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볼가-카마 강 중류의 초기철기시대인 아나닌스카야 문화에서는 동물장식이 발견된다. 특히 스키타이 동물장식에서 볼 수 있는 유물(몸을 말고 있는 맹수장식. 곰 장식) 중에는 곰 장식은 이 지역에서 먼저 발견된다. 그래서 흑해지역에서 발견된 동물장식 중에는 동쪽 어디선가 먼저 발생하고 이 지역을 거쳐서 흑해 지역으로생겨났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연구자들도 있다.

 

더보기

< 물론 흑해지역에서도 이미 이 지역 청동기시대 마지막 시기인 코반 문화에는 동물장식이 있기 때문에 이 지역의 동물장식도 있다.>

 

스키타이 문화권의 가장 대표적인 그리고 이 문화를 상징하는 유물로는 몸을 말고 있는 맹수장식(일린스카야 1991, 보그다노프 2009)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들은 많다. 한편 끊임없이 논쟁이 이어지는 것 중에 하나는 하이브리드 동물인 그리핀이다.

아나닌스캬아 문화의 동물장식이 스키타이 문화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는 유물 중에 하나가 검인데, 매우 유사하다. 특히 손잡이 끝에 달린 그리핀 머리는 흡사하다. 과장된 눈과 부리, 귀가 달린 모습, 서로를 마주보는 구도 까지 마찬가지이다. 특히 미누신스크 분지의 스키타이 문화 중에 지역문화인 타가르 문화에서 발견되는 것과 유사하다. 뿐만 아니라 뿔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이는(그림 1-1) 손잡이도 미누신스크 분지 뿐만 아니라 흑해지역(그림 1-6,7,10, 12)에서도 발견되는 유물이다. 헤로도투스는 스키타이 인의 단검(짧은 검)을 ‘아키나케스’라고 불렀다.

 

그림 1. 아나닌스카야 문화(1~5)와 스키타이 문화(6~12)의 동물장식검

 

하지만 이는 수입품은 아니다. 손잡이 끝은 매우 유사하지만 손을 잡는 부분과 날과 손잡이의 경계 부분(검날멈추개)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스키타이 문화에서 검날멈추개 부분은 ‘나비’모양(그림 1-6,7, 11, 12,13)이라고 한다. 손잡이와 검날멈추개 부분에는 문양이 없고 단순하다. 반면에 아나닌스카야 문화에서는 문양이 화려하게 남아 있다. 손잡이에 문양을 표현하는 것은 볼가 하류에 있던 필리포프카 유적(사르마트 문화의 유적 , 스키타이 문화의 유적 가운데 볼가 하류의 지역문화)특징 중에 하나이다.

 

아나닌스카야 문화의 검은 청동으로도 만들어지고 철로도 만들어지는데, 이 지역의 독자적인 검은 짧고, 날부터 손잡이 까지 한번에 주조해서 만들어진 것(일주식)이다. 손잡이에는 소용돌이 문양이 있고, 검날 멈추개 부위에도 손잡이와 같은 문양이 있다(그림 2). 이 문화에서 발견되는 무기는 금속제 뿐만 아니라 단단한 물질로 만들어졌다.

 

그림 2. 아나닌스카야 문화의 동검

 

검의 손잡이를 화려하게 장식하는 이유는 보이기 위한 것이다. 검은 대부분 검집 안에 넣고 허리춤에 차게 되는데 보여지는 부분은 손잡이와 손잡이 끝이다. 실용성과는 거리가 멀다.

 

참고문헌

Богданов Е.С. Проблема происхождения образа хищника, свернувшегося в кольцо, в "восточной провинции" скифского мира.//Археология, этнография и антропология Евразии 4 (20) 2004 (보그다노프 2004, 스키타이 세계의 동쪽 지역에서 나오는 몸을 말고 있는 맹수 장식의 기원)

Ильинская В.А. Образ кошачьего хищника в раннескифском искусстве // СА. – 1971. – № 2. – С. 64–85.(일린스카야 1971, 초기 스카티이 예술에서 나오는 맹수장식)

Васильев Ст.А. Ананьинский звериный стиль: Истоки, основные компоненты и развитие // Археол. вести. – 2004. –№ 11. – С. 275–297.(바실레프 2004, 아나닌스카야 동물장식)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