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사진은 좀 그렇습니다..내용상.....

 

 

2500년 전 알타이의 파지릭 유적 5호분에는 여성과 남성이 함께 하나의 통나무관에 매장되었다. 2호분에서도 같은 현상이 확인되었다. 2호분은 40대 가량의 여성과 55~60세 가량의 남성이었다. 골격의 특징으로 보아서 몽골로이드로 판명되었다. 요즘 같으면 DNA분석법을 썻겠지만, 1947년에 발굴하고, 1953년에 나온 단행본에서는 형질인류학적인 분석에 의존했다.

 

5호분의 남성은 대략 55세 가량이다. 그런데 2호분의 남성과는 확연하게 구분된다고 한다. 머리크기는 중간정도인데(두개골 계측치 78), 이마는 높고 길고 턱이 돌출되었다. 광대뼈는 넓은 편인데, 그렇게 돌출되지는 않았다.(광대뼈 사이의 직경은 146mm)이다. 코는 길고 좁으며(32×54mm) 강하게 돌출되었다. 아무다리야강과 시르다니아 강 사이가 민족의 기원지로 밝혀진 오늘날 카자흐인과 키르기즈스탄 인의 얼굴 가운데서 비슷한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이 남성의 키는 175~176cm이다. 이 남성의 머리색은 검고 약간 곱슬기가 있는 편이다.

5호분의 여성에 대한 정보는 남아 있지 않고, 미라처리에 관한 부분만 남아 있다.

 

그림 1. 파지릭 5호분에서 통나무관에서 확인된 남성의 모습

 

 

5호분의 남성은 미라처리를 했으나, 2호분의 미라와는 다르다고 했다. 어떤 점이 다를까?

 

미라처리를 했다는 말은 두개골의 뇌를 제거했고, 신체에서도 근육과 장기등을 제거한 흔적이 남아 있다.

남성의 두개골 뒤쪽에는 정수리에서 약간 왼쪽을 통해서 뼈를 잘라내었다. 11cm가량으로 꿰맨 흔적은 남아 있지 않다.

남성의 뒷면은 목 아래 3cm 척추까지 세로 절개선이 남아 있다. 이 절개면은 어깨를 가로지르는 절개면과 교차된다. 어깨부위의 절개면은 5cm간격으로 꿰매었다. 목 부위의 절개면은 어깨면을 묶은 끈 보다 가는 끈을 이용했다(그림 2).

몸에는 겨드랑이에서 갈비뼈까지 절개한 흔적이 있는데, 말총으로 꿰맨 흔적이 선명하다. 남성과 여성 모두의 신체에 절개흔적이 남아 있고 말총으로 꿰매었다. 가슴의 피부는 겨드랑이 부분에서부터 여섯 번째 갈비뼈까지 찢어진 상태이다. 흉부의 절개면 9cm아래에서부터 복부 절개가 시작되는데, 배꼽 오른쪽에서부터 시작해서 사타구니까지 남아 있다. 배꼽 옆에는 2~3cm가량의 작은 절개면이 있다(그림3).

팔의 절개면은 겨드랑이 안쪽에서부터 팔꿈치 안쪽까지 있다. 손과 손가락 바깥쪽에도 절개면이 남아 있다. 손근처와 팔뚝 바깥쪽에 길이 4~5cm가량의 절개면이 남아 있다. 남성의 오른손의 중지와 남성의 성기를 관통해서 실로 묶였다.

하반부의 천골 안쪽 가장자리로부터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까지 절개면이 연결된다. 무릎 뒤에만 3~4cm 간격이 남아 있다. 발목뼈에서 둘째 발가락까지 이어지는 절개면이 있다.

남성의 몸에 있는 절개면은 모두 말총꼬리를 사용했는데, 손가락을 고정시키는 부분에만 양털을 이용했다.

 

그림 2. 파지릭 5호분의 남성 두개골 뒷모습

 

그림 3. 파지릭 5호분 남성의 전신

 

 

여성은 엠블링하는 방법이 약간 달랐는데, 두개골은 측두골과 두정골 사이의 왼쪽에 남아 있는데, 절개면은 꿰매져 있었다(그림 4). 후두부에는 오래전에 만들어진 2개의 절개면(4cm, 10cm)이 남아 있다. 오른쪽 관자놀이의 귀 앞과 왼쪽 뺨에도 절개면이 남아 있었다. 오른쪽 목과 쇄골에는 반원형으로 절개되었다.

몸은 남성과 마찬가지로 가슴 양쪽 겨드랑이에서 유두부위까지 절개면이 남아 있다. 흉부의 가장 아래쪽에는 오른쪽 배꼽과 장골 뼈를 통과하는 절개면이 있는데, 치골과 대퇴골 사이의 허벅지 안쪽에서 마무리 되었다. 팔에는 남성과 마찬가지로 겨드랑이에서 손까지 절개면이 잇는데, 팔꿈치 뒤에서만 남아 있지 않았다. 손에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절개면이 남아 있다. 왼손과 오른손을 교차한 모습이다(그림 5). 

여성의 등에는 남자와 마찬가지로 양쪽 어깨에 절개면이 있고, 목과 척추에 세로의 절개가 있다. 목에는 절개면이 10cm, 척추에는 6~7cm가량이다. 왼쪽과 오른쪽 천 골 아래에서 다리까지 무릎 부위 4~5cm정도만 제외하고는 절개되었다. 왼쪽 다리에는 절개면이 하나 더 있다.

 

그림 4. 파지릭 5호분의 여성 뒷모습

 

 

그림5 . 파지릭 5호분의 여성미라

 

파지릭 2호분의 미라와 다른 점은 파지릭 5호분의 남성은 근육을 모두 제거 했지만, 2호분은 그렇지 않았다. 여성과 남성 모두 절개면을 말총으로 꿰매었다. 남성의 손을 묶는 부분만 양모를 사용했다. 미라의 처리를 할 때 꿰맨 흔적을 말총으로 하는 것은 같은 시기의 우코크 고원의 아크 알라하 3유적의 여성미라(일명 얼음공주)도 마찬가지였다.

 

루덴코는 절개를 하고 근육을 제거한 것은 방부제를 바르기 위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바르코바의 연구에 따르면 파지릭의 미라 피부와 머리에는 송진과 밀랍을 사용했는데, 송진은 특히 열대지역에서 자라는 다마르(dammar)와 셀라크(shellac) 라는 것이 밝혀졌다(바르코바,  고흐만 2001). 미라 처리할 때 쓴 발삼 물질이 밝힘으로써 교류지역도 알 수 있는 것이다. 폴로스막은 더 낮은 계급의 사람들로 중국과 접하면서 살던 사람들은 발삼을 대신 다른 물질을 이용했다고 한다.

 

파지릭 5호분에서 확인되는 남성와 여성미라의 몸의 수많은 절개면은 근육제거를 위한 것도 있지만 피하지방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이 더 클 수도 있다. 가장먼저 부패가 시작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루덴코 Руденко С.И. 1953 : Культура населения Горного Алтая в скифское время. М.-Л.: 1953. 402 с.

바르코바, 고흐만 2001 Баркова Л.Л., Гохман И.И. 2001 : Ещё раз о мумиях человека из Пазырыкских курганов. // АСГЭ. [Вып.] 35. СПб: 2001. С. 78-90.(바르코바, 고흐만 2001, 파지릭 고분의 미라에 대해서 다시 한번 더)

폴로스막 2001, Полосьмак Н.В. Всадники Укока. — Новосибирск: Инфолио-пресс, 2001. — 336 с.(우코크의 말타는 전사들)

 

 

김재윤의 고고학 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