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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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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7. 23. 10:10 카테고리 없음

 

국회도서관에서 서평을 작성해 달라는 요청을 받아서 작성한 것이다.

책의 제목은 파뭍힌 여성이다.

 

 

 

프랑스 선사학자인 마릴렌 파투-마티스가 쓴 책이 국내에 번역되었다. 고고학자료를 통해서 여성을 바라보는 남성의 불편한 시각을 비판한 책이다. 선사자료 뿐만 아니라 프랑스 혁명, 그 이후까지 역사적 사실을 다루고 있고, 20세기 이후 여성이 투표권과 노동권을 획득하게 되는 긴 여정을 다루고 있다.

 

필자가 서평 말미에 밝혔지만 이 선사학자의 시각에 동의하는 부분도 있지만, 동의하지않는 부분도 있다. 남성과 여성의 개념차이를 받아들이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는 부분이다. 필자(김재윤)는 남성과 여성은 분명히 차이가 있다고 확신한다.

 

프랑스에서 여권 신장운동이 강하게 일어났던 이유는 아마도 프랑스 혁명으로 자유를 찾은 사람들은 남성들이었기 때문이다. 잘 아시다시피 서구권에서 여성이 투표권과 노동권을 찾은 것은 20세기 들어와서 이다.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서구권에서 여성들의 투쟁이 먼저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부분까지 필자가 서평에서 밝힐 수 없었기에 블로그를 통해서 입장을 정리한다.

 

아래는 서평의 내용이다.

 

마릴렌 파투-마티스는 구석기시대부터 현대까지 고고학 자료에서 때로는 역사적 사실에서 ‘여성의 존재’를 찾아서 남성 중심의 사회적 선입관을 반박했다. 그녀는 선사학 전공자로서 네안데르탈인 연구자로서 선사시대 물질 자료 뿐만 아니라 고대 및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와 프랑스 혁명을 거치면서 더 기울어진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통찰했다. 서구권에서 여성이 투표권과 노동권을 획득하게 되는 20세기 이후까지 긴 여정을 그리고 있다.

 

그녀는 ‘선사학’의 태동이 서구에서 여성의 투쟁이 시작된 시점과 거의 비슷하다는데 주목했다. 선사학이 활발하게 연구된 것은 20세기 들어와서 이지만 그 뿌리는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있다. 엥겔스는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에서 인간사회 최초의 ‘가정’은 가족이 아닌 ‘모계’사회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본문 뒤 에필로그의 마무리에서 ‘이제 가부장제도는 다른 체재로 대체되어야 한다. 이제 남녀가 그것을 만들일 만 남아 있다’는 소견으로 자신의 생각이 선사학의 태동을 이끌어 낸 선학들과 맞닿아 있음을 밝혔다.

 

3장과 4장에서는 선사시대 고고학 자료를 사회적 맥락에서 읽어내고 있다. 1974년 아프리카 올드완 계곡에서 발굴된 ‘루시’라고 잘 알려진 오스트랄로피테쿠스(아파렌시스)‘의 인류화석은 ’인류의 할머니‘, ’아프리카의 이브’ 라는 별명이 있었다. 2000년대 선사학에 도입된 DNA분석법으로 생긴 ‘미토콘드리아 이브’도 결국은 파기되었다. 아프리카의 이브와 같은 맥락으로 남성 중심적 사고관에 젖어 있는 연구에서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녀는 선사시대 여성의 자리를 바로 찾기 위해서는 실제 존재한 것을 연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상상 혹은 가설이 아닌 실제 유물, 사람 뼈, 혹은 후기구석기시대 예술가 들이 남겨놓은 여성의 이미지를 근거로 해야 한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후기구석기시대 동굴에 그려진 채색 벽화 혹은 새긴 암각화, 여성형상물 등을 예로 들고 있다.

 

여성형상물은 구석기시대 동굴벽화 보다 더 이른 시점에 발생한 3만 5천년 전의 후기 구석기시대 예술품은 19세기 말 발견되는 그 순간부터 ‘부도덕한 비너스’라는 이름이 붙여져서 남성중심적이고 서구중심적인 시각으로 연구되었다. 20세기 초 로셀에서 발견된 ‘뿔을 든 비너스’로 불린 유물은 19세기 내내 유럽의 주요국가에서 논쟁이 되었던 특히 흑인여성이 ‘열등한 종족’이라는 당시 믿음의 기준이 되어 버렸고,. 이는 인종 서열화를 파생시킨 트리거가 되었다는 점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리고 현재도 활동 중인 저명한 선사학자 앙리 델포르트도 구석기시대 예술가가 ‘남성’이었다는 고정된 시각아래에서 구석기시대 작품속 여성을 ‘어머니 혹은 쾌락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점을 꼬집었다.

 

여성형상물들은 영국에서 시베리아까지 주로 후기구석기시대 유적에서부터 확인되고 있다. 대체로 벗은 모습으로 나타나고, 여성성이 매우 강조되었다. 바위그림과 동굴그림에는 여성의 음부가 강조되거나 혹은 여성의 성기만이 표현된 것도 상당수 존재한다. 그러나 벗은 몸이 아닌 옷을 입은 유물도 있고, 특정 신체부위를 훼손시킨 행위 등도 확인되어 모든 여성형상물이 같은 맥락에서 제작된 것은 아니다. 남성형상물은 여성보다 뒤 늦은 시점인 1만 5천년 전에 남성 성기가 강조된 모습으로 나타난다. 저자는 구석기시대 예술가들이 그들의 작품이 19세기 말~20세기 초에 발견될 때와는 달리 성(性)을 금기시 하지 않고 오히려 드러내고자 했고, 상징적 의미를 나타내려 했다고 생각했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저자는 파묻힌 여성들부터, 르네상스 화가들의 미술에 주제가 된 여성들, 프랑스 혁명기의 여성들까지 서구권에서 20세기 여성들이 억압되어 온 역사를 끝내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회체도를 꿈꾸고 있었다.

끝으로 서평자는 동아프리카의 호텐족 사라 바트만의 비극적인 이야기에서 여성, 남성을 떠나서 한 인간으로서 참을 수 없는 모독감을 느꼈다. 가슴과 둔부가 지나치게 강조된 로셀의 여성형상물과 비슷하다는 이유로 성기를 비롯한 신체 구석구석은 ‘탐구’라는 명분으로 19세기 제국주의 국가의 저속한 지식 욕구를 채웠다. 위의 서평에 나오는 엥겔스의 저서는 서평독자를 위해서 사족을 덧붙였다는 점도 밝혀둔다. 그리고 저자가 구석기시대 예술가를 바라보는 입장이나, 인류사회의 보편적 가치인 경전, 성스러운 문서, 지식인들의 글들이 남성중심적 사고관에 입각해서 쓴 글이라는 점도 동의한다. 그러나 서평자는 여성과 남성의 개념자체를 ‘자연스럽지’ 않다는 결론에는 동의할 수 없음을 밝혀둔다.

 

 

 

김재윤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