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500년 전 시베리아의 무덤인 파지릭 2호분에는 말이 7마리 부장되어 있었고, 말 6마리는 말을 장식하는 굴레장식이 있었고, 1마리는 아무 장식이 없었다.

우리는 우코크 고원의 아크 알라하 3유적과 아크 알라하 1유적에서 말이 화려하게 장식되었다는 사실을 알았다. 동시대에 존재했던 얼마 떨어지지(상대적으로) 않은 파지릭 유적에서도 마찬가지가 아니겠는가?

 

그런데 우코크 고원의 얼음공주 무덤(아크 알라하 3유적)과 전사 무덤(아크 알라하 1유적)에는 없는 말의 장식이 파지릭 유적에서는 발견되었다. 바로 말의 눈을 덮는 말의 마스크이다. 지금 소개하고 있는 2호분 뿐만 아니라 1호분과 5호분에서도 확인되는데, 그 모습은 차이가 있다.

 

 

2호분에서 출토된 것은 펠트와 가죽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말의 마스크에는 귀가 달려 있는 귀 사이에는 숫양의 머리가 있고 그 위에 수탉 같은 새가 날개를 펴고 있는 모습이다. 새는 분리가능하는한데, 다리는 막대를 깍아서 만든 것이고 날개는 막대 프레임으로 별도로 만든 것이다. 마스크의 가리개에는 일곱 마리 물고기가 장식되어 있다.

1호분에서는 2점, 5호분에서는 1점이 출토되었다. 출토된 말의 마스크도 기본적으로 말의 귀 사이에 사슴뿔 혹은 산양머리, 그리핀 장식 등을 얻은 구도로 제작되었다. 말의 얼굴을 완전히 가리는 것과 말의 턱 아래까지 가리지 않는 2호분으로 구분된다. 말의 얼굴을 가리는 것도 장식의 정도에 차이가 있다.

 

그림 1. 파지릭 2호분 출토 말 마스크

그림 2. 파지릭 2호분 출토 말 마스크의 실측도

 

5호분의 것(그림 3-4)은 말 얼굴을 완전히 가리고 눈 구멍만 있는 것이다. 작은 끈이 턱밑에서 묶을 수 있는 구조이다. 귀는 따로 가죽으로 달린 것이다. 귀 사이에는 나무로 만든 화려한 뿔이 있는 순록(혹은 숫사슴) 머리(그림 3-3)를 조각해서 붙였다.

 

 

그림 3. 파지릭 5호분(3,4)출토품과 2호분 출토품(2), 그림 3-5는 그림 1,2와 같은 유물

 

그림 4. 파지릭 1호분 출토 말 마스크, 그림 4-1의 사슴 뿔 표현 끝에는 붉은색으로 염색된 말총이 숱장식으로 붙어 있다고 했으나 잘 표현되지 않았다. 

 

1호분의 말 마스크는 2점인데, 1점은 말의 얼굴을 감싸는 부분은 호랑이를 도식적으로 표현하고 사슴뿔 한쌍을 귀 사이에 붙여서 표현했다. 귀와 사슴뿔은 가죽을 덧붙인 것인데, 파란색으로 채색해고 금박을 입혔다. 사슴뿔의 끝은 붉은 색으로 염색된 말총의 숱이 장식되었다(그림 4-1).

 

 

그림 5. 파지릭 1호분 출토 말 마스크 복원도, 그림 4-2와 같은 유물, 필자가 열심히 이 유물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 소개했으나, 사진도 오래되고, 실제로 본적이 없어서 그리핀과 호랑이가 싸우는 장면이 잘 와 닿지 않는다..

 

1호분에서 출토된 두 번째 말 마스크에는 뿔이 잇는 날개 달린 그리핀과 호랑이가 싸우는 장면이 그려져 있다. 말의 귀 사이로 달린 것은 그리핀의 날개이다. 그리핀은 앞발로 호랑이를 잡고 있다. 호랑이는 이빨을 가습에, 앞발톱은 그리핀의 다리를 잡고 있는 모습이다(그림 4-2, 그림 5). 그리핀의 귀는 길고 뾰족하며, 목은 수평으로 덮여 있고, 사자의 갈기는 독특한 구멍으로 표현되어 있다. 말의 옆얼굴에서 입을 가리는 부분은 금박으로 호랑이의 줄무늬가 표현되어 있다. 이 말 가면은 총 4판의 가죽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말의 귀와 그리핀의 날개는 두꺼운 가죽으로 입체적으로 만든 것이다.

 

파지릭 문화에서 2호분의 말 마스크와 같이 숫염소의 단순한 뿔부터 시간이 지나면서 사슴의 화려한 뿔로 변화된다. 말 마스크를 쓴 말을 보면 저게 말인지, 사슴인지 혹은 그리핀 어떤지 모를 것 같다. 살아 있는 하이브리드 동물이 되는 것이다.

 

어쩌면 그들은 살아 있는 신이 되고 싶었던 것일까?

아닌지 알면서....

 

참고문헌

루덴코 1953 Руденко С.И. 1953 : Культура населения Горного Алтая в скифское время. М.-Л.: 1953. 402 с. (루덴코 1953, 스키타이 시대 알타이 산의 주민문화)

Scythians: warriors of ancient Siberia. [British Museum. The BP exhibition. Organized with the State Hermitage Museum, St Petersburg, Russia] Ed. by St John Simpson and Dr Svetlana Pankova. London: Thames & Hudson Ltd. 2017. 368 p.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