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유라시아 초원 스키타이 문화권의 각 지역에서 남성들은 검을 착용하고 매장되는 경우가 많다. 철제 검, 청동검도 있으며 목제 검도 있으며 칼과 함께 세트로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 여성들도 검을 착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아르잔-2호의 5호묘 여성은 철제 검과 칼을 세트로 착용했다.

 

하지만 여성들이 칼 혹은 검을 착용하는 경우는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일부 여성들만 그랬던 것으로 보이는데, 발견되는 예가 많지 않아서 일반화 하기는 어렵다.

탁사이-1 유적의 6호분 여성도 어떤 무기도 착용하지 않은 상태이다. 하지만 탁사이-1 유적의 6호분은 매우 이상한 현상이 유적 내에서 발견되었다. 무덤 구덩이 주변으로 금속제품을 녹인 흔적이 남아 있는 것이다.

 

탁사이-1 유적은 무덤 6개가 발견되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동쪽에 위치한 6호 무덤은 가장 규모가 크고(직경 41m, 높이1m). 화려한 장신구가 많이 출토된 유적으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지하에 구덩이를 파고 목조구조물을 만들고 그 상부를 돌로 여러 층으로 덮은 구조이다. 중앙의 매장주체부 가장자리를 따라서 붉은색을 띠고 있는 퇴적물들이 고리를 이루며 확인되었다. 이 외곽에 황색을 띠는 퇴적물도 고리를 띠며 2기가 확인되었다(그림 1-1). 매장주체부에서는 포플러 나무로 만든 무덤의 덮개가 발견되었다(그림 1-1).

매장주체부외에도 무덤이 2기 발견되었는데, 무덤의 북서쪽 붉은색 고리와 황색 고리 사이에서 1기(6호의 1호묘)가 확인되었고, 다른 1기(6호의 2호묘)는 가장 외곽이 황색고리 아래에서 출토되었다(그림 1-1). 1호묘와 2호묘 모두 여성이었는데, 목이 잘린 채 상태였다.

 

그림 1. 탁사이-1 유적

 

무덤구덩이의 깊이는 3.5m이고 바닥면의 너비는 5.7×5.4m인데, 그 주변으로 금속품들이 녹은 상태로 발견되었다. 그 곳의 흙을 분석한 결과 열로 인해 산화되어 철 성분의 함량이 높았다.

6호분 주인공(3호묘)은 중앙구덩이의 동쪽벽 부근에서(그림 1-3) 화려하게 장식된 채 매장되었다. 발견된 뼈의 상태는 좋지 못했다. 여성의 옷에 달던 치레걸이, 고깔모자 장식, 관자놀이 장식, 토르크, 팔찌가 출토되었다. 오른손 부근에는 거울, 왼손 부근에는 소형의 유리병이 발견되었다.

무덤의 기둥 부근(그림 1-2)에서는 나무그릇을 장식하던 금판이 발견되었고, 그 옆에서는 청동솥이 발견되었다.

 

그림 2. 탁사이-1 유적의 3호묘 출토양상

 

매장주체부 주변에 금속을 녹인 흔적이 있고, 그 주변에 붉은색과 황색의 퇴적물도 역시 강하게 불을 쓴 흔적이 남아 있다.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장면이다.

무덤 속에서 오랫동안 불을 피워서 제사를 지내던 행위는 스키타이 문화 뿐만 아니라 유라시아 초원의 신석기시대에도 관찰되지만, 스키타이 문화에서는 보기 드문행위이다. 다른 유적에서도 그 흔적이 남아 있었을지 모르겠지만, 알타이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곳은 흙의 특성상 유기물질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데, 목조 구조물이 탄소화되면서 발굴당시까지 남아 있었을 수 있다. 금속을 녹일 정도였다면 불을 오랫동안 태웠을 텐데, 많은 의문점이 남는 유적이다. 카자흐스탄 연구자들은 탁사이-1 유적의 6호는 ‘여사제의 무덤’이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Лукпанова Я.А. Реконструкция женского костюма из элитного погребения Таксай–1: Взгляд археолога // Поволжская археология, № 1 (19), 2017. – С. 234–244(룩파노바 2017, 탁사이-1 유적 엘리트 무덤에서 나온 여성의복 복원)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