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크게 세 가지 설이 있다. 흑해 지역에서 확인되는 유물을 근거로 하면 그리스(이오니아) 발생론과 고대 이란 설이고 시베리아의 자료를 근거로 중앙아시아(시베리아 설)이다.

그리스 설은 흑해 북안에 올리비아는 그리스 식민도시라고 알려진 도시로 기원전 5세기에 설치되었다. 하지만 흑해 북안에서 동물문양이 발견되는 것은 청동기시대부터 이기 때문에 현재는 현실성이 없다. 그리스설은 제국고고학위원회가 이 지역을 먼저 발굴하고 두서없이 연구하던 때의 이야기이다. 고대 이란설의 근거는 카프카스 산맥 남쪽에 위치한 지비예 유적을 근거로 한 것이다. 발굴당시에는 기원전 10세기로 생각했으나, 지금은 이 유적은 기원전 6세기 이후로 보기 때문에 이 부분도 더 이상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시베리아 설(중앙아시아 설이라고도 함)의 근거는 투바의 아르잔-1호이다. 이곳에서 발견된 몸을 말고 있는 맹수모양의 장식판이다.

 

사실 시베리아에서는 초기철기시대인 스키타이 문화 이전에도 카라숙 문화에서도 동물문양이 그려진 사슴돌이 발견된다. 그러나 카라숙문화 보다 더 오래된 오쿠네보 문화의 무덤에서도 추상적인 동물문양이 확인되기 때문에 동물문양의 시작은 이 문화로 부터로 볼 수 있다. 다만 카라숙 문화의 사슴돌에 그려진 사슴문양은 스키타이 문화에서도 직간접적으로 확인되기 때문에 스키타이 문화 동물문양의 직접적인 기원은 카라숙문화일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면 나의 부모님이 나를 낳으셨지만, 거슬러 올라가서 본적 없는 몇 세대 전의 할아버지와 할머니 사진에서 나의 모습을 찾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사슴돌은 어디에 분포할 까? 사슴돌은 알타이에서 자바이칼(바이칼의 우측)과 그 남쪽에 위치한 몽골의 고비에도 분포한다. 알타이에서 남쪽으로 카자흐스탄에서도 관찰된다.

 

사슴돌은 기본적으로 돌에 그림을 그린다는 개념에서 암각화와 유사해 보일 수 있으나 다르다. 암각화는 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돌이 있는 깊은 협곡, 높은 산 혹은 산 길 옆에 위치한다. 산 길에 위치한 암각화에는 주로 마차가 그려져 있어서 마차길로도 생각한다.

그러나 사슴돌은 멀리서도 잘 보이는 산의 경사면, 높은 산 위의 분지에 분포한다. 스키타이 문화에서는 봉분의 꼭대기에 설치했다. 암각화에 비해서 눈에 잘 뛰는 곳에 석상이 서 있다.

 

사슴돌은 2~5m의 석상에 표면에 음각해서 그림을 남긴 것이다.

사실 아르잔-1호에서 출토된 몸을 말고 있는 맹수 표현은 사슴돌에서 처음 발견된다. 발끝으로 선 자세의 사슴과 함께 그려졌다.

 

아르잔-1호의 사슴돌은 청동기시대 사슴돌을 재이용한 것으로 생각했고, 유럽 스키타이 족이 정말로 시베리아까지 아우르는 문화권을 만들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그랴즈노프 1978). 시베리아가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전까지 연구자들은 흑해 북쪽에서 발견되는 석상(오벨리스크)은 유럽의 특징으로 생각했으나 이 부분도 흔들리게 된 것이다.

 

그럼 청동기시대 사슴돌은 어떻게 사용되었을까?

 

주로 자바이칼과 몽골의 동부지역에는 판석묘라고 불리는 무덤의 모서리에 세워두었다. 몽골의 서부에서 발견된 사슴돌은 케렉수르라고 하는 제단시설의 일부이다.

 

그림 1. 몽골의 청동기시대 제단, 우시킨-우베르 유적( 볼코프 2002 인용), 앞에서 소개한 무사얼굴이 그려진 사슴돌(14번)이 발견된 유적이다.

 

참고문헌

Волков В.В. 2002 : Оленные камни Монголии. М.: Научный мир. 2002. 248 с.(볼코프 2002, 몽골의 사슴돌)

Новгородова Э.А. 1989 : Древняя Монголия (Некоторые проблемы хронологии и этнокультурной истории). М.: ГРВЛ. 1989. 384 с.(노보고르도바 1989, 몽골의 고대)

Грязнов М.П. 1978 : К вопросу о сложении культур скифо-сибирского типа в связи с открытием кургана Аржан. // Ранние кочевники. / КСИА. Вып. 154. М.: 1978. С. 9-18.(그랴즈노프 1978, 아르잔 유적 발굴을 중심으로 한 스키토-시베리아 문화 유형에 대한 복잡한 질문)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