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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윤23
보이는 유물로 밝혀지지 않은 역사의 조각을 맞추고 있습니다.유라시아선사고고학전공.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역사학박사.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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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 알타이에서 2600년 전부터 확인되는 독수리머리 그리핀 중에서 전신형은 몸통은 호랑이를 형상화 한 것이다. 긴 꼬리, 발톱표현 등은 맹수인데 호랑이로 여겨진다.

스키타이 문화에서 가장 먼저 등장한 맹수는 아르잔-1호의 몸을 말고 있는 고양이과의 맹수이고, 아르잔-1호보다 200여 년 정도 늦은 아르잔-2호(2700년 전)에서는 호랑이가 매우 많이 등장한다.

 

이러한 전통은 2600년 전 시베리아 알타이 투엑타 유적에서 계속된다. 물론 알타이의 호랑이는 나무로 만들어진 것이다(아르잔-1, 아르잔-2에서 출토된 맹수는 금속제). 독수리머리 그리핀의 몸통에도 등장하지만, 호랑이 머리가 주가 되는 그리핀도 만들어진다(그림 1).

 

 

그림 1. 투엑타 유적 1호분 출토, 굴레장식, 호랑이머리와 독수리머리

 

그림 2. 투엑타 유적 1호분 출토, 굴레장식, 호랑이머리

 

 

 

그림 3. 투엑타 유적 1호분출토, 굴레

 

필자가 앞에서 호랑이머리 아래에 날개 혹은 구름장식이라고 했는데, 다시 눈 뜨고 보니, 아래에 장식은 독수리머리 그리핀이었다. 이 유물 덕분에 투엑타 유적 및 바샤다르 유적에서 출토되는 구름판 장식은 그리핀의 추상적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 근거(그림 2)가 마련된 것이다.

 

단순히 두 유물(그림 1, 그림 2)만 놓고 보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림1을 정확하게 보지 못했다면, 투엑타와 바샤다르 유적에서 출토되는 그 많은 구름과 같이 생긴 문양은 그냥 구름이라고 하고 지나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알타이에서도 일찍부터 추상적인 표현이 사실적인 동물형태에 함께 베풀어졌다는 사실을  출처가 명확한 유적에서 알 수 있다는 점은  중요하다.  앞선 연구와는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투엑타 유적에서는 2500년 전의 파지릭 유적, 아크 알라하 유적과는 달리 두 동물이 한 몸에 결합된 유물이 확인된다. 위에서 보여 드린 호랑이머리와 독수리머리(그림 1), 뿔 달린 호랑이(그림 4) 등이 그렇다. 파지릭 유적에서도 호랑이 장식은 많이 확인되지만 호랑이만 단독으로 표현되었다. 호랑이라는 주제가 아르잔-1호에서부터 등장해서 시기별로 변화과정을 거쳐서 이용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림 4. 투엑타 유적 1호분 출토, 뿔 달린 호랑이, 가죽

 

 

참고문헌

 

 

Руденко С.И. 1960 : Культура населения Центрального Алтая в скифское время. М.-Л.: 1960. 360

Артамонов М.И. 1973 : Сокровища саков. М.: 1973. 280 с.

 

* 어제는 국제호랑이의 날이었다고 한다. 이를 기념해서 에르미타주 박물관 인스타그램에서  그림1 사진을 소개해서 필자가 인용했다.

https://www.instagram.com/hermitage_museum/?hl=ko

 

*아르잔-1,아르잔-2 유물 소개 에르미타주 박물관, 해설자가 발굴책임자인 추구노프 박사이다.

러시아어 버전 밖에 없지만,,구경해보시기를..

 

 

youtu.be/1pI1Dg9-v88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

 

시베리아 알타이의 2600년 전 투엑타 유적에서는 여러 모양의 그리핀 장식이 출토된다. 알타이 지역에서 많이 출토되는 독수리머리 그리핀은 다른 모양으로도 변형되는데 갈기가 없고 뿔과 귀만 달린 독수리 그리핀이고 목이 길게 표현되어서 ‘S’자형에 가깝다.

 

S자형 그리핀은 표트르 1세의 시베리아 컬렉션에서 많이 볼 수 있다(바르코바 1987).(이 유물은 독수리 머리에 맹수의 귀만 붙인 것으로 뿔이 없는 점은 차이가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시베리아에서 출토된 것이 현재 상트페테르부르그에 있는 에르미타주 박물관에서 보관중이다.

2020/02/15 - [교과서 밖의 역사: 유라시아 스키타이문화/시베리아황금유물컬렉션] - 러시아 에르미타주박물관 시베리아 황금유물 컬렉션의 사연

 

러시아 에르미타주박물관 시베리아 황금유물 컬렉션의 사연

시베리아 알타이 산의 아크 알라하 1유적의 1호분에서 출토된 네모꼴 나무방패를 살펴보다가 우리는 ‘솔로하’라고 하는 유적에서 출토된 황금빗에도 비슷한 유물이 새겨졌다는 사실을 알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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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뿔 없는 독수리머리 그리핀이 함께 표현되는 주제는 두 동물이 싸우는 장면이다. 동물투쟁문(그림 1)이라고 부른다.

 

그림 1. 에르미타주 소장, 동물투쟁문 중 일부(아르타모프 1973, 필자편집), 에르미타주 소장

 

동물투쟁문은 파지릭 유적에서 주로 펠트 혹은 가죽 아플리케 장식으로 표현(그림 2)되었고, 카탄타 유적에서는 나무판에 조각된 것이 확인되었다(그림 3) 표트르 1세가 수집한 유물은 주로 금속이다. 재료의 차이에서 오는 표현의 한계를 감안하더라도 두 동물이 싸우는 장면은 매우 유사하다. 특히 나무판에 새겨진 카탄타 출토의 동물문양장식(그림 3)은 전체평면형태도 에르미타주에 소장된 유물과 같다.

 

 

 

그림 2. 시베리아 알타이 파지릭 유적과 카탄타 유적(k)에서 출토된 동물투쟁문양 주제, 에르미타주 소장

 

그림 3. 시베리아 알타이의 카탄타 유적에서 출토된 목제 장식판(그림2-k 유물과 동일)

 

동물투쟁문양은 기원전 5세기에 등장한다(페레보드치코바 1994). 그래서 시베리아 황금 유물 컬렉션의 황금 투쟁문양도 기원전 5세기 혹은 그 보다 약간 늦은 기간의 유적에서 출토되었을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시베리아 황금 유물 컬렉션의 동물투쟁문은 알타이의 문양에 독수리(그림 1-1,2) 혹은 독수리머리 그리핀(그림 1-3~6)이 머리쪽에 위치하고 그 아래에 두 마리가 싸우는(정확하게는 포식자가 물어 뜯는) 장면이다. 알타이의 파지릭과 카탄타 유적(그림 2)에는 주로 2마리만 배치되었다.

 

 

참고문헌

Артамонов М.И. 1973 : Сокровища саков. М.: 1973. 280 с.(아르타모프 1973, 사카족의 보물)

Баркова Л.Л. 1987 : Образ орлиноголового грифона в искусстве древнего Алтая (по материалам Больших Алтайских курганов). // АСГЭ. [Вып.] 28. Л.: 1987. С. 5-29. (바르코바, 1987, 알타이 고대 예술에서 독수리형 그리핀의 모양에 대해서: 알타이의 대형 무덤출토품을 중심으로)

Переводчикова 1994, Язык звериных образов. Очерки искусства евразийских степей скифской эпохи(페레보드치코바 1994, 언어로서의 동물문양장식)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posted by 김재윤23

 

 

2600년 전 시베리아 알타이의 무덤에는 인간과 말이 함께 매장된다. 살아생전에 함께 사용하던 일상용구 중에 특히 식기는 무덤방 안에 관 밖에 몇 점 부장되었다. 말은 무덤방 바깥에 무덤구덩이의 북쪽벽에서 늘 확인되는데, 대부분 마구를 착장한 말이 많다.

투엑타 1호분은 말이 8마리 매장되었는데, 다양한 굴레장식(그림4 참고, 마구용어)이 확인되었다.

초본류를 형상화한 것과 동물을 형상화 해서 장식판으로 사용했다.

그 가운데 동물은 사슴, 호랑이, 그리핀 외에도 동물을 간략화한 굴레장식도 많다.

그리핀은 알타이에서 가장 많이 확인되는 독수리머리와 맹수의 몸통을 결합한 것이다. 독수리머리그리핀은 머리만 굴레장식에 많이 활용되었다. 이 유물은 100년 뒤의 파지릭 유적, 아크 알라하-3유적, 아크 알라하 1유적 등에서도 계속 확인된다.

독수리머리 그리핀은 뿔, 귀, 갈기가 독수리 머리에 합체되면서 생성된 것인데, 갈기가 없는 그리핀(그림 1)도 설명드렸다.

 

그림 1. 투엑타 유적 1호분

 

독수리 머리 그리핀과는 다른 종류인 합성동물도 있는데 호랑이가 주인공이다.

호랑이 머리 아래에 구름 혹은 날개가 붙은 장식판(그림 2)이다.

 

그림 2. 투엑타 유적 1호분

 

또 호랑이 머리에 사슴뿔을 부착한 유물이 확인된다(그림 3).

 

그림 3. 투엑타 유적 1호분, 뿔 달린 호랑이, 가죽 아플리케

 

 

가죽으로 제작된 것으로 파지릭 유적 1호분에서 안장장식으로 가죽으로 표현된 동물문양이 있어서 이 유물도 안장장식의 일부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합성동물이라는 점에서는 그리핀의 여러 종류 중에 하나로 볼 수 있지만 이 유물은 다른 각도에서도 볼 수 있다. 호랑이와 사슴의 결합(동물투쟁문의 요소)이라는 점이다.

 

 

그림 4. 마구 명칭

 

 

파지릭 유적과 투엑타 유적의 유물은 에르미타주 박물관에서 볼 수 있다. 에르미타주 박물관에서 파지릭 유적의 유물을 소개한 것이 유투브 동영상에 떠서 소개해 드린다. 대부분 5호 출토품이다. 

코로나 약(백신 혹은 치료제)나오기 전까지 못갈 것 같은데, 구경하시기 바란다. 

 

youtu.be/rAvoeqxfEHI

 

참고문헌

Руденко С.И. 1960 : Культура населения Центрального Алтая в скифское время. М.-Л.: 1960. 360

 

김재윤의 고고학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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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 알타이에서 2600년 전 가장 큰 무덤의 밑바닥은 그림 1과 같다.

 

아무리 큰 무덤이라고 비슷한 내부구조이다.

무덤방은 2중이다. 앞서 살펴본 파지릭 문화(스키타이 문화 중에서 알타이 지역의 문화)의 무덤과는 다른 점은 마구장식의 위치이다. 말이 묻힌 곳에서도 마구가 보관되기도 했지만 바깥 무덤방과 안의 무덤방 사이에 마구를 따로 보관했다.

물론 무덤방 바닥에서 확인되는 마구조각들은 도둑놈이 흘리고 간 것이다.

 

 

그림 1. 1-통나무관; 2-가죽장식; 3-목침; 4-목제그릇(손잡이 달린); 5-밥상; 6-목제 쟁반; 7-목제 그리핀(마구장식) 8-깨진 목제 쟁반; 9-청동장식판; 10-말의 마스크의 일부인 목제 뿔; 11-토기; 12-막대기와 가죽; 13-6개의 막대기; 14-조각된 목제 다리; 15-나무 막대와 가죽으로 만든 방패

 

 

그림 2. 통나무관(그림 1-1)

 

 

그림 3. 통나무관에 부착되어 붙였던 사슴장식 가죽 아플리케(그림 1-2)

 

 

그림 4. 목침:(그림 1-3)

 

 

그림 5. 손잡이 달린 목제 그릇, 손잡이는 결실되었음.(그림 1-4)

 

 

그림 1에서 5,7,8번은 이미 소개했음

2020/07/26 - [교과서 밖의 역사: 유라시아 스키타이문화/투엑타 유적] - 시베리아 알타이 2600년 전 무덤 속의 밥상

 

시베리아 알타이 2600년 전 무덤 속의 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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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청동장식판(그림 1-9)

 

그림 1-10은 이미 소개했음

 

2020/07/22 - [교과서 밖의 역사: 유라시아 스키타이문화/투엑타 유적] - 나무로 된 동물 뿔 제작방법

 

나무로 된 동물 뿔 제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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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팅

 

그림 7. 액체 보관용 토기, 쿱신이라고 부름

 

그림 8. 방패(그림 1-15)

 

위에 보여 드린 유물은 다른 유적에서 이미 여러 번 소개한 것이다.

 

그림 4의 목침은 앞에서 본 파지릭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과는 차이가 있는데, 중간에 있는 홈이 있기 때문이다.

 

그림 1에서는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주인공은 부식이 심한 철제 검(그림 9)과 검집 장식(그림 10)도 출토되었다.

 

 

그림 9. 투엑타 1호분 출토 철제 검

 

그림 10. 투엑타 1호분 출토 철제 검집장식, 은제

 

무덤방 위를 채운 흙에서도 유물이 출토되었다. 목제 숟가락처럼 보이지만, 루덴코는 ‘목제 삽’이라고 보고했다. 아마도 무덤방 안에서 출토되지 않았고, 무덤을 채운 흙에서 출토되었기 때문이다. 먼저 발굴했던 파지릭 유적 무덤구덩이 안에서 무덤을 만들던 목제 말뚝과 일종의 사다리가 발견되어서, 그림 11의 유물도 무덤구덩이를 만들던 도구로 생각했다.

 

그림 11. 투엑타 1호분 출토, 목제 삽 혹은 숟가락

 

그림 11처럼 생긴 유물이 모두 7점 정도 확인되었고 부서진 상태였고, 이 유물의 크기는 22cm정도이다. 그 중에 몇 개는 앞부분의 가장자리에 턱이 있다. 루덴코는 이 턱 때문에 흙을 잘 풀 수 있다고 생각했다.

 

루덴코처럼 생각할 수도 있지만, 흙 푸는 도구로 보기에는 작다. 물론 부장용으로 만든 이미테이션일 가능성일 수 있다. 또 세밀한 부분에 흙을 나르기 위한 삽일 수도 있다......결정적으로 무언가를 푸기에는 앞부분이 편평하다. 애매한 유물이다.

 

 

참고문헌

Руденко С.И. 1960 : Культура населения Центрального Алтая в скифское время. М.-Л.: 1960. 360 (루덴코 1960, 스키타이 문화시기의 중부알타이 산맥의 주민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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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 알타이의 2600년 전 무덤인 투엑타 유적의 1호에서는 코젤(산염소)의 뿔을 나무로 만든 것이 출토되었다. 말의 얼굴에 씌웠던 말의 가면 중 뿔에 해당하는 유물이었다. 쌍으로 확인된 것은 모두 3쌍이었으나 부속품 등이 더 많이 출토되어서 더 많은 말 가면이 있었을 것이다.

 

코젤은 사슴과 달리 뿔을 뒤로 휘어지게 표현한다. 사슴의 뿔은 가지처럼 표현하거나 종종 뿔이 없는 사슴도 발견되기도 한다. 코젤이 표현된 유물은 알타이 뿐만 아니라 넓은 스키타이 문화권 중에서 흑해부근에서도 발견된다.

 

코카서스 산맥 북쪽에 위치한 쿠반 지역은 흑해를 서쪽으로 한 곳이다(그림 1). 쿠반 강은 흑해로 흘러간다. 쿠반 강에서 19세기 말에 발굴된 대형 고분 가운데서 코젤을 표현한 유물이 스키타이 무덤에서 출토된다.

 

 

그림 1. 흑해 부근의 스키타이 유적(Ullyap: 울스키 아울)

 

 

청동판에 코젤은 매우 사실적이지만 나머지 동물은 입과 눈모양만으로 캐리커쳐 한 것처럼 특징만 부각시켜서 독수리로 표현했다. 전체적으로 새의 부리와 눈이 강조되었고, 큰 눈위에 독수리 부리와 눈만 표현된 것이 3개 있고 부리에도 같은 표현이 있다(그림 2).

이 유물은 지팡이나 막대 끝을 장식하는 것인데, 방울이 2점 붙어 있다. 그래서 일종의 간두령(竿頭鈴: 지팡이 끝에 붙인 방울)이라고 한다. 소리나는 방울을 단 지팡이를 사용할 때는 구지 설명하지  않아도 제사지낼 때이다.

 

그림 2. 울스키 아울 유적 2호분 출토, 높이 26cm, 너비 18.9cm, 1908년 조사

 

이 유물이 출토된 울스키 아울(Ульский аул, Ulsky aul)유적의 1호분은 그 모습의 스케치가 남아 있다(그림 3). 높이가 6미터에 달하는 봉분이 있고 지하에 나무로 된 무덤방을 만든 무덤이다. 코스트롬스카야 유적(그림 4-a)과 같이 무덤방의 천장 위에서 유물이 발견되었다(도굴아님). 이 곳의 고분에도 말이 특히 많이 매장되었는데, 무덤방 둘레에서 확인되었다. 이 보다 빨리 발굴된 무덤(1898년 조사)에서는 말이 400마리 매장되었다고 하는데 도굴이 심해서 전모는 잘 남아 있지 않다.

 

그림 3. 울스키 아울 유적 1호분의 스케치

 

 

위의 그림만으로는 무덤구조가 잘 이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아주 간략하게 그려진 것이다(비교적 최근자료에는 이를 이해하기 위한 자료가 있는데 여력이 된다면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

흑해부근에서 발굴된 스키타이 무덤은 알타이에서 확인되는 무덤구조가 차이가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물문양장식은 이를 뛰어넘어서 확인된다. 알타이의 유물에서도 드러났듯이 사실적이면서도 과장된 표현법이 이 곳에서도 사용되는 것이다.

 

그림 4. 흑해 북안의 무덤: a-코스트롬스카야 유적(위는 평면도, 아래는 단면도에 가까움, b-엘리자베틴스카야 유적(무덤 평면도)

 

 

참고문헌

Артамонов М.И. 1966 : Сокровища скифских курганов в собрании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го Эрмитажа. Прага — Л.: Артия, Советский художник. 1966. 120 с (아르타모노프 1966, 에르미타주 소장 스키타이 무덤의 보물)

Галанина Л.К. 2006 : Скифские древности Северного Кавказа в собрании Эрмитажа. Келермесские курганы. СПб: Изд-во Гос. Эрмитажа. 2006. 80 с. (Коллекции Эрмитажа)(갈리아나, 2006, 에르미타주 소장, 카프카스 북쪽의 스키타이 문화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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