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타이 문화권 가운데서 시베리아 미누신스크 분지의 타가르 문화에서는 동물문양장식이 유행했다. 특히 이 지역에서는 사슴문양이 매우 성행했고, 몸을 말고 있는 맹수장식도 다른 지역에 비해서 많이 출토되었다.
그런데 아르잔-1호에서 출토된 몸을 말고 있는 맹수와는 약간 다르다. 몸을 말고 있긴 하지만 어떤 맹수인지 불분명하다. 둥근 눈과 커다란 코, 짧은 꼬리 등은 상당히 차이가 있다.
그림 1. 타가르 문화의 몸을 말고 있는 맹수장식(Завитухина М.П. 1983)
그림 2. 타가르 문화(1~22)와 동유럽의 맹수장식(23~41)(Членова Н.Л. 1967)
미누신스키 분지의 타가르 문화에서는 곧 선 자세의 사슴장식이 있긴 하지만 다리를 접어 넣은 사슴은 기원전 5세기가 되어야 나타난다(키셀레프 1949, 아르타모노프 1973, 페레보디치코바 1994). 다리를 접어 넣은 사슴문양이 기원전 7세기경에 흑해에서 상징적인 유물로 알려진 것에 비하면 늦게 나타난다. 이 지역의 사슴모양은 늦게 나타나지만 기원전 7세기에 나타나는 사슴의 스타일을 내포한다. 예를 들면 사슴의 몸통 끝까지 뒤로 펼쳐진 뿔의 표현이다(그림 3).
타가르 문화의 사슴장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기가 작아지고, 대상물 자체가 불명확하거나 조잡한 느낌을 넘어서서 주요 특징을 상실한다. 뿔의 모양이 S자형에서 고리 모양(그림 4)으로 아예 바뀐다.
이는 사슴문양이 뒤늦게 타가르 문화에서 받아 들였으나 먼저 만들어진 동물스타일의 이해가 이 문화에서는 달랐을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림 3. 타가르 문화의 사슴장식 1(Завитухина М.П. 1983)
그림 4. 타가르 문화의 사슴장식 2(Завитухина М.П. 1983)
마찬가지로 타가르 문화의 맹수장식도 발을 접어 넣은 사슴장식이 나타나는 시점에 보이며, 원래의 맹수장식과 공통점은 몸을 말고 있다는 것 외는 대상물을 전혀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바뀐다.
이와 같은 이유를 페레보드치코바는 이 지역의 지리적 위치를 지적하고 있다. 타가르 문화가 분포하는 지역은 미누신스크 분지로 주변이 산으로 둘러쌓인 고립된 스텝지역 이다. 스키타이 문화가 동-서로 연결되는 것은 삼림스텝지역으로 자연환경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 의견에 찬성하지만 조금 더 보충설명을 하면 미누신스크 분지를 관통하는 예니세이 강의 방향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예니세이 강은 샨-알타이에서 발원해서 북쪽 저지대를 향해서 흐른다. 미누신스크 분지의 문화는 동서 방향으로 움직이는 스키타이 문화 흐름 보다는 남북방향으로 움직였을 것이다. 타가르 문화가 미누신스크 북쪽에서 나타나는 이유도 이러한 흐름 때문일 것이다. 예니세이 강의 발원지와 가까운 곳은 투바이고 아르잔-1호, 아르잔-2호에서 발견되는 문화의 특징이 미누신스크 분지의 타가르 문화에서 나타나는 이유일 것으로 생각해 본다.
참고문헌
페레보드치코바 1994, Е.В. Переводчикова 1994, Язык звериных образов. Очерки искусства евразийских степей скифской эпохи(페레보드치코바 1994, 언어로서의 동물문양장식)
Артамонов М.И. 1973 : Сокровища саков. М.: 1973. 280 с.(아르타모노프 1973, 사카족의 보물)
Завитухина М.П. 1983 : Древнее искусство на Енисее. Скифское время. / Публикация одной коллекции. Л.: Искусство, Лен. отд., 1983. 192 с.(자비투히나 1983, 예니세이강의 고대 예술)
Членова Н.Л. 1967, Происхождение и ранняя история племён тагарской культуры. М.;Л., 1967.(츨레노바 1967, 타가르 문화의 기원)
Киселёв С.В. 1949 : Древняя история Южной Сибири. МИА №9. М.-Л.: 1949, 364 с.(키셀레프 1949, 남시베리아의 고대사)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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