 궁수의 엄지손가락과 같은 것이다. 장사(壯士)를 이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엄지손가락을 잘라야만 한다는 믿음이 있었는데, 활 쏟을 때 가장 중요 부위가 엄지손가락이기 때문이다. 몽골의 서사시에도 장사의 영혼이 엄지손가락에 있다는 언급이 있었다.

 

노보고르도바는 몽골의 고대 무덤이 높은 산에 위치한 이유를 돌과 암석에게 조상의 영혼이 보존되었다는 믿음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이는 몽골의 서사시를 연구하는 하이씨그 교수의 연구를 참고한 것인데, 석기시대부터 발생한 돌, 암석, 산에 대한 신화적 숭배가 수 세기에 걸쳐 몽골인에게 돌과 암석에 조상의 영혼이 살아 있다는 믿음이 보존되었고, 이것이 남아 있는 것이 영웅서사시라고 생각했다.

 

 

유라시아 초원문화의 물질 문화가 오랫동안 보존되는 특징은 정신적인 영역과 관련되어 있을 것이다. 새로운 문물이 잘 생기기도 하지만 반면에 오래전에 유물도 잘 없어지지 않는 현상. 매우 진보적이면서, 반면에 매우 보수적이다. 예를 들면 동아시아지역에서는 구석기시대에 주로 사용되고 신석기시대에는 지역에 따라 다르만 거의 모습을 보이지 않는 세석인 같은 유물이 이 지역에서는 금속기시대에도 발견된다. 골제도 마찬가지로 금속제와 거의 대등하게 사용된다. 또 인간형상물 중에 하나인 여성상도 모습을 달리하지만 오랫동안 유적에서 발견된다(김재윤 2021).

 

그림 1. 몽골 암각화가 그려진 산

 

참고문헌

 

Новгородова Э.А. 1989 : Древняя Монголия (Некоторые проблемы хронологии и этнокультурной истории). М.: ГРВЛ. 1989. 384 с.(노보고르도바 1989, 몽골의 고대)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