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21. 1. 10. 13:18 스키타이 동물장식

 

스키타이 문화권 가운데 알타이의 지역문화인 파지리크 문화에서 현재까지 가장 이르다고 알려진 기원전 6세기 바샤다르 유적과 투엑타 유적에는 독수리와 호랑이를 변형시킨 그리핀이 각각 있다.

독수리는 귀과 발을 달았고 몸통은 날개를 펴고 머리는 머리를 측면으로 돌렸다. 호랑이는 앞발을 뻗고 앉은 자세로 측면을 표현했으며 여기에 날개를 달았다. 독수리에 달린 귀와 발은 호랑이의 것과 매우 유사하다. 호랑이의 날개도 독수리의 것으로 추측은 되지만 실제 유물 속의 독수리 날개 표현과는 다른데 이는 두 유물의 방향이 달라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위에서 설명한 두 동물은 전신형으로 두 동물의 머리에는 아직 변형이 일어나지 않았다.

 

2021/01/09 - [스키타이 동물장식] - 독수리 전신 그리핀

 

독수리 전신 그리핀

날개를 편 독수리를 변형 시킨 그리핀은 알타이에서 발견된다. 기원전 6세기의 바샤다르 유적에서 발견되었고, 기원전 5~4세기 베렐 유적에서도 있다. 베렐 유적은 알타이 지역인데, 카자흐스탄

eastsearoad.tistory.com

 

 

 

그림 1. 투엑타 유적 출토 날개 달린 호랑이 그리핀

 

그러나 투엑타 유적에서 머리만 발견되는 유물에는 변형이 확인된다. 독수리 머리에 뿔과 귀가 달린 것(그림 2, 3), 사슴(ellk) 머리를 변형시킨 것(그림 4), 낙타머리를 변형시킨 것(그림 5), 호랑이 머리와 독수리 머리 그리핀을 합체 한 것(그림 6) 등이 발견된다. 특히 독수리 머리에 뿔과 귀가 달린 것은 용도에 따라서 형태가 차이가 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전신형 날개 달린 호랑이에 변형된 독수리 머리가 올라가는 유물도 발견된다.

 

그림 2. 투엑타 출토, 독수리 머리 그리핀

 

림 3. 투엑타 출토, 독수리 머리 그리핀

 

그림 4. 투엑타 출토, 사슴 머리 그리핀

 

그림 5. 투엑타 출토, 낙타 머리 그리핀

 

그림 6. 투엑타 출토,  호랑이머리, 독수리머리 그리핀

 

그럼 흑해의 기원전 7세기 켈레르메스 유적의 은제거울을 다시 살펴보자. 이 거울에는 남성 2인이 잡고 있는 전신형 그리핀과 유사한 그리핀이 반인반수 상 아래에 있다. 이 그리핀은 전신형으로 머리는 독수리머리이고 몸통은 사자 혹은 호랑이의 몸통이다. 켈레르메스 유적의 그리핀은 누가 주체 인지 모를 정도로 머리와 몸통이 따로이다. 다른 시각에서 보면 완벽하게 합체 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알타이의 것은 독수리, 호랑이 등 종 구분이 가능한 것이 많고(어떤 것은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머리형 그리핀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양 지역의 그리핀은 차이가 있다. 동유럽의 그리핀이 재지의 그리핀과 함께 발견되는 것은 기원전 5세기 경이고, 페레보드치코바는 이 시기를 '스키타이 바로코'라고 불렀다.

......

 

참고문헌

 

Переводчикова Е.В. 1994, Язык звериных образов. Очерки искусства евразийских степей скифской эпохи(페레보드치코바 1994, 언어로서의 동물문양장식)

Культура населения Центрального Алтая в скифское время. М.-Л.: 1960. 360 (루덴코 1960, 스키타이 문화시기의 중부알타이 산맥의 주민문화)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