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시베리아 스키타이 문화 가운데 미누신스크 분지 지역문화인 타가르 문화의 동물문양장식은 주로 무기(검과 칼, 투부)와 마구 등에 함께 묘사되어 나타난다. 물론 원형장식, 버클에서도 관찰된다.

산염소(горный козел, Capra), 산양(горный баран, Ovis ammon), 사이가(Сайга, Saiga tatarica), 멧돼지, 사슴(олень, deer), 엘크(Лось, Elk), 말, 반당나귀(Кулан, Equus hemionus), 대형 우제류, 고양이과 맹수, 늑대, 그리핀머리, 새, 물고기 등이 타가르 문화에 등장하는 동물로 알려졌다. 산염소, 산양, 사이가, 사슴, 엘크 등은 뿔이 있는 동물로 뿔 형태로 동물을 구분한다.

 

타가르 문화의 청동검은 이 지역의 청동기문화였던 카라숙문화의 전통 아래에서 만들어진 것이다(츨레노바 1967). 청동검 가운데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그리핀이 서로 머리를 맛대고 있고 검코에는 늑대가 서로 이마를 맛대고 있는 것이다(그림 1).

 

그림 1. 타가르 문화의 청동검, 길이 19.4cm

 

그런데 특히 청동검이나 칼 손잡이 끝에 장식된 동물문양가운데 멧돼지로 분류된 유물이 많다. 하지만 멧돼지로 분류된 것 중에는 꼬리가 매우 짧은 동물은 멧돼지로 보기에는 좀 애매한 동물이라고 생각된다. 멧돼지는 꼬리가 퇴화된 것처럼 짧지 않다.

 

 

그림 2. 타가르 문화의 청동검, 멧돼지형상의 손잡이 끝장식

 

그림 3. 타가르 문화의 청동칼, 동물형상 손잡이 끝장식

 

그림 4. 타가르 문화의 청동칼

 

멧돼지로 보이는 형상이 청동검의 끝에 날린 것(그림2)은 청동칼에 달린 동물형상(그림3)과는 다르다. 그림 2의 멧돼지는 굽을 확실하게 표현하고 꼬리가 등으로 올라갔지만 퇴화된 모습은 아니다. 그림 2의 동물은 꼬리가 짧고 굽표현이 없다. 청동칼(그림 3-두번째, 세번째, 그림 4)에 달린 동물형상은 정확하게 어떤 동물인지 구분하기 힘들지만, 고양이과의 맹수(호랑이), 늑대, 멧돼지와는 다르다.

어떤 동물이라고 해야할까?

 

참고문헌

Завитухина М.П. 1983 : Древнее искусство на Енисее. Скифское время. / Публикация одной коллекции. Л.: Искусство, Лен. отд., 1983. 192 с.(자비투히나 1983, 예니세이강의 고대 예술)

Членова Н.Л. 1967, Происхождение и ранняя история племён тагарской культуры. М.;Л., 1967.(츨레노바 1967, 타가르 문화의 기원)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

 

스키타이 문화권 가운데서 시베리아 미누신스크 분지의 타가르 문화에서는 동물문양장식이 유행했다. 특히 이 지역에서는 사슴문양이 매우 성행했고, 몸을 말고 있는 맹수장식도 다른 지역에 비해서 많이 출토되었다.

 

그런데 아르잔-1호에서 출토된 몸을 말고 있는 맹수와는 약간 다르다. 몸을 말고 있긴 하지만 어떤 맹수인지 불분명하다. 둥근 눈과 커다란 코, 짧은 꼬리 등은 상당히 차이가 있다.

 

그림 1. 타가르 문화의 몸을 말고 있는 맹수장식(Завитухина М.П. 1983)

 

그림 2. 타가르 문화(1~22)와 동유럽의 맹수장식(23~41)(Членова Н.Л. 1967)

 

미누신스키 분지의 타가르 문화에서는 곧 선 자세의 사슴장식이 있긴 하지만 다리를 접어 넣은 사슴은 기원전 5세기가 되어야 나타난다(키셀레프 1949, 아르타모노프 1973, 페레보디치코바 1994). 다리를 접어 넣은 사슴문양이 기원전 7세기경에 흑해에서 상징적인 유물로 알려진 것에 비하면 늦게 나타난다. 이 지역의 사슴모양은 늦게 나타나지만 기원전 7세기에 나타나는 사슴의 스타일을 내포한다. 예를 들면 사슴의 몸통 끝까지 뒤로 펼쳐진 뿔의 표현이다(그림 3).

타가르 문화의 사슴장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기가 작아지고, 대상물 자체가 불명확하거나 조잡한 느낌을 넘어서서 주요 특징을 상실한다. 뿔의 모양이 S자형에서 고리 모양(그림 4)으로 아예 바뀐다.

이는 사슴문양이 뒤늦게 타가르 문화에서 받아 들였으나 먼저 만들어진 동물스타일의 이해가 이 문화에서는 달랐을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림 3. 타가르 문화의 사슴장식 1(Завитухина М.П. 1983)

 

그림 4. 타가르 문화의 사슴장식 2(Завитухина М.П. 1983)

 

마찬가지로 타가르 문화의 맹수장식도 발을 접어 넣은 사슴장식이 나타나는 시점에 보이며, 원래의 맹수장식과 공통점은 몸을 말고 있다는 것 외는 대상물을 전혀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바뀐다.

 

이와 같은 이유를 페레보드치코바는 이 지역의 지리적 위치를 지적하고 있다. 타가르 문화가 분포하는 지역은 미누신스크 분지로 주변이 산으로 둘러쌓인 고립된 스텝지역 이다. 스키타이 문화가 동-서로 연결되는 것은 삼림스텝지역으로 자연환경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 의견에 찬성하지만 조금 더 보충설명을 하면 미누신스크 분지를 관통하는 예니세이 강의 방향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예니세이 강은 샨-알타이에서 발원해서 북쪽 저지대를 향해서 흐른다. 미누신스크 분지의 문화는 동서 방향으로 움직이는 스키타이 문화 흐름 보다는 남북방향으로 움직였을 것이다. 타가르 문화가 미누신스크 북쪽에서 나타나는 이유도 이러한 흐름 때문일 것이다. 예니세이 강의 발원지와 가까운 곳은 투바이고 아르잔-1호, 아르잔-2호에서 발견되는 문화의 특징이 미누신스크 분지의 타가르 문화에서 나타나는 이유일 것으로 생각해 본다.

 

참고문헌

 

페레보드치코바 1994, Е.В. Переводчикова 1994, Язык звериных образов. Очерки искусства евразийских степей скифской эпохи(페레보드치코바 1994, 언어로서의 동물문양장식)

Артамонов М.И. 1973 : Сокровища саков. М.: 1973. 280 с.(아르타모노프 1973, 사카족의 보물)

Завитухина М.П. 1983 : Древнее искусство на Енисее. Скифское время. / Публикация одной коллекции. Л.: Искусство, Лен. отд., 1983. 192 с.(자비투히나 1983, 예니세이강의 고대 예술)

Членова Н.Л. 1967, Происхождение и ранняя история племён тагарской культуры. М.;Л., 1967.(츨레노바 1967, 타가르 문화의 기원)

Киселёв С.В. 1949 : Древняя история Южной Сибири. МИА №9. М.-Л.: 1949, 364 с.(키셀레프 1949, 남시베리아의 고대사)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

우랄 남부의 필리포프카 유적에서는 대형과 소형의 청동솥이 발견되었다. 그 중 대형 청동솥의 용도를 알 수 있게 하는 것은 타가르 문화의 암각화 그림이었다. 이 문화는 스키타이 문화(권)가운데서 미누신스크 분지에 위치한다.

 

(지도에서 여러 사람이 올려놓은 현재 그곳의 경관을 살필 수 있다.)

www.google.com/maps/d/edit?mid=1dttrgVvoA6XC9xHPaMjvGlmKOfYBEVLl&usp=sharing

 

스키타이 문화의 유적 - Google 내 지도

원래 스키토-시베리아 문화권이라고 불리지만 용어가 어려워서 스키타이 문화권이라고 했음

www.google.com

 

타가르 문화의 대표적인 유적으로 잘 알려진 곳은 살브이크 쿠르간(Салбыкский курган, Salbyksky Kurgan)이다. 키셀료프가 1954~1956년에 발굴했다. 살브이크 계곡에는 높이 20m까지 거대한 쿠르간이 30여기 이상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키셀료프가 발굴한 쿠르간은 높이가 11m가량이고 꼭대기가 편평한 봉분과 거대한 판돌로 된 호석(무게 약 50톤)이 무덤 주변을 두르고 있었다. 호석의 높이는 3~6m가량이고 한 변의 길이가 70m이다. 입구는 동쪽이다. 1990년대와 2000년대 마르살돌로프가 키셀료프 발굴 무덤과 그 주변의 타가르 문화 유적을 새롭게 조사한 바 있다.

 

무덤 주변을 돌린 호석의 판돌은 20km 정도 떨어진 흐질-하야(Хызыл-Хая) 산(구글지도 참고)에서 운반한 것으로 키셀레프는 판단했다.( 산에는 타가르 문화에서 자주 발견되는 청동솥이 그려진 암각화가 발견되었다. 볼샤야 보야르 유적과 비슷한데, 청동솥으로 요리를 하는 장면이 묘사되었다.)

 

 

그림 1. 키셀료프가 발굴하기 전 살브이크 쿠르간

 

그림 2. 살브이크 쿠르간의 동쪽 호석 가운데 한 곳, 1956년 (데블레트 2019)

 

그림 3. 살브이크 쿠르간의 입구, 북쪽을 향해 찍음 1956년 (데블레트 2019)

 

그림 4. 키셀료프가 발굴한 살브이크 쿠르간의 외형(1)과 평면도(2), 발굴 전

 

 

그림 5. 마르사돌로프가 복원한 축조당시의 볼쇼이 살브이크  무덤

 

이 유적은 새롭게 탄소연대측정을 한 결과 기원전 8세기 가량의 유적으로 알려졌다.

 

살브이크 쿠르간은 도굴당했지만 타가르 문화의 유물은 여러 유적에서 발굴당해서 많은 유물이 남아 있다. 특히 청동검과 투부, 마구 등이 출토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몸을 말고 있는 맹수장식이 많이 발견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Киселёв С. В. 1956, Исследование Большого Салбыкского кургана в 1954 и 1955 гг. // «Тезисы докладов на сессии Отд. Исторических наук и Пленуме ИИМК, посвященных итогам археологических исследований 1955 г.». M.-Л., 1956.(키셀레프 1956, 1954년과 1955년 볼쇼이 살브익 쿠르간의 연구)

Марсадолов Л. С. Большой Салбыкский курган в Хакасии. Абакан, 2010.(마르사돌로프 2010, 하카시아의 볼쇼이 살브익 쿠르간)

Е.Г. Дэвлет 2019, саяно-алтайская экспедиция(Большой салбыкский курган)// Институт археологии РАН: 100 лет истории. — М.:РАН, 2019(데블레트, 2019, 샨-알타이 탐험대(볼쇼이 살브이크 쿠르간)//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고고학연구소 100주년 기념)

Л. С. Марсадолов 2015, НОВАЯ ДАТИРОВКА БОЛЬШОГО САЛБЫКСКОГО КУРГАНА, Научное обозрение Саяно-Алтая № 1(9) 2015 (마르사돌로프 2015, 볼쇼이 살브이크 쿠르간의 새로운 절대연대)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

 

우랄 남부의 스키타이 문화(사브로마트-사르마트 문화) 필리포프카 유적에서는 골제로 만들어진 말 탄 전사 조각상이 발견되었다. 이 남성은 고리트(스키타이식 활과 화살통)를 차고 있었고, 스키타이 남성의 목걸이를 착장했다. 그리고 모자를 쓰지 않았다. 하나의 예를 전체로 확대할 수는 없다. 그런데 이 유적에서는 말 탄 전사를 더 관찰할 수 있다.

 

1호 무덤의 감실 1호에서 출토된 목제 그릇의 장식판 가운데는 말 탄 전사가 묘사되었다. 말은 재갈과 재갈멈치, 굴레를 차고 있었고 남성은 활의 시위를 당기려는 모습이다. 왼쪽 겨드랑이에는 고리트의 끝이 보인다. 남성은 목이 없고 턱수염을 기른 상태이다. 스키타이 남성이 턱수염을 기른 사실은 이제까지 묘사된 남성들 대부분이 비슷하다. 파지릭 유적 2호에서는 수염이 따로 출토되기도 했다. 흑해의 남성 전사들도 대부분 수염을 기른 상태이다.

 

그림 1. 필리포프카 유적 1호분 감실1호에서 출토된 목제 그릇 장식판

 

4호 무덤의 2호묘에서는 길이 39.2cm가량의 철제검이 출토되었다. 검은 손잡이와 검날멈추개 및 검날이 화려하게 금과 은으로 장식된 것이다. 대부분 동물문양장식이지만 그 가운데 말탄 전사와 말에서 내린 전사가 묘사되었다.

철검 속의 말 탄 전사는 좌측에 고리트를 차고 긴 삼지창으로 멧돼지를 공격하는 장면(그림 2-5)이다. 반대면에는 말은 전사의 뒤에 있고 검으로 사슴의 뒤를 공격하는 장면(그림 2-6)이다. 철검 속의 전사가 들고 있는 검은 실제 검과 거의 같다.

 

그림 2. 필리포프카 유적 4호분 무덤 2호에서 출토된 철제 검

 

골제로 제작된 말탄 전사, 목제 그릇의 장식판 속의 말 탄 전사, 철 검 속의 사냥하는 검사 모두 고리트을 보여준다는 점이 공통적이다. 물론 말의 내부를 타래문양으로 표현한다는 점은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네 명 다 모자를 쓰지 않았다.

실제 이 유적에서는 알타이의 울란드리크 유적 등에서 보이는 인골 머리 위 모자의 흔적은 확인되지 않는다.

 

참고문헌

Яблонский Л.Т. 2013 : Золото сарматских вождей. Элитный некрополь Филипповка 1 (по материалам раскопок 2004-2009 гг.). Каталог коллекции. Книга 1. М.: 2013. 232 с.(야블론스키 2013, 사르마트 문화 신의 황금, 네크로폴리스 필리포프카1 유적, 2004~2009년 발굴품)

The Golden Deer of Eurasia. Scythian and Sarmatian Treasures from the Russian Steppes, Exhibition catalogue, New York, 2000.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

우랄 남부의 기원전 4세기 필리포프카 유적에서 가장 크고 많은 유물이 출토되는 무덤은 1호이다. 이곳은 1989년에 발굴되었으나 무덤의 가장 동쪽은 미처발굴하지 못했다. 러시아에서는 대체로 무덤 1기를 여러해 동안 구역을 나누어서 발굴한다. 1호는 프세니축이 미처 발굴하지 못한 동쪽 구역을 야블론스키가 2013년에 발굴을 했다.

 

무덤봉분의 동쪽 끝에서 깊이 2m에 달하는 5단의 계단이 확인되었고, 이 곳은 지하로 들어가는 25m가 넘는 입구였다(그림1). 이 지하 입구는 1989년에 발굴한 무덤방으로 연결되었다. 그래서 이 무덤의 입구는 3곳이다. 이곳에는 지하통로에서 지름 102cm, 0.5톤 가량의 거대한 청동솥이 발견되었다. 청동솥은 시베리아-스키타이 동물문양장식으로 그리핀 2마리가 부착된 것이었다(그림 2).

 

그림 1. 필리포프카 유적 1호무덤의 동쪽 무덤, 2013년 발굴

 

그림 2. 필리포프카 유적 1호무덤의 동쪽 무덤, 2013년 발굴에 발견된 지하 입구의 청동솥

 

그런데 지하로 들어가는 입구 아래에는 지하 구덩이 시설이 따로 있었고 그 끝에 무덤방이 1기 더 발굴되었다(그림 1). 사실 원래 중앙에 위치한 무덤방 안에는 인골이 확인되지 않아서 정확하게 누구의 무덤인지가 불분명했다. 어제 설명한 대로 이곳에는 여성이 매장되었다. 화려한 금장식을 옷에 달고 있었다. 이 여성은 미라처리되지는 않았지만 문신과 관련된 바늘(그림 3) 및 화장품이 들어간 작은 유리병(그림 4)도 소유했었다. 곰모양 손잡이가 달린 목제그릇장식(그림 5, 그림 6)은 여성의 좌측에서 출토되었는데, 그 아래에 은제 거울이 놓여 있었다. 목제그릇장식은 두 판으로 손잡이 반대쪽에도 장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여성의 우측에는 청동솥이 발견되었는데(그림 7) 다리가 3개, 방향이 다른 손잡이 4개가 붙은 형태이다.

그 외에도 여성의 옷에는 화려한 금장식이 붙어 있었고 목걸이, 귀걸이로 치장했다.

 

그림 3. 필리포프카 유적 1호무덤의 동쪽 무덤 2호 출토 문신바늘

그림 4. 필리포프카 유적 1호무덤의 동쪽 무덤 2호 출토 작은 유리병

 

그림 5. 필리포프카 유적 1호무덤의 동쪽 무덤 2호 출토 목제그릇의 곰 손잡이

 

그림 6. 필리포프카 유적 1호무덤의 동쪽 무덤 2호 출토 목제 그릇 장식, 그림 5와 동일

 

 

그림 7. 필리포프카 유적 1호무덤의 동쪽 무덤 2호 출토 청동솥

 

1호 무덤에서는 메인 무덤방에는 인골 3구가 확인되기는 했으나, 스키타이 문화 혹은 사브로마트 문화와 같이 무덤의 주인공이 가지고 있었을 법한 유물이 출토되지 않았다. 황금사슴이나 이란제 각배 등 눈길을 끄는 유물은 감실과 남쪽으로 난 무덤방 입구에서 확인되었다. 그러나 아마도 1호 무덤의 주인공은 메인무덤방이 아닌 동쪽 끝에 매장된 여성으로 생각된다. 화려한 의상이나 장신구도 중요하지만 청동솥, 목제 그릇, 거울 등 스키타이 문화의 무덤 주인공이 가지고 있는 유물이 이를 대변해 준다.

 

참고문헌

 

Яблонский Л.Т. Новые необыкновенные находки из кургана 1 могильника Филипповка-1//Археология, этнография и антропология Евразии Том 43 № 2 2015(야블론스키 2015, 필리포프카-1 유적의 1호 무덤에서 찾은 특별한 새로운 유물)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